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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실버시장 주목해야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4-12-15
  • 출처 : KOTRA
Keyword #일본 #실버

 

일본 실버시장 주목해야

- 2013년 100조 엔에서 2030년 111조 엔으로 성장 -

- 고령화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 확대 -

 

 

 

□ 급속한 고령화에 직면한 일본

 

 ○ 2013년 기준 일본의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는 3190만 명으로 고령화율은 25.1% 기록

  - 이는 전년 대비 1% 포인트 상승한 값으로, 2030년에는 전체 인구의 1/3을 노인이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일본 고령화율 및 인구구조 추이

 

자료원: 내각부 고령화백서(2014)

 

□ 급성장 중인 일본 실버시장

 

 ○ 닛세이 기초 연구소에 따르면 60세 이상 인구의 소비총액으로 본 일본 실버시장은 100조 엔이 넘는 초거대 시장으로 2030년에는 111조 엔으로 확대될 전망

  - 60세 이상 인구의 소비가 전체 소비 중 차지하는 비중도 2013년 43%에서 2030년에는 49.3%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일본 실버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닛세이 기초연구소

 

 ○ 이에 따라 고령자를 중요한 소비자로 인식하고 이들이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 확대를 유도하는 등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진행 중

 

 ○ 실버시장은 다양한 시장의 집합체로 크게 건강이 약화된 고령자를 위한 의료·건강 시장(전체 시장 중 10% 차지), 평범한 고령자를 위한 시장(80%), 부유한 고령자를 위한 호화여행 등 틈새시장(10%)의 세 가지로 구분 가능

  -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아직 미개척시장인 평범한 고령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시장의 확대가 전망되므로, 향후 개척이 필요함.

 

 ○ 경제적으로 윤택한 고령층이 소비확대 주도

  - 총무성에 따르면 일본 금융자산의 60%, 실물자산의 55%를 60세 이상 고령자 세대가 보유하며 그 규모는 1000조 엔 이상으로 20~50대가 보유한 자산보다 훨씬 많음.

  - 한편 내각부가 전국 55세 이상 고령자 2167명을 대상으로 어떤 경우에 돈을 쓰고 싶은지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건강유지(42.3%), 여행(31.7%), 손주를 위한 지출(29%), 주택 신축 및 개축(18.3%) 순으로 지출을 희망함.

  

□ 고령층 공략강화를 위해 움직이는 일본 기업

  

 ○ 일본에서는 기업의 타깃 고객이 종래 청장년층에서 부유하고 인구가 많은 고령자층으로 재설정되는 시니어 시프트가 진행 중

 

 ○ 유통업계의 시니어 시프트(Senior Shift)

  - 게이오 백화점 신주쿠점은 50세 이상 고령자의 구매액이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자 주타깃고객을 50세 이상으로 재설정하고 이들의 요구에 맞춰 매장 개조 등을 단행함. 보다 젊어 보이고 싶어하는 50~60대 고령자를 위해 화려한 색깔과 타이트한 스타일의 의류제품 전시

  - 일본 최대 대형할인 매장인 이온은 고령층을 황금 세대(Grand Generation)로 칭하며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 제안, 고령층에 적극 구애 중. 특히 퇴직 이후에도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고급제품 위주 소비경향도 강한 전후 베이비붐 세대 겨냥

 

이온이 펼치는 그랜드 제너레이션 홍보 포스터

 

자료원: 이온 홈페이지

 

 ○ 제조업계의 시니어 시프트(Senior Shift) 사례

  - 다양한 분야에서 노인층을 겨냥한 새로운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고령층을 겨냥한 상품 사례

 

 고령자용 전동 자전거

  - '무겁고 다루기 어려울 것'이라는 고령자층의 관념을 깨고 고령자층의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25㎏ 미만으로 가볍게 제작함. 또한 키가 작은 사람이 많은 고령층의 특징을 고려해 작은 사람도 쉽게 탈 수 있고 급정거 시 안전성도 높임.

 

 소프트 타입 카라멜

  - 1955년에 출시돼 현 고령층에게도 친숙한 제품

  - 고령층을 배려해 씹기 편하도록 만들고, 치아에 달라붙지 않도록 제조

 

 야쿠르트 골드

  -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활동적인 고령층을 위해 업그레이드된 제품

  - 글루코사민, 로얄제리, 칼슘, 비타민 함유

  - 2014년 6월 출시 이후 1일 평균 출하량이 약 21만 개로 당초 판매 목표의 2배에 달함.

 아이포트

  - 항상 사용하는 친밀한 제품인 전기 주전자를 활용한 노인 주시 서비스

  - 온수 스위치를 누르면 '잘 있다'는 내용의 메일이 자동으로 보내짐.

  - 2001년부터 서비스 개시, 전국에서 약 3600건이 계약돼 있음.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세계 최고의 고령화 수준을 자랑하는 일본의 실버시장은 규모면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될 뿐 아니라 다양한 상품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임.

  - 분명한 점은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고령자 개개인의 니즈가 다르고 일본이 세계에서 가장 먼저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이기 때문에 미개척시장이 존재한다는 것

  -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새로운 흐름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를 잡기 위해 다양한 업계가 협력해 공동으로 대응 중인데 도쿄대학이 조직한 산학 협력활동의 목표는 초고령 사회에 필요한 새로운 혁신상품을 개발해 세계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것임.

 

 ○ 한국도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기 때문에 일본 실버시장 트렌드 주시를 통해 거대한 선진시장인 일본 실버시장 진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내각부, 총무성, 닛세이 기초연구소, 니혼게이자이 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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