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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미용 시장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박혜조
  • 2015-06-26
  • 출처 : KOTRA
Keyword #미용 #인도

 

인도 미용 시장

- 인도 미용 시장 연평균 성장률 18.6%에 달해 -

     

     

 

□ 인도 미용시장 현황

     

 ○ 인도의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화장품 시장규모는 2002년 전세계 19위에서 2016년 9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인도 미용제품 시장은 연평균 18.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중 화장품은 20%의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NSDC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중산층 소비자가 미용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중요하다고 인식하기 시작했음. 더 이상 미용제품 소비는 사치가 아니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웰빙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 하는 등 소비자 인식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음.

     

 ○ 남성 미용 시장 크기는 2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며, Gillette사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

  - 인도 미용 시장에 점차 남성 미용제품 수요가 늘고 있으며, 그에 관한 광고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임.

     

인기 미용제품

제품

제품 설명

제품 가격

    

업체: Lakme

용도: 화이트닝(50g)

315루피

4.94달러

    

업체: 시세이도

용도: 파운데이션(30㎖)

1999루피

31.32달러

(33% 할인된 가격)

    

업체: 모로칸 오일

용도: 헤어 오일(100㎖)

3100루피

48.57달러

(20% 할인된 가격)

    

업체: 니베아

용도: 남성 화이트닝과 SPF30 (40㎖)

180루피

2.28달러

주: 환율 1달러=63.83루피

자료원: 플립카트

 

     

인도 미용용품 종류별 판매율  

   

자료원: Tata Strategic Management Group

     

 

□ 인도 시장의 특성

     

 ○ 미용제품 수입국은 미국, 중국, 태국 순이고 한국은 수입국 12위였으며, 헤어 관련 제품 수입국은 태국, 독일, 스페인 순이었음. 한국은 수입국 9위이며 시장 진입방법을 잘 선택한다면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이 될 수 있음.

     

 ○ 특히 인도 젊은 층은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고 중국산 저가 제품의 품질에 대한 부정적 강해 한국산 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

     

인도 미용제품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제품명

2012

2013

2014

3304

미용제품

104.91

108.65

119.53

3307

목욕제품, 데오드란트, 면도크림

116.62

108.85

114.86

3305

헤어 관련 제품

38.64

40.97

39.9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인도의 덥고 건조한 날씨는 제품을 고르는데 굉장히 중요한 요인

  - 헤어 제품은 취향대로 사는 편이며, 남녀 가리지 않고 헤어 오일은 뜨거운 햇볕에 머리카락 손상 방지하기 위해 많이 사용됨.

  - 피부 미용으로는 유분기가 많은 제품보다는 수분이 많은 제품을 선호. 특히 화이트닝제품은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흰 피부는 인도 미인의 중요 조건).

  - 염색약으로 많이 쓰인 헤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사용하기 불편해 염색약으로 대체

  - 향수 제품은 데오드란트를 주로 사용

     

 ○ 인도는 2014년부로 동물 테스트한 미용용품의 수입을 막았음.

     

 ○ 인도의 복잡한 유통구조, 낙후된 물류시설, 높은 딜러마진으로 인해 통상 수입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수입가격의 3~4배 정도로 추정되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시장진출 필요

     

 ○ 일본 미용회사 시세이도는 인도 내에 델리, 방갈로르, 뭄바이에만 매장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판매는 온라인 마켓을 통해 이뤄지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해 중간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가격을 낮춤으로써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에 접근하여 수요가 늘어났지만, 원전사고 이후로 수요가 점차 줄고있는 추세

   * 참고: http://www.business-standard.com/article/management/personal-care-products-fast-moving-online-115030100758_1.ht㎖

 

 ○ 한국 기업은 일본의 시세이도 온라인 마케팅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인도 전자상거래 기업 플립카트, 아마존, 스냅딜을 통한 소득수준이 높은 인도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직접 공략할 필요가 있음.

  - 플립카트는 본사가 방갈로르에 있으며 인도 제일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사임. 온라인 쇼핑몰 진출 관심기업은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활용 요망

     

 

자료원: WTA, Business-standard, Tata Strategic Management Group, NSDC, 플립카트,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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