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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세계 최장의 고속철도망 구축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5-03-04
  • 출처 : KOTRA

 

中 세계 최장의 고속철도망 구축

- 2020년까지 '4종4횡(四)' 철도망 계획에 박차를 가해 -

- 서부 대개발에 힘을 실어주는 란신고속철도(新高速路)  -

 

 

 

□ 세계로 뻗어나가는 중국 철도사업

 

  중국 철도의 비약적인 발전

  - 2014년 중국은 고속철도 건설에 관한 국가표준을 처음으로 제정하고 철도 건설에 8088억 위안을 투자했으며, 새로운 노선으로 8427㎞를 건설함.

  - 2014년 중국 철도설비 수출액은 267억7000만 위안에 달해 동기대비 22.6% 증가함. 세계 80여 개 국가 및 지역으로 철도 궤도, 열차 등이 수출됐으며, 그중 아세안,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와 미국 수출액이 51.6%를 차지함. 또한 28개국에 고속철 수출을 추진 중임.

  - 중서부 지역 철도 건설의 가속화로, 철도 운행 거리가 7만㎞에 이르고 전국 철도 운행 총거리 중 62.3%를 차지함.

 

 ○ 중국 고속철의 세계적 위상

  - 중국은 '12차 5개년 계획(2011∼2015년)' 기간에 철도노선 12만㎞, 고속철도 노선 1만8000㎞를 구축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 철도노선은 11만2000㎞를 건설하고, 그 중 1만6000㎞의 고속철 노선을 건설함.

  - 2014년까지 중국 고속철도의 노선 길이가 1만6000㎞에 달해 세계 최장이며, 세계 고속철도 운행거리의 50% 이상을 차지해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함.

  - 고속철도 건설과 철도의 고속화를 통해 중국은 이미 전 세계 가장 큰 규모와 가장 빠른 운행 속도의 고속철도망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350km/h 속도의 많은 고속철도가 운행되고 있음.

 

자료원:China Daily

 

 ○ 4종4횡(四)의 골격으로 철도 네크워크 구축

 

 

자료원: 바이두

 

  - 중국은 2020년까지 동-서와 남-북으로 전 국토를 잇는 '4종4횡(四)' 철도망 계획을 세워 추진 중. 이 계획이 완성되면 중국은 1일 생활권이 될 수 있음.

  - 현재 ‘4종4횡(四)'의 기본 골격이 갖춰졌으며, 고속철도 운행구간 확대로 여객 운송과 물류에 소요되는 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등 막대한 경제 효과를 내고 있음.

  - 중국의 고속철도는 고속철도 교량 설치와 무도상 궤도 기술의 이용, 반경 곡선이 매우 큰 특징을 가짐. 이로 인해 철도 건널목이 없고 노반의 안정성을 보장해 노반이 내려앉는 것을 방지함.

  - 2020년까지 총 노선 길이를 1만8000㎞로 연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철도망을 구축함.

 

4종4횡(四)의 철도망 계획

                        (단위: ㎞)

구분

명칭

구간

노선 길이

 

4종

찡후여객철도 京运专线

베이징-지난-난징-상하이

1,318

 

하다여객철도(찡션여객철도)

哈大客运专线(京沈客运专线)

베이징-선양-하얼빈(다롄)

1,612

 

찡강여객철도 京港客运专线

베이징-우한-광저우-선전-홍콩

2,350

부분 운행

동남 연해 여객철도 南沿海客运专线

상하이-항저우-닝보-푸저우-선전

1,650

 

4횡

칭타이여객철도 太客运专线

칭다오-스자좡-타이위안

906

부분 운행

쉬란여객철도 徐运专线

쑤저우-정저우-란저우

1,346

부분 운행

후한여객철도 沪汉蓉客运专线

상하이-난징-우한-충칭-청두

2,078

 

후쿤여객철도 昆客运专线

상하이-항저우-난창-창사-쿤밍

2,264

부분 운행

       자료원: 바이두

 

□ 쉬란여객철도(徐运专线)의 연장선, 란신고속철도(新高速路)

 

자료원: China Daily

 

 ○ 란신고속철도(新高速路)의 개통

  - 2014년 12월 26일에 개통한 란신고속철도의 총 노선의 길이는 1776㎞이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고산지역을 통과하는 고속열차임.

  - 신장의 우루무치에서 간쑤의 란저우까지 약 12시간이 소요되며, 주로 여객 운수 업무를 맡아 개통 후 첫 달 동안 60만 명 이상의 승객이 탑승함.

  - 이 철도의 총 투자액은 1435억 위안(230억 달러)이고, 신장의 연간 화물 운송량이 7000톤에서 2억 톤으로 증가함.

  - 란신고속철도선이 연결되면서 중국 서북지역의 철도 운송망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신 실크로드에 도움을 줌. 란신고속철도(新高速路)의 개통으로 서부지역의 접근성이 향상돼 서부지역의 경제 발전을 가속화시킴.

 

□ 시사점

 

 ○ 중국 고속철도의 영향력, 전 세계적으로 확대

  - 고속철도의 해외 수출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철도 인프라 구축에 사회 자본 투자가 더욱 증대할 것으로 보임.

  - 중국 철도 제작업체인 중국 베이처(北)와 난처(南)가 합병을 공식화해 세계 최대 철도장비 제조업체로 거듭나고 철도 설비의 수출과 고속철도 기술의 해외 유치가 증대될 것.

 

 ○ 란신고속철도(新高速路)를 비롯해 중국 내륙으로 이어지는 고속철도들이 서부지역 발전을 추진하는 데 크게 일조함.

  - 고속철도의 지속적인 건설과 발전으로 인해 서부지역 도시와의 거리가 더욱 가까워지고, 인구의 이동과 물류의 흐름이 빠르고 편해짐.

 

 

자료원: 바이두, China Daily, 12306.cn, 중국 중앙방송(CCTV),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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