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13억 시장을 향한 보커(博客)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5-03-05
  • 출처 : KOTRA

 

13억 시장을 향한 보커(博客; 블로그)

- 온라인시장 성장 업고 도약 중인 블로그 마케팅 -

- 바이럴 마케팅의 강자 블로그, 중국시장 개척을 위한 선택 아닌 필수로 부각 -

 

 

 

□ 온라인 시장의 숨은 돌파구, 블로그

 

 ○ 무궁무진한 온라인 시장

  - 중국 온라인 데이터센터(CNNIC)에서 발표한 ‘인터넷 발전현황통계’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6억49만 명이며, 그 중 20~29세 사용자의 비율이 31.5%로 가장 높음.

  - 2014년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는 7894만 명이며, 상반기와 비교해 1465만 명이 증가함.

  - 페이팔(paypal)에 따르면 중국 해외직구족 하이타오(海淘)족은 이미 1800만 명을 넘어섰으며, 2018년까지 세 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추산됨. 세계 최대의 직구시장을 형성할 전망

  - 국내 역직구를 이용하는 해외 소비자의 절반 가량이 중국 소비자인 것으로 파악됨. 중국 소비자는 해외 소비자에 비해 3배 가량을 더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커져가는 블로그의 영향력

  - 블로그 사용자는 1억896만 명으로 전년 대비 24.2%가 증가했으며, 인터넷 사이트 사용 현황 부문 증가율 1위를 차지함.

  - 인터넷의 발전은 소비자의 정보 탐색과 획득의 요구로 이어졌음. 정보를 흡수하기만 하는 입장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고르는 사람으로 탈바꿈함.

  - 블로그는 중국에서 이미 1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을 표현하는 요구에서 비롯된 하나의 공개 소통 플랫폼임. 정부에 의해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사이트 접속을 할 수 없고 인터넷 정보가 검열되는 중국 국민에게 웨이보(微博)와 블로그는 새로운 소통의 장이며, 문화로 자리잡고 있음.

  -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는 개인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가장 많이 수집하고 있으며, 이러한 블로그가 확산되고 있음.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이 제품 리뷰나 홍보 활동을 위해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는 추세

 

   

자료원: 중국 온라인 데이터센터/ 中联网信息中心

 

□ 블로그 마케팅 사례

 

 ○ MemeBox 미미박스

  - 포니 신드롬이란 블로그를 통해 메이크업 강좌 포스팅을 연재하며, 4권의 중국판 메이크업 책을 발간한 포니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합작해 미미박스를 출시

  - 웨이보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해 모델이 아닌 블로거를 내세워 상품 후기 공유, 중국 요쿠 사이트에 4인 4색 무료 메이크업 강좌 동영상 업로드 등 다양한 마케팅 시도

  - 뷰티분야의 전문 블로거의 추천글은 블로그 방문자의 열람과 공유에서 직접적인 구매로까지 이어짐.

  - 중국에서 알려지지 않은 한국 뷰티 화장품 브랜드 상품의 홍보를 비롯해 배송과 결제까지 도맡아 하며 높은 성장을 기록함. 1년이 채 되지 않아 매출 100억 원 매출 달성

 

 ○ 간과할 수 없는 파워블로거

 

 

  - Meme Box의 웨이보 공식 사이트의 글은 관심을 받지 못하는 반면, 파워 블로거의 글은 3만 명이 구독, 121명이 댓글을 남김.

  - 웨이보는 140글자로 상품에 대한 홍보를 하기에 제한적이지만, 블로그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담을 수 있음. 또한, 개인 대 개인으로 소통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상품 홍보라는 느낌보다는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음.

  - 파워 블로거의 글은 이미 신뢰가 바탕이 돼있어 상품에 대한 공감대 형성부터 호감까지 이끌어냄.

  - 위 파워 블로거 나이차마오(奶茶猫)같은 경우 블로그 운영뿐만 아니라, '女报时尚' 여성잡지에서 뷰티 전문가로 화장품 추천 관련 기사를 투고하고 있음. 탑 모델 못지 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

 

□ 시사점

 

  기업과 고객의 새로운 소통 채널

  - 중국 내 블로그 사이트는 온라인 특성에 따라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으로 사용자의 사용을 빠르게 끌어들이고 있음.

  - 중국 소비자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인은 온라인시장에 대한 불신을 다른 사람의 제품 후기를 통해 해결하고 있음.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정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으로 고객을 늘릴 수 있음.

  - 대규모의 독자를 형성할 경우, 독자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 젊은 층의 공감만 이끌어낸다면 파급력은 상당할 것임.

 

 ○ 90后세대를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 인터넷 쇼핑 주요 소비자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의 주요 소비자는 90后 세대임. 90后 세대는 '世界上最自己'(세상에서 나 자신을 가장 사랑한다)로 표현할 수 있음.

  - 나만의 스타일을 창조하는 개성있고 희소가치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블로그는 새로운 정보 탐색의 일환으로 정착될 것임.

  - 핫 키워드는 이미 인터넷상의 사회적 이슈의 지표로 자리 잡음.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해 상품 키워드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콘텐츠를 키우는데 주력해야 함.

  - 활동성을 높이기 위해 블로그 체험단 모집, 웨이보에 블로그 사이트 공유하기 등 차별화된 홍보방안을 모색해야 함.

  - 판매자 및 브랜드의 개성과 분위기를 상품과 잘 연결시켜 관리해야 함. 글에 진정성을 담지 않으면 되려 기업의 이미지만 실추시킬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함.

  - 블로그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소통해야 하는 동시에 블로그를 통한 부정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안책도 강구해야 함.

 

 

자료원: 中联网信息中心, 百度, 新浪博客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13억 시장을 향한 보커(博客))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