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잠재력 높은 인도의 블루오션, 시골 소비자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유리
  • 2014-10-21
  • 출처 : KOTRA

 

잠재력 높은 인도의 블루오션, 시골 소비자

- 도시 수요를 앞서나가는 시골 수요 -

- 2025년 시골 소비재 시장규모 1000억 달러 돌파 -

 

 

 

□ 인도 시골시장 현황 및 특성

 

 ○ 세계적으로 도시 소비시장은 침체된 반면 일부 거대 신흥국의 시골경제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 2009~2012년 8억 명이 넘는 인도의 시골 주민은 같은 기간 도시 주민의 소비액보다 25%나 많은 690억 달러를 소비했음.

  - 최근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닐슨에 따르면 시골의 소비 증가율이 도시보다 1.5배 높고 인도 시골 소비재시장 규모는 120억 달러에 달함.

  - 2000년 이후 시골의 1인당 GDP 연평균 성장률은 도시 지역의 GDP 연평균 성장률인 4.7%보다 높은 6.2%를 기록했음.

  -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인도에 새롭게 진출한 공장의 약 75%가 시골 지역에 지어졌고, 이는 현재 인도 제조업 GDP의 약 55%, 전체 신규 제조업 일자리의 70%를 차지함.

 

 ○ 제조업 일자리가 도심에서 시골로 꾸준히 이동하면서 인도 시골 주민의 구매성향이 고급화되고 있음.

  - 시골 주민은 여윳돈인 가처분 소득이 늘자 브랜드 제품으로 생필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고급형 제품이 보급형 제품을 대체하고 있음.

  - 닐슨에 따르면 시골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로는 TV가 90%, 소매업자 44%, 신문 및 잡지 43%, 친구 및 주변인물이 39%라고 나타남.

 

 

인도 시골 소비자들의 소비성향

 

  - 닐슨에 따르면 인도 시골 소비자는 대부분의 제품을 주변 대도시에서 구매하는 성향이 있지만, 식료품은 거주지 주변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80%로 매우 높게 나타남.

 

 

  - 닐슨에 따르면 대부분의 시골 소비자는 전력을 보급받고 있으며 각종 가전제품 및 자가용도 소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인프라가 열악했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 들어서는 각종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시골 소비자가 무조건 값싼 상품보다는 질이 좋고 애프터서비스가 보장되는 상품을 선호함.

  - 도로 인프라 사정이 나아지면서 시골 소비자의 70% 이상이 차로 갈 수 있는 도로로 접근할 수 있게 됐고, 상품 선택폭이 넓어지면서 내구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을 찾고 있음.

 

인도 시골 인터넷 현황

 

 ○ 시골 지역에서의 높은 핸드폰 보급률로 인해 인터넷 접근성이 높아졌고, 시골 소비자는 상품과 대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기 용이해짐.

  - 인도 상공회의소와 Ernst and Young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바르티 에어텔의 경우 지난 6개월 동안 50%의 신규 가입자는 농촌지역에서 발생했으며, 릴라이언스 커뮤니케이션즈도 마찬가지로 2008년 4~6월 500만 명의 신규 가입자 중 농촌지역 사용자는 20~22%에 달하며, 향후 2년 동안 이 비율은 45~50%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이렇게 농촌지역의 무선통신시장이 발전해가는 이유에는 저렴해진 통화료와 단말기 가격이 가장 큰 배경으로 분석됨.

 

인도 시골 인터넷 접근수단

 

□ 기업의 인도 시골시장 공략법

 

 ○ 매출액 70억 달러(7조1700억 원)의 거대기업인 ITC는 도시 식품 유통망에 3개 계층을 추가했음.

  - ITC는 충분한 유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업자가 제품을 판매하기 어려운 인구 1만~2만 명의 시골에서는 지역의 특색에 맞게 한정된 종류의 물품을 취급하는 소규모 하위 유통업자에게 유통을 위탁

  - 도로 시설은 좋으나 인구가 더 적은 시골(5000명~1만 명)에는 유통업자를 배제하고 소형 트럭을 이용해서 소매업자에게 직접 배송

  - 인구 규모가 더 작고 접근이 쉽지 않은 마이크로 마켓(비포장도로로 연결된 인구 5000명 이하의 시골)은 이륜차나 삼륜차로 제품을 배송

 

 ○ 2007년 시골 시장에 처음 진출한 마루티 스즈키는 타밀나두의 한 마을인 티루첸고데의 강황 재배업자와 히마찰프라데시의 사과 재배업자 등 자동차 판매 가능성이 높은 클러스터를 찾아냈음.

  - 오늘날 이 고객층은 꾸준히 월 35~50대의 자동차를 소비하고 있고 수확철에는 판매량이 두 배로 증가함.

 

 ○ 세계에서 가장 큰 천연 헬스케어 업체인 다부르는 사업범위를 더 확장하기 위해 경제데이터를 융합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도를 이용했고 유통망으로 활용할 새로운 클러스터를 찾았음. 또 배송 최적화를 위해 운송경로를 계산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음.

  - 이런 방식으로 다부르는 3만 개의 마을에 진출하려던 원래 목표를 불과 18개월 만에 훨씬 넘어섰음. 매출액의 증가도 시골지역이 도시지역에 비해 42%가 높았고 전체 매출 총이익도 향상됐음.

 

 ○ 노바티스는 Arogya Parivar 계획을 통해 물과 위생, 영양 부족, 철 결핍증, 예방 접종, 결핵 및 당뇨 등의 이슈에 집중하면서 화합적인 생태계를 구축했고 30개월 만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했음.

  - Arogya Parivar는 10개 주에서 530명의 보건 교육자와 감독관이 참여해 제네릭 의약품, 백신,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치료약 등을 의사와 약국에 공급하는 인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개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임.

 

□ 시사점 및 전망

 

 ○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떠오른 인도의 시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도시와는 차별화된 지방 특색에 맞는 제품을 개발해 경제적인 가격대로 특별 판촉 및 공급책을 마련해야 함.

 

 ○ 그러나 인도 지방시장의 무한한 기회에도 언어의 다양성, 전통문화 및 사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부족, 흩어져 있는 시장, 까다로운 고객, 숙련되지 않은 영업사원, 후진적인 금융시스템 등으로 도전하기 쉽지 않음.

 

 ○ 시장선도 기업은 시골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실행 가능한 시골 유통망 구축, 수익성 있는 신규 고객층 발굴, 유통채널 협력사의 신뢰 확보, 시장 개척자로 고객과 끈끈한 관계 형성 등을 통해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도시보다 시골에서 더 많은 매출증대를 기록하고 있음.

 

 ○ 인도 지방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투입 비용을 고려하고 시장 수요에 맞춘 다양한 유통채널을 발굴해 효과적으로 시골 주민에게 상품을 전달해야하고,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지속적인 마케팅 및 홍보를 채택해 장기적인 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비즈니스투데이, Harvard business review, Qz, nielsen, The economic times,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잠재력 높은 인도의 블루오션, 시골 소비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