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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사물인터넷 시대에 스마트 의류가 뜬다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5-10-05
  • 출처 : KOTRA
Keyword #웨어러블

 

英 사물인터넷 시대에 스마트 의류가 뜬다

- 웨어러블 시장, 2018년까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남성 소비자들 중심으로 스마트 의류 떠올라 -

 

 

 

□ 영국 ICT시장도 세계 시장과 함께 성장 중

 

 ○ 세계적인 IT업체 Cisco에 따르면, 전 세계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량은 2013년의 2200만 개에서 2018년 1억7700만 개로 약 8배 정도 급속히 증가할 전망. 2018년 전 세계 웨어러블 기기 판매시장 규모도 약 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세계 웨어러블 기기 시장 전망(2013~2018년)

            (단위: %)

자료원: Cisco 2014

 

 ○ 영국은 통신가입자 수가 8000만 명에 이르며, 특히 스마트폰 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이는 분야로 부가가치 기준 시장규모가 약 140억 파운드에 달할 정도로 휴대용 통신기기 시장이 발달돼 있음. 따라서 영국에서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과 연동돼 사물인터넷 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분야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FK에 따르면, 영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헬스피트니스 추적기가 39%로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스마트 스포츠 팔찌가 26%로 2위, 액션카메라 헤드셋 안경과 스마트워치가 각각 24%, 11%로 그 뒤를 잇고 있음.

 

영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GfK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재구성

 

□ 웨어러블 기기 중 떠오르는 스마트 의류를 잡아라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전 세계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기기로 헬스피트니스 추적기, 스마트팔찌, 스포츠시계, 심박동 모니터, 스마트 의류 등이 포함됨.

 

 ○ 이 중에서도 IT전문 시장조사업체 스트라베이스(Strabase)가 발표한 2015 웨어러블 단말기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는 스마트의류가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스마트의류는 의류에 센서를 부착해 이용자의 심박수, 신체 사이즈, 움직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함으로써 헬스케어 서비스를 구현하는 웨어러블 단말의 일종임.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기기들

자료원: Fitbit, Pebble, SJCAM, Lyle & Scott

 

 ○ 랄프로렌(Ralph Lauren)의 유명 패션 브랜드인 폴로(Polo)는 셔츠 중간 부분에 특수 섬유 소재로 제작된 측정기를 통해 심박수, 호흡수, 스트레스 수준,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운동 강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의류를 출시함. 수집된 데이터는 셔츠에 부착돼 있는 소형 단말기에 기록되고 무선으로 휴대폰 앱에도 전송됨.

 

폴로의 스마트 의류 휴대폰과 연동된 모습

자료원: Ralph Lauren

 

 ○ 영국 패션 브랜드 라일앤스코트(Lyle&Scott)는 영국 신용카드사 버클리카드(Barclayscard)와 제휴해 스마트 재킷을 선보임. 이 재킷은 소매에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인 비페이(bPay) 칩을 넣은 작은 주머니를 부착한 것이 특징으로 비접촉식 결제를 할 수 있는 스티커나 시계, 밴드 등의 제품이 이미 출시된 상태지만 재킷은 이번이 처음임.

 

라일앤스코트의 비접촉식 결제 가능 재킷

자료원: Tech holic

 

□ 시사점: 웨어러블 기기 수출하려면 남성 소비자의 니즈 파악이 관건

 

 ○ 영국 웨어러블 기기 판매업체인 R사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아직 성장 초기단계에 있으며 소비자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출시된 제품 이외에 스마트폰과 연동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아이디어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고 함. 특히 R사는 스포츠 분야 관련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영국 남성 소비자의 니즈가 부합된 제품이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따라서 신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소규모 기업들도 충분히 진입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는 피트니스에 관심이 많은 남성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남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영국 런던에서는 매년 3월경 웨어러블 기술전시회가 개최되는데 전시회 참가를 통해 관련 동향을 파악하고 현지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음. 전시회 정보는 아래와 같음.

 

전시회명

웨어러블 기술전시회(Wearable Technology Show)

전시 장소

ExCeL Exhibition Center(영국 런던)

개최 기간

2016.3.15~2016.3.16

전시 품목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웨어러블 및 증강현실 제품

관람 인원

3872명(2015년 기준)

참가 업체 수

108개사(2015년 기준)

주최

Evolve Media Group

홈페이지

www.wearabletechnologyshow.net

 

 

자료원: UKTI, Ralph Lauren, GfK, Techmarketview, Gartner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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