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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베트남의 소매·유통시장 트렌드는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7-07
  • 출처 : KOTRA

     

2015년 베트남의 소매·유통시장 트렌드는?

- 대외 유통시장 개방 및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으로 베트남 소매·유통시장 성장 중 -

- 우리 기업, 현지 대기업과의 협력 또는 M&A 등을 통해 전략적으로 진출해야 -

     

 

     

□ 소매 입주기업들을 위한 입주 공간 확대로 임차료는 하향세

     

 ○ 현지 대형 유통 업체에 따르면, 소매임차 비용은 일반적으로 전체 매출의 약 30 %를 차지

  - 소매임차 비용은 소매업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하노이와 호찌민시 등 대도시의 주요 지역의 비용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 베트남의 소매임차 비용은 2013년 4분기 이후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14년 1분기 하노이의 평균 임차료는 39.7달러/sqm/월로 2013년 4분기 대비 4.8% 하락했음.

  - 베트남 내 가격하향세는 중심업무지구(Central Business District) 내 소매시장 및 비 중심업무지구의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형성됐으며, 특히 중심업무지구에서는 임차료가 무려 평균 14.6%가 하락했으며, 그 외 지역에서는 평균 3.7% 하락세를 보였음.

  - 특히 호찌민시의 2014년 중심업무지구(Central Business District) 내 소매임차 비용은 작년대비 15% 감소율을 보였으며, 비 중심업무지구의 쇼핑센터의 임차비용은 3%의 감소율을 보임.

  - 2014년 한 해 평균 쇼핑센터 내 임차료는 64달러/sqm/월, 백화점은 59.5달러/sqm/월, 일반 소매점은 38달러/sqm/월의 가격을 형성

  - 하지만 일부 명품 쇼핑센터의 임차료는 여전히 높은 가격대

     

하노이 및 호찌민시의 주요 소매 임차료

                        (단위: 달러, %)

하노이(Q4 2014)

 

Price/㎡

Quarterly Change

Monthly Change

On the high streets

Ba Trieu

35~70

0

-9

Hue Street

35~70

0

-9

Thai Ha

22~52

-2

-36

Lang Ha

26~52

-1

-15

High quality shopping centers

Vincom Ba Trieu Center

107

0

0

Trang Tien Plaza

210

0

-5

Parkson Viet Tower

89

0

-15

Vincom Mega Mall Royal City

40

0

2

Vincom Mega Mall Times City

38

0

10

     

                                                                                                                        (단위: 달러, %)

호찌민(Q4 2014)

 

Price/㎡

Quarterly Change

Monthly Change

On the high streets

Dong Khoi

96

0

0

Nguyen Hue

87

0

0

Le Loi

70

0

0

High quality shopping centers

Union Square

184

0

0

Parkson Saigon Tourist

117

0

0

Diamond Plaza

145

0

0

Rex Arcade

111

0

0

주: 1달러=2만2850동

자료원: Cushman&Wakefield)

     

□ 입주기업 수요 확대를 위한 주요 프로젝트 구상

     

 ○ 하노이 및 호찌민시는 중장기 프로젝트를 구상 중

  - 하노이는 2015년 19개 프로젝트를 통해 39만7000㎡에 입주기업을 확보할 예정. 2016년에는 온라인 마켓을 통해 35만6000㎡에 입주기업 확대를 구상하고 있음.

  - 호찌민시는 2015년부터 62개 프로젝트를 통해 SC Vivo City, Vincom Thu Duc, Saigon Square 3, Aeon Citimart 등 주요 대형 쇼핑센터들 1300만㎡에 임대 수요를 확보하고자 계획 중임.

     

2015년 주요 프로젝트

하노이

Property

Location

Square Meters

V+

Hai Ba Trung

25,000

Thang Long Number I

Tu Liem

11,000

Aeon Mall Hanoi

Long Bien

108,000

Vincom Nguyen Chi Thanh

Dong Da

44,500`

Ciputra Hanoi Mall

Tay Ho

220,000

호찌민

Property

Location

Square Meters

SC Vivocity

District 7

62,000

Vincom Thu Duc

Thu Duc District

27,860

Saigon Square 3

District 3

3,100

자료원: CBRE, Cushman &Wakefield

     

 ○ 2015년 외투기업 및 주요 현지 소매업들의 적극적인 입점 확장 계획에 돌입

  - 2014년 하노이에서는 27개의 새로운 브랜드의 가게가 Trang Tien Plaza, the Royal City Megamall 및 하노이 롯데센터에 입점을 했으며, 호찌민시에서는 Robins Department Store, Lalique, Marks, Spencers, Aeon Mall 등의 주요 쇼핑몰에 입점했음.

  - 하노이 Long Bien 지역의 Aeon Mall은 입주기업들을 위한 10만8000㎡ 공간을 2015년 내 확보할 예정이며, 일본계 기업들은 2020년까지 20개의 대형 슈퍼마켓 입점을 위한 공간을 확보할 예정

  - 또한 한국의 대형유통사 롯데그룹은 2020년까지 60개의 슈퍼마켓을 구성할 계획

     

    

자료원: CBRE Vietnam

 

자료원: CBRE Vietnam

     

□ M&A 시장 확대

     

 ○ 유통시장의 M&A(기업인수합병)는 최근 몇 년 전부터 증가하는 추세

  - 유통시장의 M&A는 2014년에 두드러짐. 태국의 Berli Jucker(BJC)사는 베트남의 Metro Cash & Carry사를 8억7900만 달러 규모로 인수합병을 했음.

  - 2014년 10월에는 베트남의 최대 유통사인 Vingroup(빈그룹)이 Ocean Retail Company의 70%의 지분을 매입해 슈퍼마켓 및 편의점을 오픈, Ocean Mart(오션마트)에서 빈마트(VinMart)로 마트명을 변경했음.

  - Vingroup사는 100여 개의 슈퍼마켓 체인점 및 1000여 개의 편의점을 2017년까지 베트남 전역에 확대할 계획

  - 2014년 11월에는 Aeon사와 Citimart사가 합병해 기존 이름인 Citimart에서 Aeon-Citimart로 변경했음.

  - 최근 롯데그룹도 호찌민 내 주상복합단지인 Diamond Plaza의 70%의 지분을 매입한 바 있음.

     

베트남 내 주요 기업 인수합병 현황

 

 

  - 베트남은 세계무역기구(WTO) 의무사항으로 인해 유통시장을 2015년까지 외국 투자기업들에게 개방할 예정이며, 주요 1만 개의 품목의 아세안 역내 수입관세는 철폐될 예정이라, 베트남 내 유통시장의 M&A는 주요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음.

 

□ 떠오르는 베트남의 유통시장

     

 ○ 2015년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유통시장에서 최대 투자대상국으로 급부상하고 있음.

  - Oxford Economics에 따르면, 베트남 유통시장의 전년 대비 2015년 성장률 전망치는 9.3%이며, 중국(7.7%), 홍콩(6.3%), 말레이시아(4.5%), 한국(2.1%), 싱가포르(1.7%)과 비교해 가장 높음.

  - 향후에도 베트남의 경제성장률, 중산층의 증가 및 유통 인프라의 발달로 높은 성장률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 더불어 최근 한-베 FTA, 베트남-EU, TPP, AEC 등의 다자간 자유무역협정 등으로 외국계 기업들의 대베트남 투자진출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

     

2015년 주요 아시아 국가별 유통시장 성장률 전망

자료원: Oxford Economics

 

□ 베트남 유통시장 분야 한국 기업들에 대한 조언

     

 ○ 2015년 외투기업 대상 유통분야 개방에 따른 시장 선점

  - 베트남 정부는 WTO 및 AFTA 국제규약 준수를 위한 유통 분야의 시장개방을 추진하면서 외국기업의 진출을 위한 법적 제도 마련 및 실질적인 투자를 대비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음.

  - 이에 우리 기업들은 롯데, AEON, Vingroup 등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의 진입장벽을 낮춰 리스크를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음.

     

 ○ 한-베 FTA 및 한류 마케팅 활용 필요

  - 2015년 내 발표예정인 한-베 FTA를 통해 주요 품목의 관세철폐, 원산지 규정, 통관절차 등의 주요 협정 내용을 사전에 파악해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전략을 꼼꼼하게 수립해야 함.

  - 또한 베트남은 동남아에서 아직 한류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대표국가로, 제품별로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한류 프리미엄 유지를 위한 현지 언론 노출 확대와 유통채널 강화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 필요

     

 ○ 베트남 유통시장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

  - 베트남이 향후 유망 유통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에는 전문가 대다수가 이견이 없으나, 현재 경제위기 상황과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높은 거품으로 인한 임대료 상승, 정부의 외국 유통기업에 대한 진출 제한이 보이지 않는 높은 장벽으로 작용. 관련 분야별로 세밀한 검토 및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시장 진출 판단

  - 베트남은 유통시장의 개방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규제로 100% 단독 진출이 어려운 상황. 분야별로 100% 단독투자 또는 합작투자 형태를 결정해야 함.

  - 유통산업의 특성상 입지선정이 현지 진출의 성패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전문 에이전트를 통한 입지 발전전망, 인구유입 전망 등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필수

     

 

자료원: Cushman&Wakefield, CBRE Vietnam, Oxford Economics, CBRE, SaigonTimes,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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