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발전하는 중국의 미용실 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3-02
  • 출처 : KOTRA

 

발전하는 중국의 미용실 시장

- 중국 미용실 시장 2016년 15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 -

- 틈새시장을 잘 공략해야 -

 

 

 

□ 중국의 미용 산업 발전 현황

 

  미용 산업의 발전

 

2008~2013년 미용 산업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개인의 이미지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 이발업과 피부 관리, 손톱 관리 관련업이 2013년 12% 성장함.

  - 중국의 미용 산업은 대형 신흥서비스산업 중 하나로 부동산, 자동차, 여행, 전자통신과 더불어 5대 신흥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중국정부가 산업구조 개편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서비스산업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미용실시장 또한 발전하고 있음.

  - 중국 상무부의 미용미발(美容美)업계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 미용미발(美容美)업계 종업원은 119만900명으로 2011년 107만 3100명에 비해 10.98% 증가함.

 

중국인의 미용에 대한 가계지출과 명목 GDP의 비례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가정, 개인 위생용품 중 미용관련제품에 대한 중국인 지출현황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2004~2013년 중국인의 평균 가처분 소득

                                                                        (단위: 위안)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1999~2013년 중국 엥겔지수 변화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 국민의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많은 소비자가 개성과 유행에 민감해짐.

  - 중국의 GDP와 중국인의 평균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중국의 엥겔지수는 점차 하락함에 따라 미용 산업에 대한 지출이 증가함.

 

□ 중국의 미용실 시장 분석

 

  중국 미용실의 발전과정

  - 80~90년대 중국 미용사의 기술이 많이 부족해 전문점이라고 할 수는 없었지만, 92년 미국의 Pivot point(피봇 포인트), 영국의 비달사순(Vidal Sassoon)이 들어와 중국 미용기술의 첫 번째 전환기를 맞음.

  - 2003년 이후 중국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국민의 소비능력도 성장함에 따라 미용 산업이 빠르게 성장했고 미용실 체인점이 생겨남.

  - 2005년 이후 고객에게 더 많은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용미발(美容美) 종합점이 전국에 생겨나기 시작하며 미용 산업의 황금기로 두 번째 전환기를 맞음.

  - 2008년 중국의 경제 침체가 찾아왔고 2013년, 실력을 갖춘 미용실을 제외하고는 그 외 미용실이 미용 산업에서 도태되기 시작하며 세 번째 전환기를 맞음.

  - 2013년 이후 현재까지는 네 번째 전환기로 고급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미용실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음.

  - 이후 중국의 계속된 경제성장으로 중국의 미용실은 고급 서비스의 전문숍에서 전문 브랜드숍으로 변화할 것이며 고객의 수준과 요구 또한 더 높아질 것임.

  - 중국인의 소비능력이 성장함에 따라 미용에 대한 소비 또한 증가할 것임. 몇 년간은 미용 산업의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인하경쟁 또한 불가피하겠지만, 사회구성원의 수입과 소비가 조화로운 것만은 아니므로 가격인하 경쟁이 오래가지는 못할 것임. 이미 실력과 경쟁력을 갖춘 미용실은 조금씩 가격을 올리고 있음.

 

  중국 미용실 시장 현황

  - 중국의 미용실은 지방을 포함한 도시에 주로 집중돼 있으며, 그 중 50%는 5년 내에 새롭게 개업한 곳임.

  - 미용실 종사자의 평균 연령은 25.72세이고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21.42:78.58로 여성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대다수 중국 미용업체의 자본금은 약 5400만 원 정도에 불과하며, 단기 이익을 위해 고객에서 불필요한 제품(샴푸, 에센스 등)을 권유하는 상관행이 존재함.

  - 미용실의 매 영업점 평균 수입은 1년에 11만6300위안으로, 중심도시 대형 미용실의 수입이 비교적 높음. 연 수입이 60만 위안에 달하는 곳은 43.84%이며 소형 미용실의 연 수입은 5~10만 위안임.

  - 미용사의 월 소득은 1500위안에서 1만 위안 정도이며 지역과 경력, 자격, 학력, 기술 능력에 따라 다름.

  - 초급 미용사의 월 소득은 일반적으로 800~1800위안 정도이고, 중급 미용사는 2000~6000위안, 고급 미용사는 7000~1만 위안 이상 정도임.

  - 전국 미용실 가운데 약 52.6%는 이윤을 남기고 있고 8.9%가 적자인 것으로 조사됨.

  - 중국 미용실에는 소비수준이 비교적 낮은 지역에 있는 소형 미용실과 일반 미용실, 고소득 여성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회원제도의 미용실 등이 있음.

  - 고소득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실은 헤어시술, 피부 관리, 다이어트, SPA 등의 서비스도 제공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중국 미용실 시장 추세

  - 중국의 미용 산업은 건강, 피부 관리, 신체관리, 헤어스타일, 화장, 네일아트 등 전 분야의 서비스를 최고급으로 제공하는 추세임.

  - 중국의 미용실은 헤어시술뿐만 아니라 고객이 누리고 휴식하게 해주는 곳이 됐고 이에 따라 미용 산업은 브랜드화 됐음.

  - 한 예로 Eric paris(爱丽克.巴黎)라는 숍은 머리 관리뿐 아니라 피부 관리, 메이크업, 왁싱, 네일아트, 속눈썹 연장 등을 제공하는 곳으로, 중국 전역에 16개 지점이 있으며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함.

  - 미용실의 최첨단 장비와 헤어, 피부, 바디 관련 고급제품에 대한 사용량이 증가함.

  -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China Brand Research Center)에서 발표한 중국브랜드지수(C-BPI)에 따르면 중국 미용실 체인점 중 용치미용미발체인점(永琪美容美发连锁)이 437.8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비달사순국제미용미발체인점(沙宣国际美容美发连锁)이 380점으로 2위를 차지함.(중국브랜드지수(C-BPI): 국내 소비자의 한 제품 혹은 업체에 대한 인지도와 충성도지표 등으로 구성된 점수)

  - 상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미용미발(美容美)기업의 가맹점은 2012년 전국에 2202개로 2011년의 1574개의 비해 39.9% 성장함.

  - 가맹기업의 영업액은 2012년 24억2747만5400위안으로 2011년 21억7285만900위안에 비해 11.17%성장함.

  - 대다수 미용실은 규모 확장 시, 패스트푸드, 커피 전문점과는 다르게 직영점의 형태로 규모를 키우지 않고 프랜차이즈 형태를 취함.

  - 북경지역의 미용·헤어 시장에서 직영점과 가맹점의 비중은 1:4임.

  - 가맹비용이 높지 않고 가맹자에게 별도의 보증금을 요청하지 않는 경우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상대적으로 가맹점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음.

 

   

자료원: 대중점평(大)

 

  중국 미용실 고객추세

  - 빠링호우(80后)와 지우링호우(90后)는 개성과 유행을 중요시 여기는데, 이는 미용실 시장의 추세를 이끄는 키포인트가 될 것임.

  - 25세 이상의 고소득 여성은 미용실의 주요 고객이며 여성의 생활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외형관리에 대한 소비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음.

  - 요즈음 중국 소비자의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변화함. 보기 좋은 머리스타일을 원할 뿐만 아니라, 고객으로서 존중과 관심을 받고 있으며 소통하고 있다는 정서를 느끼기 원함.

  - 미용실 시장 중 염색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2013년 중국미용미발협회와 중국소비자협회가 발표한 ‘중국미발업계보고(中业报告)’에 따르면, 미용 관련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에서 대부분의 여성이 미용실에서 헤어시술을 받았으며 46%의 여성이 염색시술을 받아본 것으로 나타남. 염색전문 미용실에 가서 시술을 받은 소비자는 연인원 5억 명에 달했음.

  - 중국미발업계보고(中业报告)에 따르면 빠링호우(80后)와 지우링호우(90后)는 개성과 유행에 민감한 세대이며 염색시술을 받는 소비자 중 15~24세여성의 비율은 2013년 20%에서 3년 내에 33%로 상승할 것이며 향후 50%까지 성장할 것이라 예측함.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중국 미용 산업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90년대 초에는 보이지 않던 남성미용사가 90년대 중반부터 생겨나 일부 대도시에는 남성 미용실도 보이기 시작함. 최근 3년간 남성미용제품도 나오고 있으며 남성의 미용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국제적 사업교류와 비즈니스 에티켓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남성도 몸단장을 중요시 여김.

  - 기혼남성은 대부분 아내가 골라주는 미용실을 찾는 것으로 나타남.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개최시기

개최도시

전시품목

관련 사이트

2015 광동 국제 뷰티 박람회

(2015 广东国际美博)

2015.3.9.~11.

광저우

네일아트, 타투, 포장기계, 원재료, OEM, 개인위생용품, 메이크업, 향수, 헤어제품, 미용실 및 SPA미용 관련 제품, 기계, 의료설비, 건강영양제품, 미용속옷, 전문 미용실

www.cantonbeauty.com

2015 제33회 청두 미용 박람회

(2015 第33成都美博)

2015.4.22.~24.

청두

각종 화장품, 다이어트 용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미발기기, 세척용품, 아동용품 등

http://www.meibohui.com

2015 중국 상하이 미용박람회

(2015 第二十美容博览会)

2015.5.19.~21.

상하이

향수, 스킨케어, 색조, 세척 및 퍼스널케어용품,포장,원료,기계 및 OEM, ODM등 공급망상품,전문 미용실케어용품, 헤어용품 및 공구, 네일상품 및 도구,  화장품서적, 잡지 및 미용미발학교 등

www.chinabeautyexpo.com

자료원: GEP

 

□ 중국의 미용실 시장 발전 전망

 

중국 미용 산업 생산액 전망

                                                                                    (단위: 백만 위안)

2015(E)

2016(E)

2017(E)

2018(E)

2019(E)

214,321

240,412

268,060

297,871

329,487

자료원: Euromonitor

 

중국 미용실 시장 발전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미용 산업은 점점 고급화 되는 서비스와 미용 네트워크의 형성으로 인해 2019년까지 연평균 12%성장할 것으로 봄.

  - 중국의 미용실 시장규모는 2016년까지 연평균 12.4% 성장을 유지해 약 15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중국 미용실의 틈새시장

  - 아직 주목받지 못한 틈새시장을 공략한 신규 진입자 또한 증가함. 북경에 2013년 처음 문을 연 아프리카 미용실은 새로운 아프리카 스타일을 제공하며 각지에서 온 아시안에게 인기를 얻음.

  - 대부분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실이 많고 남성전용 미용실은 적음.

  - 겉모습을 꾸미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남성에게도 점점 퍼짐에 따라 남성의 미용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남성 전용 미용 서비스도 시장에서 확대될 것임.

  - 미용실 시장의 분야에는 미용, 염색전문, 두피관리전문, 아동이발전문 등이 있음. 그 중 두피관리가 주목을 받으며 중국에서 더욱 유행될 것으로 예상됨.

  - 미용업은 여성 고객의 소득이 향상됨에 따라 주로 여성 고객에 의해 좌지우지될 것임.

  - 중국인에게는 전통적으로 몸을 중요시 여기는 관념과 질이 낮은 제품을 쓰고 있는 미용실에 대한 불신으로 모발과 건강에 해를 끼칠까 하는 염려가 여전히 있음. 모발을 비롯한 미용과 건강에 좋은 질 높은 제품 사용을 홍보하는 것도 성공요인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중국으로의 한국 기업 진출 현황과 전망

  - 법무, 회계 서비스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서비스 업종은 외국 기업에 중국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이 높으나 중국 미용실 시장은 시장 진입에 장벽이 없고 영세 자영업자 비중이 약 70%에 이름.

  - 중국 전체 미용업체 중 약 5%만이 외자 합자 기업임.

  - 주간무역에 따르면 중국 생활서비스 산업에 투자한 외국 기업의 수는 2006년 3311개에서 2011년 5001개로 증가함.

  - 한국에서 중국으로 진출한 브랜드로는 이가자 헤어비스, 리치, 리안헤어, 박승철 헤어 스튜디오, 이훈 헤어칼라 등이 있음.

  - 이철헤어커커는 2015년 중국 미용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함. 중국 진출을 위해 아시아 뷰티 리딩그룹 북경 미조형상설계유한공사와 MOU를 체결함.

  - 블루클럽은 2012년 광저우에 직영매장을 오픈함. 중국 미용시장은 고가 혹은 저가로 양극화가 심해 35위안 수준의 실용적 컨셉을 잡고 중산층을 대상으로 진출함.

  - 미용 산업에서 고급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선진국 교육 기관 진출이 진행 중임.

  - 중국 전역 전문 미용학원에서 기술을 배우는 사람은 매년 백만여 명에 달함. 중국에서의 미용교육학원설립도 성공의 기회가 될 것임. 한국의 선진화된 미용기술을 배우기 위해 중국에서 많은 미용사가 한국으로도 연수를 오고 있음.

  - 이가자 헤어비스의 경우, 중국에서 프랜차이즈보다 교육으로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더 큰 수익을 거두고 있음.

  - 기본적으로 외국계 미용실이라면 실력과 장비가 좋다는 인식이 있어, 머릿결을 덜 상하게 하고 두피에 좋은 제품 등과 같이 고품질의 제품과 장비를 사용한다면 소비자의 인기를 더욱 얻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新华网, 典美, 国报, 中商情报网, 禧年新时尚, 大, 百度, 中国产业信息, GEP, 한국무역협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발전하는 중국의 미용실 시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