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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플라스틱제품 제조기계류, 관련 성장산업과 함께 검토해야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한나
  • 2015-09-15
  • 출처 : KOTRA

 

스리랑카 플라스틱제품 제조기계류, 관련 성장산업과 함께 검토해야

- 플라스틱 제조산업의 성장 가속화에 따른 관련 기계류 수요 다대 -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스리랑카 내 플라스틱 가공 및 제조분야는 지난 4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현지 관련 제조업체 400개 이상 존재

  - 2013년 기준 플라스틱 제조분야 누계 투자액은 150억 루피(약 1억1000만 달러) 이상으로 집계됐으며, 투자방식은 50% 이상이 FDI로 행해졌고, 투자 목적은 약 66%가 플라스틱 제품의 수출인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스리랑카는 연평균 14만MT가량의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고, 연평균 성장률은 10%에서 12% 사이로 추정됨.

 

□ 시장 전망

 

 ○ 수요 증가 요인

  - 플라스틱 제조업은 스리랑카 내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2014년 약 7000만 달러 상당의 플라스틱제품을 수출함.

  - 약 400개의 현지 제조업체들은 관련 제조기계를 수입에 의존함.

  - 이 기계류 품목에 대해 통관세 및 부가가치세 면제 혜택이 적용됨.

  - 또한, 현재 스리랑카 정부의 중소규모 제조업체에 대한 신형 기계 교체지원 시행에 따른 최신형 기계 수요 다대

 

 ○ 수요 감소 요인

  - 플라스틱 제품 사용에 대한 국제적 환경 규제로 인해 스리랑카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대외 수요 감소 전망

  -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생산비 절감 위해 중고기계 수입 선호 경향

 

□ 수입동향

 

 ○ 스리랑카 플라스틱제품 제조기계 수입액(HS Code 8477 기준)

 

            (단위: 천 달러, %)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1~3월)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29,591

15

34,570

16

34,714

0.42

9,941

17.96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 스리랑카 국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2

2013

2014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25,591

100

34,570

100

34,714

100

1

중국

10,385

35,10

14,633

42.33

12,729

36.67

2

말레이시아

937

3.17

890

2.57

7,283

20.98

3

인도

4,215

14,24

3,242

9.38

4,129

11.90

4

대만

4,931

16,66

3,310

9.58

3,230

9.31

5

이탈리아

1,247

4.22

1,188

3.44

1,987

5.72

12

한국

501

1.69

206

0.60

279

0.8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은 이 기계류에 대한 최대 공급처로 주로 현지 중소 제조업체 수요에 상응하며 바이어의 요청에 따른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제공함.

  - 또한, 현지 바이어들이 매년 중국에서 열리는 세계적 기계 전시회인 ‘Canton Fair’에 직접 참가해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 본래 인도가 중국에 이은 주요 공급처에 해당했지만 2014년 대말레이시아의 급격한 수입 증가로 3위에 머묾. 그러나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2015년에 인도가 다시 2위로 부상할 전망이라고 함.

  - 대대만의 수입은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감소 추세를 보임.

  - 대형 제조업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중소 제조업체들은 주로 중국, 인도 및 대만으로부터 수입함.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해당 품목에 대한 별다른 수입규제 없음.

    

 ○ 관세율

  - 통관세(Customs duty) 0%

  - 부가가치세(VAT) 0%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구조

  - 이 품목의 주요 수요처는 민간부분(90% 이상)으로, 수요 규모 및 시장에 따라 유통방식이 대규모 및 소규모 2가지로 나뉨.

  - 대규모 유통

   · 대형 수출 제조업체에 적용됨.

   · 이 업체들은 대부분 현지에 진출한 외국기업으로, 대부분 모국으로부터 지명된 자사의 자체 공급망을 갖추고 있음.

   · 현지 대형 제조업체의 경우 특정한 하나의 바이어를 지정하는 형식이 아닌,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갖춘 다양한 에이전트로부터 공급받는 형식을 취함.

   · 또한 이 기계류 분야의 지명된 에이전트가 존재하며, 제조업체로부터 직수입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

  - 소규모 유통

   · 중소형 내수 제조업체에 적용됨.

   · 이 업체들은 거래 시 가격 요인을 가장 중시하며, 중고 기계에 대해 수요가 높은 특징을 보임.

   · 지정된 현지 에이전트가 존재하지 않으며 관련 유통업체를 통해 수요 발생 시 기계 구입

   

 ○ 주요 경쟁업체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제품원산지

Docko Mark

25%

중국

CH

18%

홍콩

Golden Eagle

12%

중국

Niki

10%

일본

JSW

7%

일본

 

□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SME Machinery Exhibition

국가/장소

Sri Lanka / Colombo BMICH

전시분야

기계류 및 부품

개최기간

2015.5.16.~18.(3일간)

관련 사이트

http://www.fccisl.lk/sme-machinery

 

 ○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 현지 기계공학 분야에 있어 저명한 ‘Moratuwa’ 대학의 학생들을 통해 현지 산업시장에 브랜드를 도입하는 것이 시장 진입 및 인지도 확산에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보임.

  - 또한, 스리랑카의 기계류 협회인 ‘Die and Mould’ 및 ‘플라스틱 제조업 협회’를 통해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 동시에 신뢰할 수 있는 유명 바이어와 접촉할 수 있음.

  - 그 외 현지 기계 전시회 참관을 통해 관련 산업 동향 파악 및 바이어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시사점

 

  제조기반이 약한 현지 상황에서 다양한 수요가 개발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음.

 

  건설자재, 가정용품, 의료기기 등 제반 성장산업과 함께 검토돼야 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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