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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방산업 동향과 한국 기업의 진출전략
2015-01-19 정연수 중국 상하이무역관

 

중국 소방산업 동향과 한국 기업의 진출전략

- 중국 소방산업의 발전과 관리 제도의 정비로 진입 장벽 존재 -

- 중국 내수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증 및 제품 경쟁력 갖춰서 진출해야 -

 

 

 

□ 중국 소방산업 발전 동향

 

 ○ 시장현황

  - 중국 中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중국 전체 소방산업 규모는 매년 평균 17% 성장했으며 ‘12차 5개년 규획(2011~2015년, 중국의 5년 단위 경제개발 계획임)’ 기간에도 15~2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2015년 중국 소방산업 규모는 2373억 위안에 달할 것임.

 

중국 소방산업 발전 추세

자료원: 百度文

 

 ○ 발전 연혁

 

 

 ○ 중국 소방기업 동향

  - 2001년 중국 공안부에서 소방제품 생산판매 서류 등기제도를 취소하고 중국소방제품 시장 정비제도를 확립하면서 중국 소방제품 유통의 범위가 확대됐으며 민영기업이 소방산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됨.

  - 중국소방생산기업은 개혁개방 이전 100개 사 미만에서 현재 5000여 개로 성장했으며 연판매수입이 1700억 위안을 초과함.

 

중국 주요 소방기업

기업명

주요제품

广东胜捷消防企有限公司

소화기, 방화 자재, 소방전자제품, 방화문, 소방전(상자), 자동기체소화시스템, 자동분수소화시스템, 포말소화시스템, 가전소방제품, 소방차, 소방포, 응급구조도구 등

福建天广消防股有限公司

동기체소화시스템, 자동분수소화시스템, 포말소화시스템, 소화물포, 소화전,  소방 프로젝트 등

南京消防器材股有限公司

자동기체소화시스템, 자동분수소화시스템, 포말소화시스템, 전자경보류, 선상소방제품, 소방물포, 소화기, 소방정 등

上海金盾实业有限公司

특종소방차 및 소방설비, 자동기체소화시스템, 자동분수소화시스템, 포말소화시스템, 분말소화시스템, 선상소방소화시스템, 소방포 등

广平安消防设备有限公司

자동기체소화시스템, 자동분수소화시스템, 포말소화시스템, 소방기재류, 소방응급조명등, 방화문, 방화블라인드, 방화도료, 각종 소화기 등

消防企控股有限公司

소방차, 소화시스템, ,응급조명시스템, 도시소방모니터링시스템, 소방급수시스템 등

西瑞消防股有限公司

기체소화시스템, 소방 프로젝트등

 

□ 중국 소방산업 품목별 시장 규모

 

 ○ 소방제품은 21개 카테고리로 나뉘며 제품은 천 여종에 달함.

  - 소방제품 중 자동소화시스템과 자동공수시스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두 분야이며 전체 소방제품 비율 가운데서 각각 25%, 15%를 차지함. 자동소화시스템은 자동기체소화시스템, 자동 분무소화 시스템, 자동포말소화시스템, 자동분말소화시스템으로 나뉘며 제품 비중은 각각 10:5:4:1임.

 

 ○ 중국 내 중저가 소방설비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 많은 중국 기업이 시장에 진출했으며 저가 소방제품은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 대부분 기업은 제품이 다양하지 않고 유통 채널 확대가 어려워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최근 중국 주요 소방기업은 모두 자동소화시스템 등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이런 유형의 제품은 기업의 유통 채널이 가장 중요함. 유통 채널 확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음.

 

중국 소방산업의 분야별 점유율

 

소방산업 제품별 시장 점유율

 

□ 중국 소방산업 주요 법규 및 정책

 

 ○ 현지 관리 조직(산업 주관 기관)

  - 중국 규정에 따르면 국무원의 공안부가 전국의 소방산업 관련 업무의 실시 및 관리감독을 담당하고 있음. 현급 이상의 지방정부 공안 담당기관에서 관할 지역의 소방 관련 업무를 실시, 관리감독을 하고 있으며, 제품 품질 감독 부서, 산업행정관리부서, 공안부 소방관장 기관이 업무 분장에 따라 소방제품 관리감독을 나눠서 함.

 

 ○ 주요 법규 및 정책의 시행과 주요 내용

 

연도

주관부처

정책

주요내용

2009년

전인대

신《소방법》

소방제품공고관리제도, 중개법률인을 확정하고 정식으로 농촌 지역의 소방계획을 국가법률범위에 포함.
기존 업사업단위의 소방책임 강화, 응급구조 기능을 확대해 정부의 설비 제공을 보장

2009년

공안부

《건축공정소방감독관리규정》

건설공정소방설계심의, 소방검증과 서류검사 등에 관해 범위, 내용, 절차, 구체적요구를 명확히 함.

2009년

국가품질감독총국

《강제성제품인증관리규정》

소방제품 품질 검사감독 강화, 시장질서 규범화 규정

2010년

공안부

《가정소방응급기재구비상식》

휴대용소화기, 소화매트, 소방여과식 자가구조 호흡기, 구조완강기, 소리와 빛 경보기능을 동시에 갖춘 손전등 등 가정용소방기재 5개를 추천하며 일반 가정의 배치를 장려함

2011년

국무원

《소방 업무의 발전 및 개진에 관한 국무원 의견》

전국소방사업의 지도사상,기본원칙,주요목표와 구체적 요구를 제시하며 중국소방 산업의 발전을 추진함

2012년

공안부

《건설공정소방감독관리규정》

실외장식, 건축보온, 인원밀집장소의 임시 건축을 관리범위에 포함시키고 국가표준에서 규정한 1급 고층주택건축을 소방설계심의와 소방검증범위에 포함함

2012년

공안부

《소방제품감독관리규정》

품질감독, 공상, 공안 등 3개 개부문의 소방제품 감독직책을 명확히 하고 소방제품감독과 집법련합기제에 관한 법규를 제정하고 소방제품 품질 책임체계를 개선함.
또한 소방제품의 시장진출 기준을 제고하고 소방제품 품질위법행위에 대한 제재와 처벌강도 강화

2013년

공안부

《화재고위험단위소방안전관리규정》

화재 고위험 단위에서 반드시 소방 계확을 수립하고 소화 및 응급구조대비책을 제정. 응급처지 단위를 설립해 분기별 1회 연습을 진행할것을 명확히 함. 법에 따라 화재 고위험 단위의 전문소방대를 설립해야 함.

2014년

국가주택 및 도시농촌건설부

《건설설계방화규범》

도시와 농촌 계획시 반드시 본 규범의 유관 규정에 따라 합리한 계획을 진행할 것을 명확히 함. 건축방화 설계 중 반드시 국가 유관방침정책을 준수할것을 규정하고 다양한 건축의 화재 특성과 실제상황을 고려해 건축 방화 설계를 해야 함.

 

□ 중국 소방산업 인증 제도

 

 ○ 중국내 소방 제품 유통과 관련해 강제성 제품인증, 형식인증 제도를 시행함.

 

 ○ 2011년 새로 증가한 7개  카테고리의 31종류의 소방제품에 대해  강제성 인증 실시를 발표했으며, 2013년부터 강제 시행함.

  ① 강제 인증 CCCF(유효기간 5년), 대상품목 Wet alarm valve, 소방차 등

  ② 형식 인증(형식허가인증기관에서 발급한 제품인증보고서, 유효기간 3년), 대상품목은  실내소화전, 기포소화제 등

  - 제품 생산 중 수시적으로 공안소방기관의 표본조사를 받아야 하며, 불합격할 경우 人民共和量法에 의하면 처벌을 받음.

  - 2002년5월 화재 경보 설비·스프링클러·소방 호수가, 2004년 8월 소방차량이 2011년 4월에 포말 화재 진압 설비·소화약품·소방 장비와 건축 내화재 등 4류 14종 제품이 의무 인증 제품 목록에 추가됨.

  - 2011년10월 1일부터 사용자가 제품 인증 신청 가능

  - 공안부 등 3개 부처에서 발표한 '소방제품감독관리규정'이 2013년부터 유효하며 '규정'은  소방제품 진입장벽을 한층 높임.

   · 2013년 1월 1일부터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은 판매·수입 등 영업 전면 금지

   · 소방제품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불합격 제품을 생산한 업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함.

  - CCCF인증

   · 소요시간은 약 6~12개월이며 기업이 제출한 서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

   · 강제인증을 필요한 품목은 CCCF인증서를 받은 후 6개월내 재검사를 받아야 함.

   · 소요비용: 신청비 500위안, 공장심사비 1인당 1일 2,500위안, 제품검측비용 1만5000위안, 연금 100위안, 허가 및 등록비 800위안 등이 있음.

   · 일반적으로 공장심사는 일인당 8~10일 소요되며 그중 초심6일, 재심 2~4일임.

   · 소방제품 강제인증은 공안부 소방제품 합격평정 중심 4개 연구소에서 담당하며 4개 연구소는 각각 國家固定滅火系統和耐火構件質量監督檢驗中心(톈진), 國家消防裝備質量監督檢驗中心(상하이), 國家消防電子品質量監督檢驗中心(선양), 和國家防火建築材料質量監督檢驗中心(쓰촨) 등임. 반드시 4개 실험실의 검사에 통과해야만 국가강제인증제품증서를 발급 받고 유통 가능

   · 2015년 일정 규모 이상의 도시에서 모두 새로운 표준을 적용하며 2016년 1월 1일부터 중국 전국에서 새로운 기준을 적용할 예정임.

   - 국가급측정계기방폭안전감독검역소(國家級儀器儀表防爆安全監督檢驗站, NEPSI)인증

   · 불꽃감지기 등 일부 소방제품은 CCCF 외에 NEPSI 인증도 필요하며 소요 시간은 약  3개월, 비용은 약 3만 위안임.

   · 인증에 필요한 서류는 신청서, 방폭 관련 설계도(2부), 제품기업표준/기술조건(2부), 제품사용설명서(2부), 제품공장출하시험보고(원본), 제품품질보증서(사본),  신청기업영업집조(사본), 제품샘플 등임.

 

 ○ 현지 인증 담당 4대 연구소

 

 ① 공안부 션양 소방연구소-국가소방전자제품 품질 감독검증센터

  -  1965년에 설립되였으며 중국에서 전문적으로 화재과학연구, 소방기술개발, 화재물증감정, 소방제품검증, 소방안전평가, 전기안전검증, 소방표준규범연구, 소방과학 기술정보 연구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성 연구기구임.

  - 연구소내 전기화재,화재탐측경보,소방통신,과학기술정보  등 4개의 전문 분야 연구실이 있고, 화재예방, 화재물증감정, 화재자동경보, 소방통신지휘, 소방정보화, 소방표준화 등 영역의 연구실력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음.

 

 ② 공안부 쓰촨 소방연구소-국가방화건축재료 품질 감독검증센터

  - 공안부 직속 소방과학기술연구기구로서 중국 최초로 설립된 종합성건축방화연구소임.

  - 주로 건축방화, 건축화재이론, 건축소방성능화 평가, 환풍, 자동분수소화, 난연재료, 화재연기독성, 안전소산, 화재물증감정, 방화재료검증, 화재소상검증 및 방화건축부속품과 자재 개발 및 소방표준, 규범제정과 수정사업을 추진함.

  - 30여 개 전문 실험실을 보유하며 국가급 및 부성급 중대과학기술연구프로젝트 담당, 타 기관과 공동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연구에 참여함.

  - 검증범위: 각종 방화건축 자재, 내화 건축 부속품, 방화 봉쇄 자재, 난연케이블, 내화케이블, 방화도로, 소방물총, 소방응급 조명등 등 50여 종 제품

 

 ③ 공안부 텐진 소방연구소 - 국가 고정소화시스템과 내화 부속품 품질감독검증센터

  - 중국 건축 고정 소방소화 시스템 기술 소방과학기술연구기관이며 연구소내에 7개 사무실과 4개의 과학기술연구개발, 화재물증감정, 제품검측 및 성과보급 업무 사무소가 있음.

  - 과학기술연구사업은 주로 화재기초이론연구실, 소방관리규범연구실, 공정소방연구실, 소화약제연구실, 내화부속품연구실과 소방정보연구실 등 6개 연구실에서 담당

  - 화재물증감정사업은 주로 공안부 소방국 천진화재물증 감정센터에서 담당

  - 감측사업은 국가 고정소화시스템과 내화부속품 품질감독검측센터에서 담당

  - 소방제품 검측, 테스트사업, 각종 제품 개발과 과학기술성과보급사업은 주로 국가 소방 공정 기술연구센터와 텐진 盛기술유한회사에서 담당함.

  - 검증범위: 자동분무소화시스템, 기체소화시스템, 포말소화시스템, 분말소화시스템, 물안개소화시스템, 자동추적소화장치, 분말소화장치, 포말분무소화장치, 고정식 비전기 자동소화장치 注(질소)控(산소) 방화장치, 소방금수설비, 소방펌프, 실내소화전, 소화전상자, 소화용밸브, 인화방지장치, 건축내화벽, 들보, 콘크리트판, 기둥, 천장, 지붕 등 부품. 방화문, 엘리베이터 문, 방화블라인드, 방화창, 방화유리 등

 

④ 공안부 상하이 소방연구소 -국가소방설비 품질감독검증센터

  - 공안부 직속 기술 경보 기관으로 국가급 사회공익성 과학기술 연구기관임. 주로 소방기초이론과 관리, 소방설비와 기술, 화재사고 예방과 통제기술, 화재물증감정기술, 소방근무훈련기술, 제품검증장치와 기술 및 공정소방기술 연구를 담당함.

  - 국제표준화조직의 ISO/TC21/SC2와 ISO/TC21/SC14 국내기술 관리 기관으로 국가급 자동차 신제품 정형 검증 시험과 자동차 제품 품질 감독 검증기구, 국가급 과학기술성과 검측검증기구 등 기관에서 실험을 위탁함.

  - 검증범위: 각종 휴대형소화기, 간의식소화기, 수레식소화기, 각종소방차, 자동차 강제성 인증 법규 항목, 소방펌프, 공수설비, 소방사다리, 소방무기, 소방분말과 가루 설비, 소화제, 소방선, 소방비행기, 소방밸브, 소방환풍설비, 소방접구, 장동차불꽃소화기, 각종소화전 , 소방펌프접합기, 소방급수관, 소방호스릴, 각종 방화난연 자재, 방화부속품, 방화케이블, 유관 전기설비, 각종 소방인원 개인장비 및 기구, 구원설비, 화재피난설비 등

 

□ 해외 소방기업의 중국 진출 현황

 

 ○ 중국개혁개방이 확대되고 시장경제체제가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해외브랜드가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시장 진출 중

 

 ○ 현재 20개국 약100여 개 사 제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주요 품목은 화재경보자동소화 및 소방장비임.

  - 화재경보제품은 현재 중국시장에 10개국, 20개 사가 진출했으며 이들 해외 브랜드가 중대형 합자기업의 호텔, 레스토랑, 공장 등 소방경보시장을 대부분 차지함.

 

 ○ 현지 진출 소방기업은 약 80%가 중국에 회사 등록 또는 대표처  설립을 통해 진출함.

  - 현지 진출 기업 중 50% 이상이 중국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고, 나머지 50%는 중국 총대리 파트너를 선정하는 형태로 진출

 

 ○ 세계적인 대형 소방기업은 중국 대표 소방기업의 주식을 매입하거나 부분적으로 전액 출자해 인수합병하며 우수한 관리 및 판매 인재를 스카우트해 중국시장에 진출함.

  1. UTC 사: 海、利、南消股、广州捷 주식 보유

  2. Tyco 사: 上海依格、厦准信  매입

  3. Apollo 사: 北京和 매입

 

 ○ 해외 소방브랜드 중국시장에서 주로 중고가시장을 차지하며 기술력, 품질, 빠른 납기, AS, 합리적가격에서 높은 평가를 받음.

  - 이 외 브랜드 홍보 및 시장운영을 중시하며 대형소방 및 산업 전시회 참가, 인터넷 홍보, 기술적교류 및 유관협회 PR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주요 진출 브랜드

  - 미국: HONEYWELL, TYCO, UTC, EST, ISL, GE 등

  - 유럽: 독일 SIEMENS, 독일DETECTOMAT, 오스트리아 VESDA, 영국APOLLO 등

  - 일본: NOHMI, PANASONIC 등

 

□ 한국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방안

 

 ○ 중국 소방시장 분석 및 자사 제품 포지션 수립

  - 중국은 글로벌 브랜드의 각축장으로, 기술, 품질,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 브랜드 인지도, 대외 광고 등 각 방면에서의 경쟁력을 갖춰야 함.

  - 다양한 제품 라인을 갖추고, 중국 소방시장 관련 제품 정보(정책·법규, 경쟁상대, 산업규모, 타깃 고객군, 가격 포지셔닝)를 파악하고 동종 해외 브랜드가 중국시장에서 어떻게 진출했는지 참고해 중고가 시장 개척

 

 ○ 관련 인증과 제출 서류 준비

  - 소방제품은 반드시 3C 인증 또는 형식 인증(일부 지역은 여전히 제품 제출 제도를 시행함)를 받아야 중국에서 판매 가능함.

 

 ○ 현지 파트너를 확보해야 함.

  - 자본력이 있을 경우 인수합병, 주식 매입을 통해 현지 브랜드 인지도 및 유통 채널을 활용해 단기간내 진출

 

 ○ 일본과 달리 현재 한중 관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이러한 우호적인 분위기와 이미 중국에 진출한한국기업을 적극 활용 활용

 

 

자료원: 慧聪, 神消防科技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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