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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대도시 젊은 층, 접이식자전거 인기 상승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장용훈
  • 2015-10-13
  • 출처 : KOTRA

 

美 대도시 젊은 층, 접이식자전거 인기 상승

- 대도시 젊은 층에게 통근용으로 인기 상승 중 -

- 규모가 작은 틈새시장이나 기술과 성능 뛰어나면 진입 가능 -

 

 

 

환경오염과 건강 증진을 위해 자전거가 교통수단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접이식자전거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특히 밀레니얼세대가 취업을 위해 대도시로 이동해 주거공간이 좁은 아파트 거주가 늘어나면서, 휴대성과 수납성이 뛰어난 접이식자전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확고한 틈새시장 접이식자전거 시장

 

 ○ 대도시 도심(Metro-urban) 중심으로 수요 확산 중

  - 환경문제, 국민 건강증진 목적으로 자전거 통근이 장려되는 추세

  - 주거 공간 좁고, 통근거리 짧은 도시지역 중심으로 휴대 및 수납이 용이해 수요 증가

  - 밀레니얼세대, 취업 위해 도심지역으로 몰려 작은 아파트 또는 쉐어하우스에 거주해 접이식자전거 선호

  - 맨해튼 등 도심 지역에 접이식자전거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판매업체가 생김.

 

□ 변화하는 트렌드: 더 작고 더 편하게

 

 ○ 소비자, 자전거 통근 패러다임 변화로 더 작고 더 가벼운 제품 선호

  - 대중교통에 접근하기 위해 또는 대중교통 간 연계를 위해 이동수단 필요

  - 주행거리 짧아지고, 자전거 휴대하고 이동해야 하는 경우 증가

  - 더 작고 더 가벼우며, 접은 사이즈가 대중교통에 들고 탈 수 있어야 함.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 판매업자, 내구성 좋고 애프터서비스 네트워크 좋은 제품 선호

  - 판매업체들은 수리, 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취급하기 원함.

  - 대리점 개념으로 유통돼 애프터서비스 위한 생산업체-판매업체 소통 중요

  - 특히 제품 보증기간이 확실하고, 수리 및 보수를 위한 부품·액세서리 배송이 원활해야 함.

 

□ 다양한 접이식자전거 브랜드

 

 ○ 가격대, 선호 기준, 성능에 따라 선택 폭 넓어

  - Dahon: 기본적인 폴딩 편리성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보편적

  - Tern: Dahon에서 파생된 대만 제품으로 Dahon보다 가격 비싸

  - Bike Friday: 운전자 체형을 고려한 피팅을 맞추기 위해 주문 제작으로만 생산

  - Strida: 주행능력과 실용성 떨어지나 독특한 프레임 모양으로 인기 높음.

 

미국 내 판매되는 접이식자전거 제품별 특징

업체명(국가)

대표 제품

특징

Dahon

(미국)

MU Uno

- 대만계 미국인이 창립한 회사로, 가장 기본적인 폴딩 기술 제품

- 시장에 유통 중인 접이식 자전거의 95%가 Dahon의 접이기술을 이용 중

- 자전거 입문자에게 수요 높은 브랜드이나 성능 뛰어나지 않아 접이식자전거 매니아의 선호도 높지 않음.

-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점유율 높음.

Tern

(대만)

Verge P 20

- Dahon 설립자 David Hon의 아들 Joshua Hon이 2011년 설립

- 작은 사이즈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나 용도와 성능에 따라 다양한 라인의 접이식자전거 생산

- Dahon보다 높은 가격대 형성, Brompton과 Birdy에 비해서는 저렴함.

Bike Friday

(미국)

Tikit Speed

- '어디든 함께 여행할 수 있는‘ 작은 사이즈를 모토로 승차감 최우선시해 소비자 개개인의 체형에 맞춘 주문 제작

- Made in USA를 강조하며 생산에 자부심을 보이나, 뛰어난 승차감에 비해 접은 후 공간 활용성은 떨어짐.

Strida

(영국)

Sports Duo

- 단 3개 부품만으로 이루어진 삼각형 모양의 프레임을 사용한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 이 제품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매니아층이 형성됨.

- 무게중심이 뒤에 있고 스템과 핸들이 밀착돼 있어 승차감이 나쁨.

Brompton

(영국)

- 절대적 인기를 누리고 있는 영국 제품으로 소비자 기호 맞춰 모든 부품 커스텀 조립 가능

- 기존에도 명품 브랜드로 유명했으나, 시장 트렌드 변화에 부응해 인기 상승

- 모든 부품 및 액세서리 자체 생산. 1300달러부터 시작하는 고가 제품

- 접은 사이즈가 가장 작아 최근 트렌드와 니즈에 적합

자료원: KOTRA 뉴욕 무역관

 

□ 시사점

 

 ○ 비싼 가격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한 시장

  - 美 자전거 시장, 판매 제품의 90% 이상 수입에 의존해 수출 가능성 높음.

  - 특히 자전거 통근 비율이 높은 대도시의 경우 접이식 자전거 수요 성장 전망

  - 1000달러 넘는 고가제품이지만 젊은 층의 선호도는 증가 추세

 

 ○ 자전거 시장의 보편적인 계약 관행 이해해야

  - 고가의 자전거, 전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는 경우가 대부분

  - 중간유통업자 없이 개별 판매자와 독자적인 계약을 맺는 ‘대리점’ 판매 형식

  - 제품 홍보를 위해 협회 가입 및 전시 참여 적극적으로 해야 함.

 

 ○ ‘생산력’과 ‘기술’ 앞세워 브랜드 이미지 창출해야

  - 민감한 소비자, 부품 자체 생산력 있는 브랜드를 선호

  - 부품, 액세서리 등의 부가 판매로 매출액 증대

  -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이벤트, 충성고객 유지를 위한 구전 마케팅 필요

    

 

자료원: 미국자전거딜러협회, NYCeWheel, BfoldFoldingbike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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