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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숙취해소음료시장 현황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5-09-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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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 현황
- 음주인구 5억 명, 잠재가치 500억 위안 -
- 가격대비 만족도 낮은 편, 소비자 인식 제고가 관건 -
□ 중국 주류시장 규모
○ 2014년 세계 주류시장 규모 상위 10개 국가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2014년 주류시장 규모는 중국이 686억7700만ℓ(29.6%)로 가장 크고, 이어 미국 302억3000만ℓ(13.0%), 브라질 146억5600만ℓ(6.3%), 독일 115억7300만ℓ(5.0%), 러시아 113억2800만ℓ(4.9%) 순임.
- 최근 10년간 주류시장 규모 연평균 성장률(2005~2014년) 상위국으로는 인도 12.9%, 베트남 10.9%, 나이지리아 8.4%, 중국 6.5%, 말레이시아 5.7% 순임.
○ 2015년 춘절기간 중국 성시(省市) 일평균 주량 순위
자료원: 生命时报
- 중국인 음주 인구는 약 5억 명으로, 그 중 음주를 즐기는 인구는 70%가량임. 신분, 지위가 높은 음주 인구는 1%도 안 됨.
- 2015년 춘절기간 일평균 주량 순위는 산둥, 허베이, 장쑤, 허난, 베이징, 랴오닝, 안후이, 산시, 지린, 후베이 순임.
- 생명시보(生命时报)가 중국 26개 성·직할시·자치구 네티즌 28만5000명을 대상으로 주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백주가 74%로 1위, 맥주가 21.5%로 2위, 와인이 8.8%로 3위를 차지함.
□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 현황
○ 중국 숙취해소음료 제품
제품명
제품 이미지
회사
소재지
특징
甘得乐
(간더러)
15~20위안
杭州悠宁食品有限公司
(요우닝 식품회사)
항저우
국가 인정을 받은
신기술기업(高新企业)
金醒元葛花湯
(진싱위엔)
7위안
上海源倍春生物科技
有限公司
(위엔베이춘 생명공학회사)
상하이
2011년 출시,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에서 老品牌(오래된 브랜드)임.
醒久舒
(싱지우슈)
25~30위안
多美康食品飮料有限公司
(뚜어메이캉식품음료회사)
광저우
제1선 도시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빠르게 수많은 대리상을 모집함.
鼎尊醒酒
(딩준싱지우)
6위안
鼎尊飮品有限公司
(딩준 음료회사)
허난성
중국 여자배구팀 지정 숙취해소음료
酒佳侣
(지우찌아뤼)
17~20위안
五粮液集团宜宾制药
有限公司
(우량예그룹 이빈제약)
쓰촨성
고체 숙취해소제, 업계 관계자는 우량예(五粮液) 시장에 酒佳侣가 함께 자리할 것이므로 판매경로 확보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봄.
○ 숙취해소음료 판매부진 원인
- 가격대비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허위·과대광고로 인해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함.
- 숙취해소제품으로 타오바오 검색 결과, “천 잔을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음료를 마신 후 3분이 지나면 바로 술이 깬다” 등의 광고가 많음.
- 상품 형태와 음료 맛이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기지 못함. 음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언제든지 마실 수 있고, 어딜 가든 휴대하고 싶다”라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함.
□ 한국 기업 진출현황
제품명
제품 사진
회사
특징
중국 진출시기
홈페이지
黎明808
(리밍 808)
28~33위안
그래미
한국, 세계 최초로
숙취해소기능
특허 획득
2010년
http://dawn808.21food.cn/
肯迪醒
(컨디싱)
20~25위안
CJ
가수 싸이를
광고모델로 기용,
몽골 시장도 진출
2014년
http://www.conditionchina.com/
九畅
(지우창)
49위안
바이오
뉴트리젠
海德爾保健食品有限公(하이더얼 보건식품)과
공동 연구 개발
2015년
http://www.9chang.com.cn/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第93届 全国糖酒商品交易会(제93회 중국 식품·주류 박람회)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난징/연2회
전시규모
17만㎡
특징
매년 춘계, 추계 개최되는 식품·주류 박람회로 5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 매회 3000여 개 식품 및 주류 기업이 참가하며, 계약 체결액은 200억 위안에 달함.
개최기간
2015년 10월 29~31일
웹사이트
http://www.qgtjh.com/
□ 시사점
○ 2001년 海王金樽(하이왕진준)이 숙취해소음료 시장을 점령했으나, 2006년 자취를 감춤. 현재 중국 내 강세를 나타내는 숙취해소음료가 없기 때문에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도 충분히 승산의 기회가 있음.
○ 소비자들에게 숙취해소음료 제품을 각인시키고, 장기간 마셔야 효과가 있다는 인식을 줄 필요가 있음. 이러한 관념이 확립되기만 하면, 숙취해소음료는 음식점, KTV 등에서 인기제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음.
- 춘절, 중추절, 대입시험(高考), 대학 졸업식 등 중국인들이 특히 술을 많이 마시는 기간을 이용해 숙취해소음료 제품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음.
- 중국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최종 목표는 어디서든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대중 소비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임.
○ 허위·과대광고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야 함.
- 허위·과대광고가 아닌 “숙취해소음료 섭취로 주량을 늘릴 수 있다”, “장기간 마셔도 부작용이 없다” 등의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함.
자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生命时报, 网易新闻, 中国营销传播网, 3158重庆分站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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