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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유통시장의 키 플레이어는?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하얀
  • 2015-04-14
  • 출처 : KOTRA

 

UAE 유통시장의 키 플레이어는?

- 인구유입 및 가계지출 증대로 소비재시장 활황 -

- 분야별 리딩 유통채널 공략이 시장개척의 관건 -

 

 

 

□ 증가하는 가계지출 및 인구증가로 유통시장 성장세 기록전망

 

 ○ 2012년 이후 UAE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었으며, 경기침체로 중단·연기됐던 프로젝트의 재개, 두바이 2020 엑스포 유치 확정 등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각종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 이에 따른 노동인구 및 가계지출이 증가했으며, 유통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음.

  - 2014년 UAE 소매상 매출 총액은 전년대비 7% 증가한 1178억 디르함으로 2019년에는 1565억 디르함에 달할 전망임.

  - 또한 UAE의 높은 생활비와 물가상승에 따라 가계지출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로 2015~2018년에는 연평균 10.4% 상승이 전망됨.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BMI는 2018년 가계지출이 430억 달러에 달할 거라고 전망함.

 

UAE 소매상(Store-based Retailing) 채널별 매출액 추이

            (단위: 십억 디르함)

 

2013

2014

2015f

2016f

2017f

2018f

2019f

Grocery Retailers

47.0

50.3

53.2

56.6

60.2

64.1

68.8

Non-Grocery Specialists

55.2

59.3

62.6

65.8

69.3

73.0

77.2

Mixed Retailers

7.8

8.2

8.6

9.1

9.5

10.0

10.4

Luxury Retail

5.9

6.6

-

-

-

-

-

Total

110.1

117.8

124.4

131.5

139.1

147.1

156.5

주: f-전망치,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UAE 가계지출 현황

(단위: 십억 달러, %)

주: e-추정치, f-전망치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식료품 유통의 강자 까르푸와 룰루 하이퍼마켓

 

 ○ 2014년 기준 UAE 내 운영 중인 식료품 소매상 점포는 9663개점이며, 2019년에는 1만1194개점으로 확대될 전망임. 같은 해 식료품 소매상 매출액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503억 디르함을 기록했음.

 

UAE 식료품 소매상(Grocery Retailers) 연도별 매출액 추이

(단위: 십억 디르함, 개)

 

2012

2013

2014

2015f

2016f

2017f

2018f

2019f

매출액

44.3

47.0

50.3

53.2

56.6

60.2

64.1

68.8

점포수

9,365

9,497

9,663

9,934

10,178

10,460

10,802

11,194

주: f-전망치,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UAE는 현지인인 에미라티(Emirati)와 인근 아랍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유럽, 북남미 등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모여 사는 만큼, UAE에 운영되는 소비자 유통채널도 다양하며 전 세계 각지에서 수입된 제품이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음.

  - 가정용품·식품류 등의 구매는 대형마트, 하이퍼마켓 등의 이용도가 높으며, 이들 주요 유통망은 대형몰(Mall)에 입점, 접근성이 좋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유통채널임.

  - 특히 이들 유통채널은 1+1행사와 사은품 증정 등의 이벤트가 잦으며, 타 유통채널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시장점유율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됨.

 

식료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주요 식료품 유통업체 현황

유통업체

점포 수

비고

Carrefour

45개점

(하이퍼마켓 19개점, 슈퍼마켓 26개점)

- 온라인스토어 운영

- 김치, 라면 등 한국식품 판매 중

Lulu Hypermarket

47개점

온라인스토어 운영

Union Co-operative Society

10개점

두바이 정부에서 운영

자료원: 공식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조사 등

 

Caarefour

Lulu Hypermarket

자료원: 구글이미지

 

□ 전자제품 전문유통업체 Sharaf DG, Jumbo Electronics

 

 ○ 2014년 기준 UAE 전자제품 유통업체 점포 수는 503개이며, 매출액은 전년대비 6.7% 증가한 약 70억 디르함을 기록함. 전자제품 유통업체의 매출액은 2009~2014년 총 32.4% 증가했으며, 연평균 5.8%의 성장을 기록했음.

 

UAE 전자제품 유통업체 연도별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디르함, 개)

 

2012

2013

2014

2015f

2016f

2017f

2018f

2019f

매출액

6,232.2

6,600.5

7,046.0

7433.6

7797.8

8242.3

8761.6

9348.6

점포수

463

479

503

536

580

635

707

797

주: f-전망치,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전자제품 유통업체 역시 식료품 등의 소비재 제품과 마찬가지로 대형몰과 유동인구가 많은 메트로 역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들 유통업체들은 사은품 증정(예: 일정금액 구입 시 현금처럼 사용가능 한 바우처 증정 등), 특정 은행카드 이용 시 무이자 할부 가능 등의 서비스 제공, 다양한 제품라인 구축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음.

  - 가장 많은 점포 수를 보유하는 Sharf DG(26개점)가 28%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Sharf DG에 이어 Jumbo Electronics(25개점)가 17%의 점유율로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함.

  - 이 업체 외에 E-Max, Jacky’s, Plug-Ins Electronix, E-City, Grand Store Digital 등의 유통업체가 전자제품 유통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전자제품 유통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주요 전자제품 유통업체 현황

유통업체

점포 수

비고

Sharaf DG

26개점

 - 주요 몰에 입점, 강한 네트워크와 다양한 제품라인을 구축하고 있음.

Jumbo Electronics

25개점

 - 주요 몰에 입점했으며, 2014년 3개점을 신규 오픈했음.

E-Max

18개점

 - 패션, 전자제품, 가구 등의 리테일 강자 Landmark Group에서 운영

자료원: 공식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조사 등

 

Sharaf DG

Jumbo Electronics

자료원: 구글이미지

 

□ 시사점

 

 ○ UAE는 제조업체와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구조가 불가능 한 시장으로 UAE 시장진출 시 제품 판매나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에이전트 섭외가 필수임. 이에 에이전트 선정 전 에이전트의 거래선 파악을 통한 에이전트의 역량을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 소비자들은 식품류, 전자제품 등의 소비재 제품 구매 시 대형몰(Mall)에 입점 돼 접근성이 뛰어난 전문 유통업체를 주로 이용하므로, 이들 리딩 유통업체와의 거래선을 구축한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이 시장개척 시 유리함.

  - 특히 일찍이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Carrefour, Sharaf DG와 같은 규모 있는 유통업체로의 제품 납품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판매율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임.

 

 ○ 삼성, LG의 선전으로 한국산 전자제품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나 전반적인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는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일부 한류에 노출된 국가 출신들을 제외한 타 국가사람들 사이에서는 미미한 수준임.

  - UAE는 수많은 국가의 사람이 모여있는 다문화 국가로 전 세계의 음식이 경쟁하고 있음. 이에 한식의 전통성만 고집하기보다는 외국인들의 입맛에도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함.

  - 최근에는 한국산 라면, 김치 등을 현지 유통업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한국산 농산물도 소량이지만 수입되고 있어 향후 한국산 식품의 수요는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UAE 식품시장에 관심있는 업체라면, 바이어 발굴 및 안정적인 수출을 위한 할랄인증의 획득 또한 선행돼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Gulf News, 바이어 인터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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