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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엔지니어링 도어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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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스크바무역관
  • 2015-09-07
  • 출처 : KOTRA

 

러시아 엔지니어링 도어 시장 동향

- 러시아에 새로운 ‘한국의 문’을 열어라 -

 

 

 

□ 시장 동향

 

 ○ 포화상태인 러시아 도어시장

  - 러시아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약 90%로, 관련 제조업체 수는 약 500개

  - 단, 광활한 영토를 보유한 러시아의 특징상 러시아 전 지역에 납품하는 업체는 거의 없고, 지역별로 납품하는 주요 업체가 존재함.

 

  자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

  - 학교 및 사무실용으로는 주로 러시아산 제품을 사용

  - 재질이 철로 된 제품의 경우, 수입 비중은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

   · 자국산 제품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유럽 제품에 비해 품질도 뒤처지지 않기 때문

 

□ 시장 분석

 

 ○ 수입산 인기제품, 유럽산 프리미엄 제품과 중국산 저가제품이 주도

  - 수입제품의 시장 점유율로 약 10%로, 주요 수입국으로는 이탈리아·스페인·스칸디나비아 국가(핀란드, 스웨덴)임.

  - 고소득층의 소비자들은 수입제품 중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세련된 디자인과 보안(잠금장치)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유럽산 외에도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제품도 인기가 많음.

 

 ○ 자국산 인기 브랜드, 특성별 고객별 맞춤형 제작

  - ‘Odintsovo’사는 현지 업체 중 가장 큰 규모의 회사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유러피안 스탠다드 문을 선보여 소비자뿐만 아니라 건축업체나 도매상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음.

  - ‘SONEX‘사는 프리미엄 강철 도어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단열 기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해 모스크바에서 성공을 거둠.

  - ‘Mebel Massiv’사는 목재 인테리어 문에 특화된 기업으로, 모든 제품에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Dmitrovskie dveri‘사는 학교와 기숙사용 도어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최근 모스크바와 모스크바 인근지역 학교에 납품을 하고 있음.

 

 ○ 용도에 따른 맞춤형 도어 특성

  - 학교 및 교육기관: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야 하며, 닦기 쉽고, 비싸지 않아야 함. 때문에 MDF합판이나 PVC소재를 주로 사용함.

  - 사무실: 방음이 가장 중요함. 가격대비 품질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페인트나 피니싱 페이퍼와 같은 마감처리 제품을 사용. 주로 PVC 필름이나 CPL 소재를 사용

  - 화재방지용: 대부분 강철 문을 사용하며 문의 내부에는 단열 소재를 사용. 고가이지만 가볍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알루미늄 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외에도 함침 처리 된 목재문이나 유리문을 사용하기도 함.

 

□ 수요 분석

 

 ○ 친환경 소재 선호

  - 원목 재질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비취(너도밤나무)와 오크나무 소재로 된 문이 전체 판매량의 1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좋음.

 

 ○ 제품 유형

  - 천연소재인 원목과 베니어합판으로 만들어진 제품과 칩보드, 합판, 라미네이트, 플라스틱, 금속 등 합성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나뉨.

  - 업체들은 충전제로 솔잎이 들어간 베니어합판이나 라미네이트로 코팅된 합판, MDF보드를 사용해 가격을 낮춤.

  - 베니어합판이나 파인라인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가장 인기가 좋았으며 판매량의 약 70%를 차지함. 그 뒤를 이어 라미네이트 소재가 20%를 차지했고, 광택 코팅된 제품도 10%의 비율로 나타남.

 

 ○ 클래식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이 대세

  -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클래식하면서 화려한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미닫이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잠금장치가 잘 돼 있는 디자인도 많은 이들이 찾음.

  - 광택 코팅된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유리 장식이 들어간 디자인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음.

  - 디자인 외에도 보안이 제품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생각함.

 

□ 주요 수출국 현황

 

 ○ 수입산 제품 시장의 변동

  - 2013년 벨라루스는 등장과 동시에 가장 많은 수출액을 보임. 특히 2014년 크림반도 사태의 여파로 우크라이나 제품 수입이 급격히 감소했고, 중국 또한 계속해서 수출액이 감소하는 추세

 

플라스틱 문과 부속제품(프레임, 문지방) 대러 수출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출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1

벨라루스

-

4.9

4.5

-

28.3

29.3

-8.1

2

폴란드

2.3

3.2

3.8

17.6

18.5

24.8

19.1

3

독일

1.8

1.8

2.2

13.3

10.3

14.3

23.1

4

대만

1.1

0.9

0.9

8.3

4.7

5.6

6.7

5

리투아니아

1.3

1.3

0.7

9.9

7.8

4.8

-45.1

6

베트남

0.6

0.4

0.5

4.6

2.1

3.2

36.2

7

우크라이나

3.0

2.3

0.

22.3

13.2

2.9

-80.5

8

중국

1.3

0.7

0.4

9.5

4.1

2.8

-40.7

9

헝가리

0.05

0.03

0.4

0.4

2.1

2.4

3.0

10

이탈리아

0.5

0.3

0.3

4.0

2.0

1.8

-18.4

17

한국

0.06

0.04

0.1

0.5

0.3

0.4

16.8

자료원: Costoms Committee of Russia    

 

2014년 플라스틱 도어 및 부속제품 대러 수출국 비중

자료원: trademap.org

 

□ 전망 및 시사점

 

 ○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 앞으로 지속될 것

  - 많은 소비자가 가격보다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중시하면서 고가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이러한 동향은 향후 5년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임.

  - 크림반도 사태로 인한 수출국 1위였던 우크라이나의 부재와 아시아 국가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던 중국이 하락세를 보임. 이를 기회로 한국 기업들이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을 갖추어 진출한다면, 시장 점유율을 보다 더 높일 것으로 예상

 

 ○ 현지 시장 진출 조건 이해

  - 주거용이나 공공시설용 문은 GOST 6629-88 기준에 맞춰 생산돼야 함. 이 법안은 러시아 제조업체에서 생산되는 제품만 아니라 수입제품에도 적용됨.

  - 화재방지용 문은 GOST R 53307-2009과 GOST R 53308-2009 기준에 따른 테스트에서 통과돼야 함.

  - 관세 14.6%, VAT 18%(HS Code 392520)

   

 

자료원: yandex, naver, google, trademap, Costoms Committee of Russia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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