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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 시장 확장 중
2015-02-17 황광태 우크라이나 키예프무역관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 시장 확장 중

- 흐리브냐 약세에도 불구 급격한 성장세 -

 

 

 

□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 시장 개요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금액기준 160억 흐리브냐에서 217억 흐리브냐로 증가

  - 흐리브냐 가치하락과 임금 동결로 전체 구매력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 구매량은 증가했고 이는 전년대비 2014년 36% 성장한 것임.

  - 그러나, 달러 대비 흐리브냐 가치의 200% 하락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달러기준 규모는 2013년 20억 달러에서 2014년 14억 달러로 감소

 

  2014년 기준 전체 소매시장 내 점유율은 2%이나 2016년 9.4%로 증가 예상

  - 2014년 기준 인터넷을 통한 1인 구매액은 연간 33달러였으며 매년 35~50%씩 증가하는 추세

  -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수는 총 300만여 명(인구 대비 6.6%)

 

  인터넷 보급률은 54%이며, 매년 신규 사용자가 200% 증가해 온라인시장 확대 전망

  - 2014년 기준 우크라이나의 인터넷 사용자는 총 1760만 명이며, 45세 이상 연령층이 전체 사용자의 22% 차지

  -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62%는 주요 도시의 거주민인 것으로 파악

 

연도별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백만 흐리브냐, %)

연도

미화(달러) 기준

현지화(흐리브냐) 기준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2010

730

32

5,800

33

2011

1,100

50

8,800

52

2012

1,590

44

12,700

44

2013

2,000

25

16,000

26

2014

1,400

-30

21,700

36

자료원: ukrnews24.net, e-commerce.com

 

자료원: Kreditprom bank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은 아직까지 결제시스템 개선 필요

  - 전체 결제 방법 중 계좌이체의 비율이 88%, 신용 카드 비율이 5%, 사이버머니 사용이 4%로 카드사용률이 높지 않음.

 

2014년 우크라이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 현황

            (단위: %)

품목

온라인 구매

오프라인 구매

의류

20

80

가전제품

17

83

생활용품

9

91

휴대전화

36

64

영화 티켓

20

80

가구

31

69

컴퓨터

34

66

음향기기

33

67

호텔예약

36

64

항공권

47

53

자료원: 우크라이나 직판협회(Ukrainian Association of Direct Marketing)

 

□ 우크라이나 온라인 상품 시장 현황

 

 ○ 환율 상승에 가전제품 구매 수요도 급증

  - 달러 대비 흐리브냐가 약세를 보임에도 불구, 수입 가전제품 가격이 현지화로 고정돼 있고 당분간 시장가격은 이전 가격을 고수하고 있어 실질적인 가치가 크게 하락된 상황

  - 한편, 공급자 측에게는 이전 시장가격 고수로인해 환차손이 매우 큰 것으로 파악

 

2014년 우크라이나 온라인 쇼핑 시장 구조

품목

비율(%)

규모(백만 달러)

가전제품

50

700

승차권

39.3

550.2

의류

7.5

105

화장품

1.3

18.2

영화, 공연 입장권

0.9

12.6

유아용품

0.5

7

서적

0.5

7

총계

100

1,400

자료원: 우크라이나 직판협회(Ukrainian Association of Direct Marketing)

 

 

 

  온라인 쇼핑 시장은 상품별에 따라 특정 기업에 집중돼 있어

  - 가전제품 분야에선 Rozetka가 31%, Allo가 10%, Mobilluck이 8%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 Rozetka의 일일 접속자 수는 150만 명으로 우크라이나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 방문객 수의 10배 규모

  - 의류 분야에선 ModnaKasta가 23%, Leboutique가 21%, Bonprix가 16%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 의류분야 온라인 B2B 서비스도 확대 중

  - 2015년 우크라이나 기업 BrandHub는 의류분야 사업자 간 제품 견본 제공, 운송, 창고관리 대행업무 개시

 

온라인 쇼핑 시장 주요 사업자

순위(2014기준)

가전제품

의류

종합 쇼핑몰

중고 쇼핑몰

1

Rozetka

ModnaKasta

Prom

Olx

2

Allo

LeBoutique

Hotline

Aukro

3

Mobilluck

Bonbrix

All

Avtobazar

자료원: 우크라이나 직판협회(Ukrainian Association of Direct Marketing)

 

  가격비교 시스템 확대는 온라인 쇼핑시장 성장의 주 요인으로 부각

  - Prom, Hotline, All사는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며 웹사이트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연동으로 접근이 용이하게 됨.

  - 2012년 기준 Prom사의 경우 연 매출 1100만 달러, All사는 연 매출 1500만 달러 달성

 

 ○ 한편, 지방도시의 온라인 쇼핑도 성장 중

  - 르비브 등 우크라이나 서부지역 중심으로 온라인 구매비율 증가 추세이며, 2014년 기준 전체 소매시장의 2%를 차지

  - 주요 거래품목은 전자기기 및 의류임.

 

  해외 직구 온라인 쇼핑도 성장하고 있어

  - 해외 직접구매 쇼핑몰은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지만 운송시간이 30일 이상 소요되며, 운송 과정 내 유실 발생 가능은 상존

  - 결과적으로, 현재까지는 해외 직접구매에 비해 우크라이나 국내거래에 대한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

 

우크라이나인 선호 해외 온라인 쇼핑몰 현황

            (단위: 명, %)

순위(2014기준)

회사명

월간 방문자

산업 내 비중

1

Alibaba

1,461,629

7.7

2

e-bay

1,167,677

6.1

3

Amazon

770,147

4.1

자료원: www.dr.ck.ua

 

□ 시사점

 

 ○ 우크라이나 온라인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나 신규 광대역 망에 의해 급격히 성장할 가능성 높아

  - 우크라이나 내 3G 및 4G 인터넷 망 활성화로 온라인 쇼핑몰 접근성 확대가 이루어지면 현재의 연 평균 40%대 성장 속도로 보아 향후 10년 내 오프라인 매장의 50% 이상을 차지할 가능성 높아

 

 ○ 다만 흐리브냐 환율 안정화 후에야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이 가능할 것

  - 지속적인 인터넷 쇼핑 시장의 규모 확장으로 한국 기업 진출 매력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나 최근부터 도입된 환율변동제에 의한 환율불안은 당분간 소비시장의 혼란을 야기할 것으로 보임.

  - 한편, 2014년 기준 우크라이나 내 온라인 쇼핑 관련 상세 규정은 없기 때문에 해외 판매자와 우크라이나 회사 간 클레임 발생 시 해결 방안이 다소 어렵다는게 또 다른 문제이며 2015년에 개정될 투자법 상세규정 수립은 외국인 투자진출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

 

 

자료원: 우크라이나 직판협회(Ukrainian Association of Direct Marketing), Kreditprom bank, 관련 사이트(ua-retail.com, retail-community.com, Rozetka.com.ua, gfk.ua, ukrnews24.net, forbes.ua, e-commerce.com, statuspress.com, gemius.com), KOTRA 키예프 무역관 현장조사 및 종합분석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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