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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없어서 못 팔아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우병일
  • 2015-08-21
  • 출처 : KOTRA

 

그리스,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없어서 못팔아

- 의료기기는 자본통제 완화품목 1순위로 수입 대폭 증가 -

- 현지 유력 바이어들은 국내산 임플란트 수출업체 급구 -

 

 

 

□ 임플란트 시장 개황

 

  그리스 정형외과용 임플란트(이하 임플란트) 수입시장은 지속된 재정위기에도 최근 3년간 매년 성장세를 보임.

  - 현재 그리스 내 임플란트 기기, 부품은 제조시설이 없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함.

 

 ○ 임플란트 시장은 크게 ① 골반부, 무릎, 어깨, 팔꿈치 임플란트, ② 척추 임플란트, ③ 뼈 접목 임플란트 등 3가지로 나뉨.

  - 이 중 골반부·무릎·어깨·팔꿈치 부문이 전체의 55%, 척추부문은 35%, 뼈 접목부문은 10%를 차지함.

 

 1) 골반부, 무릎, 어깨,

팔꿈치, 임플란트

 2) 척추 임플란트

 3) 뼈 접목 임플란트

자료원: www.zimmer.com

 

□ 임플란트 수입동향

 

 ○ Biomet Ltd. 등 현지 주요 바이어에 따르면 2015년 1/4분기 임플란트 수입액은 약 800만 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33.3% 증가함.

  - 2013년 임플란트 수입액은 약 2750만 유로로 전년 대비 28.0% 증가했으며, 2014년 수입액은 약 2760만 유로로 전년 대비 0.5% 증가함.

 

 최근 3년간 정형외과용 임플란트 수입액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2012

2013

2014

2015년 1/4분기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21.5

-40.0

27.5

28.0

27.6

0.5

8.0

33.3

자료원: Biomet Ltd., GMK Medical Ltd. 바이어 의견 종합

 

 ○ 수입액 기준, 현지 주요 임플란트 수출국으로는 독일,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사이프러스 등이 있음. 네덜란드의 경우 자국 물류센터를 거쳐 3국의 제품이 수출되는 관계로 수입통계상 가장 높은 수치를 보임.

  - 2014년 독일산 임플란트는 390만 유로로, 전년 대비 13.9% 증가했으며, 미국산 임플란트는 310만 유로로 전년 대비 10.5% 감소함.

 

 ○ 2015년 1/4분기 기준, 국가별 수입 증감률 순위는 중국, 대만, 영국, 이탈리아, 미국, 독일 등으로 나타남.

  - 이 기간 중 중국산 임플란트는 전년 동기 대비 107.7% 증가, 대만산은 180.3% 증가, 영국산은 119%로 대폭 증가함.

 

최근 3년간 그리스 임플란트 수입동향

            (단위: 백만 유로, %)

순위

국명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1/4분기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합계

14.0

-40.7

18.0

28.5

18.1

0.1

5.2

33.6

1

네덜란드

2.7

1.4

3.4

23.6

4.3

26.2

1.5

150.8

2

독일

2.5

-47.3

3.4

37.6

3.9

13.9

1.1

12.4

3

미국

2.0

-41.9

3.5

71.7

3.1

10.5

1.0

18.5

4

프랑스

1.5

-16.9

1.1

-27.3

1.1

-5.2

0.2

-29.5

5

이탈리아

0.8

-12.7

1.1

30.1

0.8

-27.2

0.2

45.5

6

키프러스

0.9

-50.9

0.9

-0.7

0.6

-34.7

0.1

-56.9

7

중국

0.3

-37.9

0.6

69.0

0.6

0.4

0.2

107.7

8

대만

0.4

-2.1

0.4

9.6

0.5

12.5

0.1

180.3

9

영국

0.3

-86.4

0.5

41.4

0.4

-28.4

1.0

119.0

20

한국

0.1

17.6

0.1

-10.2

0.1

-5.3

0.0

2.3

자료원: Eurostat

 

□ 경쟁 동향

 

 ○ 현지 임플란트 수입 바이어에 따르면, 전체 임플란트 시장에서 약 66%를 독일, 미국, 영국 주요 3국의 제품들이 점유함.

 

 ○ 최근 들어 중국·대만산 임플란트 수입이 대폭 늘어났으며, 이는 그리스 재정위기가 심화되면서 저가 임플란트 제품 수요가 증가한 것에 기인함.

 

 ○ 임플란트 주요 수입은 현지 의료기기 도매상 등 에이전트를 통해 이뤄지는 비율이 80%이며, 독일, 미국, 영국 등 주요 다국적 기업의 현지 판매법인을 통해 이뤄지는 비율이 20%임.

 

 ○ KOTRA 아테네 무역관의 G사 등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 상당수 수입업체들이 한국산 임플란트 제품 수입을 강력히 희망함.

 

주요국 임플란트 브랜드 및 점유율

브랜드명

브랜드 로고

국가

시장점유율

Zimmer

독일

20%

DePuy

미국

18%

Biomet

미국

16%

Implants International

영국

12%

자료원: Biomet Ltd., GMK Medical Ltd. 바이어 의견 종합

 

□ 현지 시장진출 전략

 

 ○ 한-EU FTA 체결 후 그리스 내 임플란트(HS Code 902110 기준) 수입관세는 0%이며, 부가가치세(VAT)는 13%임에 따라 인근 유럽 경쟁국 대비 우리기업의 진출장벽은 낮은 상황임.

 

 ○ 임플란트 의료기기 시장의 50%는 공립병원의 구매 입찰로 진행되며, 나머지 50%는 사립병원 및 의료기관의 직구매로 이뤄짐. 이를 위해서는 현지 발주처와의 네트워킹 구축과 영향력 있는 에이전트의 발굴이 중요함.

  - 현재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지원하는 지사화 사업을 통해 현지 유력 에이전트를 발굴해 시장진출을 하는 것이 효과적임.

 

 ○ 이 외에 '그리스 정형외과용 임플란트기기 수입협회'에 연락 후 협회 회원사를 직접 접촉해 시장진출을 하는 방법이 있음.

  - 해당 협회는 그리스 내 39개 임플란트 수입업체들로 이뤄져 있음. 협회 연락처는 +30-210-330-6680, 이메일은 pasipoi@otenet.gr 임.

 

□ 시사점 및 전망

 

 ○ 최근 그리스는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임플란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특히, 기존 고가 주력 제품인 미국, 독일, 영국 외에 저가형 중국, 대만산 제품 수입이 늘고 있음.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아직까지 국내 업체의 진출이 미약해 유럽산 및 중국산 제품과 비교 시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한국산 임플란트 수입을 강력히 희망

 

 ○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망되며, 그리스 임플란트 입찰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업체들은 CE 인증과 ISO 자격을 필수로 취득해야 함.

 

 ○ 현재 그리스 자본통제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임플란트 제품은 의약품 및 의료기기에 속해 자본통제 완화 우선 순위에서 첫 번째 제품군에 속함. 이로 인해 바이어의 수출대금 송금이 가장 용이해 현지 수입이 가장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

 

 ○ 그리스 업체와 임플란트 거래 시 대금 미결제 및 금융사고가 나지 않도록 반드시 유의할 필요가 있음. 필요 시 KOTRA 아테네 무역관을 접촉해 해당 수입업체의 비즈니스 여부 및 평판 조회 후 거래할 것을 권함.

 

 

자료원: Biomet, GMK, 현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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