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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 감각으로 다시 태어나는 인도 인테리어시장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5-05-08
  • 출처 : KOTRA

 

현대적 감각으로 다시 태어나는 인도 인테리어시장

- 내 집 꾸미기 좋아하는 인도인들, 인테리어 시장에 바람 불어 -

- 활발히 성장하는 건설산업과 함께 연 성장률 16.3% 보여 -

 

 

 

☐ 인도 인테리어 시장 현황

 

 ○ 인도 Vision 2020 중 하나인 '모두에게 집을(Home for everybody)'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에 2000만 개의 거주지 건설, 지방에 4000만 개의 거주지 건설을 진행 중. 향후 인테리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인도 인테리어 시장은 연 성장률 15~20%로 연 44억6000만 달러 정도이며, 그중 프리미엄 시장은 10%의 높은 성장을 보임.

 

 ○ 건설산업 환경이 잘 조성돼 있으며 빠른 현대화, 중간계층의 성장, 잠재소비자 및 생활력 상승 등으로 새니터리웨어(Sanitaryware), 욕실 인테리어, 조명 등과 같은 인테리어 산업이 주목받고 있음.

  - 모듈러키친(Modular Kitchen), 플로어링(Flooring), 가구의 수요도 성장하고, 에너지 절약 가능한 LED조명등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음.

  - 인테리어 산업에서 주로 주목받는 제품군

    1) 새니터리웨어 및 욕실제품

    2) 모듈러 키친

    3) LED조명등

    4) 도어 및 창문

    5) 접근제어 시스템

 

주요 인테리어 품목별 시장 성장추세

                        (단위: 달러, %)

품목

시장크기

성장추이

주요 진출 브랜드

새니터리웨어

및 욕실제품

11억

- 연누적성장: 12~15%

- 프리미엄 제품 10% 성장

- 연간성장률 20%

American Standard, Delta,

Kohler, Toto, Isenberg 등

모듈러키친

4억6000만

- 연누적성장: 18.5%

- 2016년 2배 증가 예상

Franke, Hafele, Hettich ,Nolte, Poggenpohl 등

LED조명등

9240만

- 연누적성장: 46%

- 2020년 59% 성장 예상

GE, Havells, Regent

스위치

3억3000만

- 모듈러스위치 시장: 1억5000만

- 연누적성장: 14%

- 2016년 2배 증가 예상

Crabtree, Legrand, Schneider

도어 및 창문

22억3000만

- 연누적성장: 25%

- UPVC도어시장: 1억2000만

Aluplast, Profine, Veka

접근제어 시스템

2억3000만

- 연누적성장: 25%

- 개인주택 설치 증가

Bosch, CP PLus,

Zicom, Hikvision 등

총계

44억8000만

     

     

자료원: Gherzi 분석보고서

 

 ○ 인도 가구산업에서 65%는 주거용 가구시장으로 복잡하고 무거운 전통식 가구보다는 현대적 감각이 묻어있는 심플한 가구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인도인들의 가구 인테리어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인도 가구종류별 판매율

자료원: NSDC 보고서

     

☐ 인테리어 디자이너, 스타트업 기업 증가 추세

 

 ○ 최근 집 소유주들은 인테리어 디자인 경력자들과 협업해 구(舊)시대적 인테리어 장식에 변화를 주고 있음.

  - 인테리어 창업자인 Mr.Ganesh는 인도 인테리어 산업은 현재까지 조직화돼 있지 않고, 기술력 부족·고급인력 부족. 그러나 집 소유주들의 신식형 인테리어 디자인 요청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 상반기에는 월매출 6000만 루피를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함.

  - 또한, 아파트와 거주지 건설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가운데 고객들은 좀 더 혁신적인 인테리어를 원하며 온라인 인테리어 공간을 제공해 고객 맞춤형 홈 디자이닝(home Designing)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임.

     

 ○ 또 다른 스타트업 기업인 네스토피아(nestopia)사 역시 디자이너, 건설업자, 도급업자와 함께 사업을 진행 중으로 가구부터 실내자재 등 여러 방면에서 새로운 디자인과 모델을 도입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현재까지 인도 인테리어 분야는 도전적인 분야로 여겨지고 있으나 건설산업의 활성화, 주택건설 증가, 인도인들의 실내 인테리어 인식 변화 등으로 향후 시장 전망이 좋은 것으로 평가됨.

  - 인테리어 산업의 증가 요소 중 인도 경제는 2005~2025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7.3%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인도 인구는 41%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또한, 2030년까지 인도 인구의 40%가 대도시에 살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건설산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테리어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인테리어 산업과 관련한 제품 산업의 성장의 증가에 따라 인테리어 산업 역시 성장 가능성 높아

  - 인도 페인트 산업은 2007~2012년도 연 23%의 연평균 성장을 보였고 2017년 12억34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 가구 판매량 역시 같은 기간 연평균 성장 32%, 2018년 4조7000억 루피 시장이 될 전망됨.

     

 ○ 인도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군의 성장이 올라감에 따라 유럽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나 한국 제품 역시 인식이 좋으며 인도 소비자들에게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진출하면 시장 기회가 있을 것임.

 

 ○ 인테리어 산업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시장을 파악하고 바이어 구축할 필요가 있음.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일자(장소)

주요 전시품목

홈페이지

India Furniture Expo

2015.8.28.~8.31.

(Nehru Center, Mumbai)

Bedroom furniture, Custom-made furniture, Dining room furniture, Furnishings and decor, Kitchen furniture etc.

http://10times.com/ifex-mumbai

INDEX 2015

2015.10.15.~10.18.

(MMRDA, Mumbai)

fabric & textile, furniture, kitchen furniture, Interior   material, mattress and bedding, lighting etc.

http://ubmindexfairs.com/

 

 

자료원: NSDC 보고서 등 유관기관 보고서 및 Economy Times 등 관련 기사,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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