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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날이 발전하는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5-01-16
  • 출처 : KOTRA
Keyword #스마트홈

 

나날이 발전하는 중국의 스마트홈시장

 

 

 

 

□ 배경

 

 ○ 중국의 스마트홈 시장현황

  - 중국에서 스마트홈 개념은 20세기 90년대 후반에 출현하기 시작했으며 2000년에는 스마트홈이 중국 내에 보급되기 시작함.

  - 2010년부터 훨씬 저렴한 원가의 무선 스마트홈 제품 출고는 비교적 큰 증가폭을 보임. 또한 주요 공장은 시장 보급을 위해 점차 가격을 내리기 시작함.

  - 2010~2012년 스마트홈은 비교적 안정적인 발전 속도를 유지함. 국제 사물인터넷 무역 및 응용 촉진협회(IIPA)의 시장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2010~2012년 중국 스마트홈시장은 3년 연속 20% 이상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중 2012년 시장 규모는 24억9000만 위안으로, 증가율은 20.29%에 달함.

 

 

 ○ 시장 전망

  - 중국 스마트홈시장 성장폭은 2013년부터 끊임없이 상승해 2016년에는 29.17%에 달할 것이며, 2017년 중국 스마트홈 업계 규모는 8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임.

  - IIPA의 발언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홈 업계는 어느 정도 준비기간이 필요해 2016~2017년이 돼서야 고속 발전하기 시작할 것이며, 2017년 중국 스마트홈 업계의 시장 규모는 80억 위안에 달할 것임.

  -《중국 스마트홈 설비업계 발전환경 및 시장수요 예측 분석보고 전망》에 따르면 현재 중국 스마트홈 제품 및 기술의 발전으로 시장은 저, 중, 고 등 다양한 등급 제품의 분수령이 됐으며 업계는 고속 성장기에 진입함. 중국의 방대한 수요시장에 직면해 스마트홈 업계는 연평균 19.8%의 속도로 성장, 2015년 생산액은 124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정부의 스마스홈 산업 발전 장려 정책

  - 2011년 중화인민공화국 공업 및 정보화부(이하 공신부)가 발표한 《사물인터넷 “십이오(十二五)”발전규획》 중에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 응용의 중점 지원방향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있음.

  - 2013년 8월, 국무원이 발표한 《정보소비 내수 확대 촉진에 관한 몇 가지 의견》에서는 스마트 단말장치 제품 혁신 발전을 장려하는 내용이 있음.

  - 2013년 9월, 발개위, 공신부 등 14개 부문은 공동으로 《국가 사물인터넷 발전 특별행동 계획》을 발표해 스마트홈을 전략적 신흥산업으로 선정하고 발전을 도모했으며 9대 중점영역 응용 시범 프로젝트에 집어넣었음.

  - 또한 가운데 20여 개 중점 지역사회를 선정해 1만 호 이상의 가정에서 보안, 노인 및 아동 보호, 가전제품 원격 제어 및 물, 전기, 공기 스마트 계량 등 스마트홈 시범 응용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힘.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조사에 따르면 현재 스마트홈 제품의 타깃 소비자는 주로 부유층, 고급 화이트칼라(중산층), 기술마니아, 비교적 부유한 노인 및 거동불편자임.

  - 부유층(대략 70% 차지)은 최대 소비능력 및 소비수요를 가지고 그들이 사는 주택은 일반적으로120㎡ 이상의 고급아파트, 복식주택, 별장임. 이러한 주택은 훨씬 큰 실용성과 쾌적함을 지님.

  - 고급화이트칼라(중산층) 및 기술마니아(대략 20% 차지)는 본래 신기한 물건을 좋아함. 특히 과학기술 제품에 열광하며 자신이 관심 있는 물건에 돈을 지불함. 주로 IT, 디지털, 자동화 업계 인사임.

  - 비교적 부유한 노인 및 거동불편자(대략 10% 차지)는 신체 및 나이 문제로 거동이 불편함. 그들은 이러한 제품이 매우 필요함. 특히, 구급품, 원격 조종 가능한 조명장치 등과 같은 제품처럼 실제 그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제품이 필요함. 이들은 자신이 부유해 직접 제품을 구매하거나 부유한 자녀의 효도 선물로 스마트홈 제품을 사용함.

 

□ 경쟁 동향

 

 ○ 현재 스마트홈 제품 수입 브랜드와 중국 본토 브랜드 점유율은 비슷함.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사진

브랜드

선호도 순위

원산지

海尔智能家科技有限公司

U-home

1

중국

上海索博(SUPER)智能
有限公司

索博

2

중국

快思聪(亚洲)有限公司

快思

3

미국

霍尼尔(中国)
有限公司

霍尼尔(Honeywell)

4

미국

广安居宝数码
科技股有限公司

安居

5

중국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실사

 

 ○ 스마트홈 제품 중 배경음악 시스템 제품정보 및 가격은 아래와 같음.

 

제조업체

제품 이미지

가격(위안)

杭州晶控子有限公司

800/1대

达顺拓商有限公司

950/1대

上海佳界信息科技有限公司

1888/1대

市右智能科技有限任公司

2644/1대

자료원: www.1688.com

 

□ 한국 제품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ZDC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홈은 20년의 발전을 거쳐 현재 융합발전기에 있음.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는 비교적 높은 편임. 앞으로 3~5년 내에 중국시장에서 스마트홈은 비교적 빠른 발전 단계에 진입할 것임.

  - 현재 중국에서 비교적 유명한 한국 스마트홈 브랜드는 LG 스마트홈, 한국 현대스마트홈, 한국 KOCOM스마트홈시스템 및 빌딩(宇)자동화시스템이 있음.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

 2015年广州智能家居展

전시회명(한국어)

2015년 광저우(广州)스마트홈전람회

전시품목

빌딩자동화 및 스마트홈: 조명시스템, 보안 및 접근통제 시스템, 오디오 및 비디오 시스템, 스마트 차양 시스템, 에어컨 및 냉동 시스템, 종합 배선 시스템

건축전기: 전기기구 부품 및 전기공정 재료, 전원, 측정기 및 공구, 전기기구 에너지 절약 개조 장치, 제어 시스템 및 조광설비, 피뢰 전기 시스템 및 장치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광저우(广州)/1년

규모(참가업체수)

호주, 벨기에, 미국, 독일 등 11개 국가 및 지역에서 온 총 290개 기업이 이번 전람회에 참가, 132개 국가 및 지역에 총 12만9885명의 관중이 전람회를 방문.

개최기간(2015년)

2015년 6월 9~12일

웹사이트

http://cn.newmaker.com/

 

전시회명(현지어)

2015北京建筑能及智能家居展览会

전시회명(한국어)

2015 베이징 건축 에너지절약 및 스마트홈 전람회

전시품목

- 배경음악 시스템, 스마트호텔 제품

- 빌딩 자동제어 시스템: 스마트 조명 시스템, 가정 수처리 시스템

- 스마트 가전제품: 가정 스마트 보안 시스템

- 주차장관리 시스템: 멀티미디어 정보 전달 시스템

- 건축 설비 모니터링 시스템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베이징/1년

규모(참가업체수)

2014년 제6회 전람회에 참가한 업체는 337개, 참가자는 3만1000명에 달함. 2015년 전람회 참가업체는 400개, 참가자는 4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개최기간(2015년)

2015년 4월 16~18일

웹사이트

www.ditanjianzhu.org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실사

 

□ 시사점

 

 ○ 현지 바이어가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

  - 브랜드: 소비자의 브랜드 의식과 브랜드 선호가 증가하는 추세임. 중국 경제성장에 따라 고객의 선호와 행동에 변화가 생기고 있음.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대규모 기업 고객에게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일은 매우 중요함. 이를 잘하면 판매량을 높일 수 있을 것임.

  - 가격: 좋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은 소비자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임. 그러나 가격이 가장 저렴하거나 가장 비싼 제품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구매 대상에서 제외됨.

  - 서비스: 스마트홈 제품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기술이 요구되므로 제품에 문제가 있을 시 애프터서비스가 필요함. 따라서 스마트홈 제품 구매자의 구매 후 서비스 수요는 비교적 높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스마트홈 대중 브랜드를 구축함. 소비능력 및 소비 수요를 가지고 있는 부유층이 여전히 주요 소비층임.

  - 시장 판로는 주로 동부연안지역 및 상하이(上海), 선전(深), 광저우(广州), 하이난(海南) 등 남방지역에 집중돼 있음. 이러한 지역은 스마트홈 사용이 비교적 많은 곳임.

  - 인터넷의 신속한 발전으로 인터넷 구매도 가장 많이 이용되는 스마트홈 제품의 구매방식 가운데 하나가 됨.

  - 스마트홈 제품 소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제조업체는 단일제품만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스마트홈 제품을 생산해야 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한국무역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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