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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강국 한국, 홍콩 미용기기 시장에서의 입지는?
2015-10-21 김숙희 홍콩 홍콩무역관

 

미용강국 한국, 홍콩 미용기기 시장에서의 입지는?

-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에서는 유럽과 일본 브랜드가 선두 -

- 피부타입별로 제품의 기능을 다양화하고 타깃층도 남성으로 넓혀야 -

 

 

 

□ 홍콩 미용기기 시장현황

 

 ○ 일반 가정용 미용기기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해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은 인구구조 중 노인층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해 점차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음. 이에 따라 얼굴과 몸을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고자 주기적으로 스킨살롱을 다니거나 소형 리프팅 기기를 구매하는 등 피부 관리에 투자하는 홍콩인들이 늘어남.

  - 특히 몇 년 전에 비해 화장품 소매점에 유통되고 있는 소형 미용기기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바쁜 일상 속에서 살롱과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일반 가정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미용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홍콩 내 대한국 미용기기 수입 추세

  - 최근 4년간 미용기기(HS Code 90191011) 수입국에 대한 홍콩무역발전국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수입국 중 2위를 기록하며 미용제품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보여주고 있음.

  - 하지만 대한국 수입량은 2014년부터 감소하고 있으며 미용강국으로서의 경쟁국인 일본과의 수입량 차이 또한 좁혀지고 있어 더욱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시점임. 2012년에는 한국의 수입량이 일본의 수입량보다 약 4배 많았으나 2015년 상반기 수입량은 유사한 수치를 보이고 있음.

 

홍콩 미용기기 수입국 현황(HS Code 90191011)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1~8월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체

34,33

100

17.8

37,53

100

9.3

39,53

100

5.3

26,07

100

-5.9

1

중국

25,41

74

10.4

27,31

72.8

7.4

31,32

79.3

14.7

22,06

84.6

1.8

2

한국

4,192

12.2

70.5

5,329

14.2

27.1

2,977

7.5

-44.1

1,434

5.5

-36.9

3

일본

1,066

3.1

-15.9

2,504

6.7

134.8

2,679

6.8

7

1,432

5.5

-31.2

4

독일

466

1.4

39.4

640

1.7

37.2

1,177

3

84

560

2.1

-21

5

싱가포르

546

1.6

14.7

408

1.1

-25.2

399

1

-2.3

225

0.9

-25.4

주: HS Code 90191011 Hand-Held Massage Apparatus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 기능면에서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미용기기

 

 ○ 화장품 편집샵

  - 홍콩 내 주요 화장품 편집샵인 봉쥬르, 사사 등은 소매점 및 자사 온라인 쇼핑몰에서 다양한 미용기기들을 판매 중인데, 몇몇 제품들이 한국산임을 강조한 문구와 함께 광고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음. 이는 홍콩에서 한국 화장품이 저렴하지만 높은 품질로 여성소비자들에게 신뢰받고 있는 점을 활용한 것으로 보임.

 

            (단위: 홍콩달러)

사진

브랜드·제품명

가격

특징

Dr.Bauer

79

(할인가)

진동 브러쉬가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함.

Dr.Bauer

328

(정가)

진동 기능이 화장품 속 성분이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함.

Dr.Bauer

3999

주파수를 이용해 피부세포를 재생시켜

주름과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에 탄력성을 주는 기기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전자제품 소매점

  - 반면에 Broadway, CMK, Fortress, Suning과 같은 전자제품 소매점에서는 유럽산과 일본산 제품들이 주로 유통되고 있었으며 취급되는 미용기기의 종류 또한 화장품 편집샵보다 더 다양했음.

 

            (단위: 홍콩달러)

사진

브랜드·제품명

가격

특징

Bijouna

800~1200

진동 클렌저 및 마사지기

진동세기 조절 가능

Silk’n

1488~1988

LED광선을 통해 여드름을 유발시키는

박테리아를 멸균시킴.

별도의 화장품이나 크림이 필요하지 않음.

Silk’n

1628

IPL기능을 탑재한 제모기

FDA인증을 받음.

Tripollar

3988

지방을 분해시켜주며 튼살흉터를 제거해줌.

Tripollar

2988

콜라겐침투를 도움

Philips

3998~4658

레이저 제모기

Panasonic

738

4개의 브러쉬가 회전해

두피마사지 및 클렌징 시켜주는 헤어스파 제품

Philips

2398

진공흡수기능이 리프팅효과를 주며

각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

HITACHI

520~820 (할인가)

698~1098 (정가)

입술전용기구로 클렌저

및 수분 충전 기능을 함.

BRAUN

1499

분리 가능한 형태로 제작돼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클렌징 혹은 제모기로 선택 가능

Philips

998

남성전용 클렌징 기기

브러쉬가 진동과 동시에 회전함.

'마일드'와 '딥'

두 가지 클렌징 모드가 있음.

Refa

2480

남성용 얼굴 마사지 기구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및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한국 기업의 대홍콩 미용기기 수출, 전망 밝지만 더 노력해야

  - 피부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바쁜 일상 속에서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미용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홍콩의 대한국 수입량이 전체 수입국 중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한국 기업의 대홍콩 미용기기 수출의 전망은 밝음.

  - 하지만 한국산 대형 미용기기들이 의료장비로서 인증을 받아 스킨살롱과 스파 등에 많이 유통되는 반면, 일반 소매점 내 취급되는 가정용 소형미용기기 수는 같은 점포 내 일본산, 미국산, 유럽산 제품보다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 현재 수입국 상위권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는 ‘필립스’와 같은 유럽산 전자제품 브랜드와 ‘Ya-man’과 같은 일본 미용기기 전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아, 제품의 기능을 더 다양화시키고 품질에 대한 강조를 하는 등 기존보다 활발한 제품 연구와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 기기의 안전성에 대한 정부와 소비자의 관심 증가해

  - 홍콩 정부는 소형 미용기기들에 대해 별도의 규제사항을 두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년 전 살롱 내 사용되는 IPL과 레이저기기들에 대한 무작위 검사가 실시된 사례가 있어 제품의 안전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임. 특히 IPL과 레이저제품들은 의료기기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출 전 제품별 기능에 따른 철저한 사전조사가 요망됨. 미용기기 수출과 관련된 정부기관으로는 홍콩보건당국(http://www.mdco.gov.hk/)과 전자 및 기계서비스 당국(http://www.emsd.gov.hk) 등이 있음.

 

 ○ 남성용 미용기기 시장은 진입 초기단계, 여성용 미용기기 시장은 버즈마케팅이 효과적

  - 기존 남성용 미용기기는 면도기에 한정됐지만, 유통채널 시장조사 결과 남성전용 클렌징기기와 남성용 얼굴 마사지기 등 남성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품목이 점차 다양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하지만 아직도 여성용 미용기기에 비해 종류가 많지 않고 뚜렷한 독점 브랜드가 없어 초기에 진입해 마케팅에 노력을 기울인다면 어렵지 않게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 최근 젊은 여성 층은 뷰티블로거의 후기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에 파워블로거를 이용한 버즈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이며 홍콩 내 인기가 많은 한류 연예인들의 SNS 계정을 통한 홍보방법도 단기에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사료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홍콩무역발전국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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