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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전략으로 中 휴대폰 액정필름시장 공략하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5-03-04
  • 출처 : KOTRA

 

차별화 전략으로 中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공략하다

- 중국 시장, 3년간 9배 이상 초고속 성장 중 -

- 기능성 고려하는 중국 소비자, 다양한 제품 제공하는 한국산 선호 -

 

 

 

□ 시장 현황

 

 ○ 급속하게 성장하는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 중국전신(中信)과 중국이동(中)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스마트폰 이용자 수는 10억 명에 이르며, 휴대폰 보급률이 80%에 달함.

  - 중국인의 스마트폰 구매율이 증가함에 따라 액정필름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중상정보망(中商情)에 따르면 유행에 민감한 중국 젊은층의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점차 짧아지면서 휴대폰 액정필름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중국 정보산업망(中國信息産業網)에 따르면 휴대폰 액정필름은 최근 중국 소비자 중심으로 스마트폰 구입 시 반드시 구매하는 주요 상품 3가지 중 하나로 꼽힘. 특히, 최근 출시된 갤럭시 S4, HTC ONE, 샤오미2 등의 구입자는 대부분 고가의 액정필름을 함께 구입하고 있음.

  - CNBETA시장관찰(CNBETA市场观察)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1년 2억1000만 위안(약 3363만 달러)에서 2014년 19억2000만 위안(약 3억7000만 달러)로 3년 새 9배 이상 성장함.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 최근 고가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하면서 액정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갖춘 액정필름 구매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중국에서 휴대폰 액정필름이 단순히 옵션이 아닌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액정필름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항업연구망(中)에 따르면, 2017년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규모는 약 27억 위안(약 4억3000만 달러)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시장 주요 브랜드 및 외자기업 진출 현황

 

 ○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주요 브랜드 비교분석

  - 중국제조망(中制造)에 따르면 중국 내 휴대폰 액정필름 관련 회사는 265개에 달하고 주로 광둥성, 선전시, 상하이 등에 분포하고 있음. 생산 및 제조 담당 기업은 225개, 유통담당기업은 36개, 기타 기업은 4개로 나타남.

  - 중관촌온라인(中村在线)은 2015년 인지도 상위 10개 액정필름 브랜드를 선별해 점유율, 가격, 필름 종류 등을 조사했음.

  - 조사결과 중국 휴대폰 시장의 주요 브랜드로는 로크(洛克), 이스카(伊斯卡), 쿠파(酷派), 방크어스(邦克仕), 신둔(盾), 르어르어티에(乐乐贴) 등이 있음.

 

 

 ○ 외국기업 진출 현황

  - 100위안(약 16달러) 이하의 제품은 중국 현지 브랜드가 주를 이루나 100위안 이상의 고가제품 시장은 한국, 미국, 일본 등 외국 기업의 제품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외자 기업으로는 일본의 전자제품 일본의 전자제품 액세서리 기업인 Power support(파워 서포트)가 중국에 진출했으며 주로 아이폰 및 아이패드 관련 액정 필름이 주를 이룸. 대만에 법인을 두고 있는 액정필름 제조회사인 IMOS(아이모스)는 전 세계 최초 CNC가공 곡면 3D 글래스를 제작해 현재 중국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인 징동 상청, 타오바오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뿐만 아니라, 홍콩 업체인 Capdase(卡登仕), 미국 업체인 Belkin(尔金), Speck Candyshell 등이 있음.

  - 중국해관통계(中关统计)에 따르면 2014년 기준 한국 제품은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 수입규모에서 2위였으며 수입품시장의 29.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진출 대표 한국 기업으로는 ZENUS, SGP, 제이글라스, 코메트, 슈피겐, 힐링쉴드 등이 있음. 특히, ZENUS, SGP, 슈피겐은 중국 내 홈페이지를 개설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한국 기업 진출사례

 

□ 중국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주요 판매경로

 

 ○ 중국의 휴대폰 액정필름 시장 주요 판매경로로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 외에 전자매장, 전문 판매점, 휴대폰 대리점, 도매시장, 백화점 등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도 있음.

  - 우선 중국 대표 전자매장으로는 쑤닝(宁), 바이나오후이(百脑汇), 구어메이전기(器) 등이 있음. 쑤닝(宁)은 현재 중국 내 16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 국제 물류기준을 통과해 현재 중국 상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물류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바이나오후이(百脑汇)는 중국의 대형 전자매장 중 하나로 베이징, 톈진, 우한, 상하이, 남경 등 주요 도시에 22개의 매장이 분포돼 있음.

  - 뿐만 아니라, 중국 최대 전자 도매시장인 화강북전자세계(强北子世界)는 현재 심천시에 위치하고 있음. 특히, 휴대폰 대리점에서는 스마트폰 구입 시 번들 상품식으로 액정필름을 같이 판매하고 있음. 이외에 MOMAX(摩米士), BENKS(邦克仕)등의 액정필름 전문 판매점을 통한 판매도 있음.

  - 온라인을 통한 판매경로로는 온라인 오픈마켓 및 전자매장 사이트, 휴대폰 관련 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이 있음. 중국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으로는 타오바오(淘), 유품회(唯品)등이 있으며 중국 대표 전자매장인 쑤닝(宁), 바이나오후이(百脑汇), 구어메이전기(器)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음. 뿐만 아니라, 휴대폰 관련 제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로는 서우지페이젠왕(手机配件, http://www.i3shouji.com/), 베이더우싱서우지왕(北斗星手机,http://www.139shop.com/),서우지즈자(手机之家, http://www.imobile.com.cm/)등이 있음.

 

□ 원쥐엔싱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소비자 특성 파악

 

* 원쥐엔싱(卷星): 중국 최대 전문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로 이용자 편의에 맞춘 설문 작성 형식과 수치 통계, 자동 수치 완성, 결과 분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사용 여부 및 사용 목적

  - 휴대폰 액정필름 사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89%가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11%가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음.

  - 사용목적에서는 액정 보호가 45%로 가장 많았고, 선명도가 33%, 지문 방지가 10%, 시력 보호가 7%, 기타가 5%였음.

 

 

 ○ 주요 구입 장소 및 액정필름 부착 기기

  - 주요 구입 장소를 묻는 질문에는 노점상이 36%, 인터넷이 20%, 전문 판매점이 15%, 휴대폰 대리점이 16%, 도매시장이 13%로 나타났음.

  - 액정필름 부착 기기로는 휴대폰이 36%로 가장 많았고 노트북과 태블릿PC가 각각 22%로 나타났으며, 디지털 카메라가 13%, 오락기기가 7%였음.

 

 

 ○ 구입 주기수 및 선호 가격대

  - 구입 주기수로는 액정 파손 후 즉시 구입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56%로 가장 많았고, 6개월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19%, 1개월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19%, 1년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6%였음.

  - 선호하는 가격대를 묻는 질문에는 20~30위안(약 3.2~4.8달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5%로 가장 많았고, 10~20위안(약 1.6~3.2달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0%, 30~40위안(약 4.8~6.41달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12%, 10위안(약 1.5달러)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11%, 40위안(약 6.41달러)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2%였음.

 

 

 ○ 제품 선택 요인 및 선호 종류

  - 제품 선택 요인으로는 액정 보호 기능이 48%로 가장 많았고 투명도(28%), 가격(13%), 추천(5%), 브랜드와 기타가 각각 3%였음.

  - 선호 종류로는 강화필름이 38%, 고투명필름이 30%, 다이아몬드 필름이 19%, 지문방지 필름이 10%, 거울필름이 3% 순이었음.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차별화된 기능 추가로 프리미엄 시장 공략해야

  - 최근 특수강화필름, 다이아몬드 필름, 지문방지 필름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액정필름이 등장해 중국 소비자에게 각광을 받고 있음.

  - 이미 중국 액정필름 시장은 현지브랜드 및 해외브랜드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일반 제품과 차별화된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 특히, 저가형 액정필름은 중국 현지 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한 상황으로 한국 기업이 출시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함. 이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급형 제품으로 프리미엄 타깃층을 확보하는 것이 좋음.

 

 ○ 다양한 유통경로 확보해야

  - 현재 중국은 오프라인 외에 온라인을 통한 휴대폰 액정필름 판매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음. 중국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인 타오바오, 유품회 및 휴대폰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가 대표적임.

  - 뿐만 아니라, 중국의 대표 전자매장인 쑤닝(宁), 바이나오후이(百脑汇), 구어메이전기(器)는 홈페이지를 개설해 B2B(기업 간 거래)는 물론 B2C(기업과 개인거래)의 영역으로 범위를 확대시키고 있음.

 

 ○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중국 바이어 발굴에 힘써야

  - 현재 중국에서는 매년 다양한 휴대폰 액정필름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 휴대폰 액정필름 업체는 이를 중국 웨딩촬영시장 진출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음.

  - 뿐만 아니라,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와 직접 대면해 상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 가능성이 높음.

  - 특히 2015 중국 상하이 국제 접착테이프, 보호필름 및 광학필름 전시회(上海国际胶膜及光膜展览会)는 한국, 홍콩,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500여 개 업체가 참가하는 국가급 대형전시회로 매년 국내 휴대폰 액정필름업체도 다수 참가하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원쥐엔싱(卷星), 타오바오(淘), 중상청정보망(中商情报网), 중국해관통계(中关统计网), 중국항업연구망(中业研),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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