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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염모제 시장, 기능성과 천연으로 승부하라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5-10-05
  • 출처 : KOTRA

 

홍콩 염모제 시장, 기능성과 천연으로 승부하라

- 홍콩 내 한국 염모제, 한국 화장품 대비 인지도 낮아 -

- 미국, 일본 제품이 시장 선도 -

- 기능성제품으로 전문성 확보하고 다양한 마케팅 필요 -

 

 

 

□ 홍콩 염모제 시장 현황

 

 ○ 트렌드 및 현황

  - 홍콩은 고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 중 하나로 백발 염색의 수요가 늘고 있음. 뿐만 아니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헤어스타일을 개성 있게 표현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부상함에 따라 패션 염색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염색방식에 따른 제품 판매비율은 ‘크림형’이 가장 높으며 집에서 샴푸하는 형식으로 간단하게 셀프 염색이 가능한 ‘거품형’도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액상 등은 감소세를 보임.

  - 백발용 제품의 경우 효과가 빠르고 부분적으로 염색이 가능 한 크림타입이 가장 판매규모가 컸으며, 흑발용 제품의 경우 헤어컬러링용 염모제 수요가 가장 높았음. 탈색전용 염모제, 브릿지용 염모제 수요도 매년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염모제 시장 규모 및 수입 현황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2014년 홍콩의 헤어케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17억 홍콩 달러를 기록함. 특히 헤어케어 제품 중에서도 염모제는 6% 증가세를 보여 가장 큰 성장세를 보임.

  - 홍콩무역발전국에 따르면, 2014년 홍콩의 염모제 수입은 전년대비 5.4% 감소한 8656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2015년 1~8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15.8% 급증해 6325만 달러를 기록함.

  - 2014년 홍콩 염색약 수입시장에서 대중국 수입은 전체 수입의 37%를 기록했으며 일본(21.2%), 미국(10.1%), 태국(8.6%)가 그 뒤를 이음.

  -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염색약은 대부분 프랑스, 독일, 미국 기업 등이 중국 현지에서 생산해 가공하기 위해 홍콩으로 수출한 제품들이 대부분임. 이러한 제품들은 가공 공정을 거쳐 중국으로 재수출되는 것이 일반적임.

 

홍콩 염모제시장 수입통계 현황(HS Code 33059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3년

2014년

2015년 1~8월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금액

점유율

증감률

 

총액

91,535

100

12.2

86,565

100

-5.4

63,251

100

15.8

 1

중국

31,276

34.2

26.9

32,043

37

2.5

24,518

38.8

21.9

 2

일본

22,120

24.2

23.1

18,311

21.2

-17.2

13,082

20.7

12.8

 3

미국

13,034

14.2

12.1

8,781

10.1

-32.6

6,118

9.7

-3.9

 4

태국

7,035

7.7

-13

7,452

8.6

5.9

3,973

6.3

-8.8

 5

한국

1,155

1.3

42.1

1,411

1.6

22.2

2,747

4.3

222.8

 6

대만

1,078

1.2

14.4

2,826

3.3

162.2

1,989

3.1

43.1

 7

독일

2,280

2.5

-49.5

3,548

4.1

55.7

1,833

2.9

-20.4

 

 ○ 주요 브랜드 및 제품 현황

  - 홍콩 내에는 제조기반이 많지 않아 수입 제품이 염모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 수입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은 편임.

  - 홍콩 염모제 시장 점유율 1위는 세계최대 화장품 브랜드인 L’Oreal이 차지했으며 5년 이상 2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해 선두를 유지하고 있음.

  - 시장 점유율 3위, 4위, 5위를 차지한 브랜드들은 일본회사 Hoyu의 Bigen, Kao의 Liese와 Salon De Pro로 2014년 기준 각각 15.7%, 8.6%, 7.9%의 점유율을 기록함. 일본 제품은 아시아 사람들의 피부색에 맞는 컬러톤과 쉽게 셀프염색이 가능하도록 제품을 출시해 홍콩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끎.

 

홍콩 염모제시장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명 및 로고

브랜드 소개

2012

2013

2014

1

L’Oreal Excellence

프랑스 최대 규모, 세계 유명브랜드,

세계 화장품업계의 선두자

22.6

23.7

24.6

2

Revlon

미국 대표 화장품 브랜드

16.8

18.5

19.9

3

Bigen

일본 염색약 브랜드 Hoyu의

아시아인의 모발을 위한 제품 브랜드

14.7

15.9

15.7

4

Liese

일본 유명 염색약 제조업체인 KAO의

인기 거품 염색약 브랜드

7.3

8.2

8.6

5

Salon De Pro

일본 유명 염색약 제조업체인 KAO의

유명 백발용 염모제 브랜드

4.8

6.9

7.9

6

Garnier

1903년 설립한 프랑스의 로레알 계열사

7.1

7.2

7.3

 

제품별 주요 특징 비교

기업

브랜드

이미지

가격(홍콩달러)

특징

L’Oreal

(미국)

L’Oreal Excellence

58

- 홍콩 내 시장점유율 1위 제품으로 가격대비 품질이 좋기로 유명함.

- 고급 염색약으로서 이미지가 매우 좋으며 새치 커버 염색 시장도 선도하고 있음.

Kao

(일본)

Liese

74.9

- 거품 염색약으로 손쉽게 셀프 염색 가능

- 컬러 선택 폭이 넓고 밀크티 브라운, 마쉬멜로우 브라운 등 트렌디한 컬러가 다양하게 출시돼 젋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음.

Hoyu

(일본)

Bigen

46.8

- 크림 타입 제품으로 폼이나 액상 제품과는 다르게 여러 번 나눠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분 염색, 새치염색 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악취가 나지 않고 빠른 염색이 가능함.

-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높아 꾸준히 판매되는 제품임.

아모레

퍼시픽

(한국)

미쟝센

58

- 암모니아향이 덜하고 컬러 발색이 좋아 최근 들어 입소문이 나기 시작함.

- 한국에서는 걸스데이 염색약으로도 유명하고 유명 뷰티프로그램인 ‘겟잇뷰티’에서도 소개된 바 있어 K-beauty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Salon

De Pro

(일본)

Dariya

98

- 6가지 천연염색 성분을 주 원료로 제조해 모발 손상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며, 염색과 모발 관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해 프리미엄 제품군에서 강세를 보임.

- 한 번의 터치로 두개의 크림이 동시에 나와 모발에 균일하게 바를 수 있도록 디자인됨.

 

 ○ 홍콩 염모제 유통망

  - 홍콩 염모제 유통은 1) 헤어살롱, 2) 화장품 전문 판매숍(Sasa, Bonjour, Colormix 등), 3) 드러그 스토어(Watsons, Mannings 등), 4)슈퍼마켓 체인점(Wellcome, ParknShop, Market Place 등), 5) 온라인 쇼핑몰(Taobao 등)을 통해 이루어 지는 것일 일반적. 특히 화장품 전문 판매매장과 드러그 스토어를 통한 판매가 가장 두드러짐.

  - 슈퍼마켓, 드러그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미국, 일본, 유럽 제품들이 대부분이며 한국 염모제의 경우 Bonjour, Sasa 등 화장품 전문 판매숍을 통한 판매가 가장 활발함. 헤어살롱으로 유통되는 제품은 미국, 프랑스 프리미엄 제품 또는 일본 중저가 제품이 가장 많음.

 

Mannings에서 판매 중인 염모제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염색약 구매 시 고려 요인 및 염색 후 불만족 요인

  - Mannings 판매원과 인터뷰 결과 소비자들이 염색약 구매 시 고려 요인으로는 컬러 발색력 및 효과, 머릿결 손상, 컬러 지속성이라고 함. 특히, 헤어 스타일로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젊은 세대들의 경우 염색 효과 및 지속력이 주요 고려사항이었으며 새치 염색 또는 이미지 개선을 위한 자연스러운 염색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머릿결 손상, 시술시간 및 두피 자극 여부 등을 꼼꼼히 살핀다고 함.    

  - 20대 여성 소비자들을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염색 후 만족스럽지 못한 원인으로는 머릿결 손상, 염색효과, 물빠짐에 의한 색상 변화 및 탈색 현상 등이 가장 일반적인 사항이었음. 원하는 색상이 나오질 않아 염색약을 바르고 장시간 방치해 머릿결이 심하게 손상된 경험이 있다는 의견도 많았음. 또한, 암모니아 냄새 문제 및 두피 벗겨짐도 불만족 요인으로 꼽힘.

 

□ 수출 시 참고사항

 

○ 기본적인 사전 승인 요구조건 없으며 별도 인증도 없어

  - 홍콩은 기본적으로 화장품 제품에 대해서 사전 승인을 요구하지 않으며 의무적인 테스트도 없음. 다만 소비자 협회에서 시판 후 조사를 시행하며 제조공장의 경우 홍콩무역산업국(TID)에서 공장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것을 추천하나 의무사항은 아님.

  - 다만, 홍콩 내 화장품 대형 유통채널인 SaSa, Bonjour 등의 에이전트들은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화장품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 품질 관련 인증 등의 관련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홍콩 라벨링 권고 사항

  - Pharmacy and Poisons Ordinance에 따르면, 염색약의 경우 PPD, PTD 함유 여부 및 유의사항을 영문/중문으로 기재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화장품 라벨링의 경우, 홍콩 정부에서 규정한 관한 별다른 요구사항은 없으나 몇 가지 권고사항이 있음. 염모제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화학 제품을 함유하고 있는 상품이 많아 내용, 성분, 잠재적 위험 경고를 보다 자세히 기재할 것을 권고함.

 

1. 제품 종류(Type of Product)

2. 내용(Content)

3. 성분(Ingredients and concentration)

4. 제조 만기일(Dates of manufactured expiry)

5. 사용 시 잠재적 위험 경고(Warning statementsagainst any potential hazard to certain consumers or for general use)

6. 저장 및 사용에 관한 안내사항(Instructions for use and storage)

7. 원산지 코드(Country of origin andbatch number/batch code)

8. 유통 및 수입자 이름(Name and address ofmanufacturer, distributor and/or importer)

자료원: Hong Kong Consumer Council (http://www.consumer.org.hk/website/wrap_en2/cosmetic/20020527/020527e.htm)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한국 염모제, 기타 한국 화장품 대비 인지도 떨어져

  - 한국은 홍콩의 화장품 2위 수입국가로 홍콩 내 한국 화장품(기초케어, 색조 화장품 등) 수요 및 인지도는 매년 큰 폭으로 높아지고 있음.

  - 그에 비해 홍콩 염색약 시장은 미국, 일본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산 염색약의 유통채널 및 제품도 한정적임. 한국 화장품에 익숙한 소비자만 한국 염색약 구매를 고려하는 정도이므로 일반제품과 차별화된 기능성제품으로 전문성을 확보하거나 다양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 열쇠로 작용할 것임.

  - 미쟝센 거품염색약은 Get it Beauty를 통해 소개됨에 따라 K-beauty에 관심이 많은 해외 소비자들에게까지 효과적으로 제품 홍보가 가능했으며 K-pop 아이돌과 콜라보레이션도 톡톡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임.

  - SNS 및 블로그 등은 제품의 특성, 효과, 사용 후 효능 등을 소비자에게 쉽고 효과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어 좋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임. 구독자가 많은 인기 뷰티 유투버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제품 광고 및 리뷰를 제작하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음.

 

 ○ 천연염색제품으로 승부해야

  - 최근 홍콩 주요 언론사인 사우스 차이나모닝포스트지에서 시판 중인 염색약 25개 중 20개가 MAP(m-aminophenol) 유럽(EU), 중국 기준치를 초과했으며 18개 제품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PPD와 PTD함유량이 높다며 소비자들에게는 염색약 구매 시 제품 설명을 꼼꼼히 살필 것을 당부함. 유통업자 및 제조업체들에게는 라벨링 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함.

  - 홍콩 내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염모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부작용과 자극이 많은 화학 염색약보다는 헤나 등 천연원료 염색약, 페닐렌디아민, 암모니아가 함유되지 않은 제품 등의 친환경 염모제가 각광받고 있음.

  - 다만, 천연 염모제의 경우 염색 시간이 긴 것이 단점이며 염색된 색상이 화학 염색약에 비해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한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 또한 홍콩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 선택 시 내용물뿐만 아니라 제품의 용기, 제조과정도 중시하기 때문에 꼼꼼한 제품 제조 및 판매가 중요함.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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