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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도 편리하게, 사우디아라비아 소형 주방기기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4-08-20
  • 출처 : KOTRA

 

사우디 소형 주방기기 시장

 - 2013년 1억7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

- 포트 커피기기 2013년 판매량 12% 증가 -

 

 

 

1. 시장현황

  

□ 사우디아라비아 소형 주방기기시장 현황

  

 ○ 사우디아라비아 소형 주방기기시장은 2013년 전년 대비 5% 증가하며 1억7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 2013년 포드 커피기기(pod coffee machine) 판매량은 전년 대비 12% 신장돼 뚜렷한 증가

  - 이외 밥솥, 튀김기계, 토스터 등도 건강, 웰빙, 바쁜 일상 등의 영향으로 판매 양호한 증가

 

2008~2013년 소형 주방기기 판매액

             (단위: US$ 천)

년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판매액

146,288

143,273

145,562

151,301

161,007

170,998

자료원: Euromonitor

 

2008~2013년 포드 커피기기 판매액

(단위: US$ 천)

  

자료원: Euromonitor

  

 ○ 커피기기 제품, 2013년 업계의 가격할인 정책으로 1% 가격 인상에 그쳐 전체 평균 하회

  - 2013년 전체 소형 주방기기 가격은 전년 대비 4% 상승

  - 커피문화 확대를 위해 업계에서 필터 커피기기(filter coffee machine), 포드 커피기기(pod coffee machine) 등의 가격 할인을 단행한 결과

  

 ○ 기업 건강, 웰빙,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박차

  - 2013년 8월 Ibrahim Shaker 사는 경쟁제품과 비교해 최대 50%까지 지방을 줄이는 튀김기계 출시, 소비자의 건강 및 웰빙 심리를 성공적으로 반영함.

  - 2013년 De'Longhi 사는 편의성을 고려한 전자동 커피 기기(automated coffee machine)를 시장에 출시

  

□ 사우디아라비아 소형 주방기기시장 성장 요인

  

 ○ 새로운 커피문화 확산과 고품질 커피에 대한 관심 급증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커피숍은 젊은 층에는 만남의 장소로 주목받으며 커피문화 확산에 기여

  - 커피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집에서도 고품질의 커피를 즐기기 원하는 사우디인이 늘었고, 이는 커피 기기 판매 증가에 기여

  - 사우디인은 고품질을 자랑하면서 손쉽게 서양식 커피를 만들 수 있는 포드 커피기기를 구입

  - 네슬레(Nestlé) 등 독점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과 유통도 커피문화 확산에 기여

  

 ○ 건강, 웰빙, 편의성에 대한 관심증가

  - 밥솥의 경우 건강에 대한 쌀의 긍정적 이미지에 힘입어 2008년 대비 2013년 판매량 22% 증가

  - 지방을 줄여주는 튀김기계도 점차 증가해 2008년 대비 2013년 판매량 15% 증가

  - 전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기는 소비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제품으로 주목받음.

 

2. 경쟁동향

 

□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경쟁 동향

  

 ○ 13위 이하 기타 기업이 52%를 차지하며, 점유율 한 자릿수 기업이 대부분

  - 기본적으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시장에 공급됨.

  - 사우디 기업뿐만 아니라, 아시아 저가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 13위 이하 기타 기업 제품별 점유율

  - 전기 찜솥(88%), 전기 찜기(85%), 제빵기(81%) 순으로 높음.

  - 포드 커피기기의 경우, 네슬레를 제외한 기업의 시장 점유율 1%

  

  

자료원: www.gaudiumcollection.com

 

 ○ 2013년 Ahmed AbdulWahed Abdullah Trading은 주요 기업으로, 시장 전체 점유율 10% 차지

  - 보유 브랜드 the Kenwood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하며 신뢰받음.

  - 대부분의 소형 주방기구 제품군에서 업계 4위안에 듦.

  - 최근 United Yousef M Naghi's Philips(8%), Black & Decker(7%), Ibrahim Shaker's De'Longhi(6%), Ahmed Al Naghi's Braun(6%) 등의 글로벌 브랜드 보유 기업과의 경쟁에 직면

  

 ○ 2013년, 네슬레는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 9%를 기록하며 높은 성장을 보임.

  - 네슬레의 주요 성장은 포드 커피기기에 기인

  -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포드 커피기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유통망을 확대한 결과, 포드 커피기기 시장에서 99% 시장점유율 차지

 

2009~2013년 소형 주방기기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09

2010

2011

2012

2013

Ahmed AbdulWahed Abdullah Trading Co., Ltd.

9.2

9.5

9.6

9.7

9.7

United Yousef M Naghi Co., Ltd.

7.8

7.8

7.9

8.0

8.0

Black &Decker Saudi Arabia

6.3

6.5

6.6

6.8

6.8

Ibrahim Shaker Co.

5.9

6.0

6.2

6.3

6.3

Ahmed Al Naghi Co., Ltd.

5.5

5.5

5.6

5.6

5.6

Salem Bakhashwain Sons Co., Ltd.

3.3

3.5

3.6

3.7

3.8

Nestlée Nespresso SA

1.9

2.2

2.5

2.7

2.8

Al-Jezy Domestic Appliances

2.5

2.5

2.6

2.6

2.6

Basic Electronic Co., Ltd.

0.9

0.9

0.9

0.9

0.9

Abdul Latif Jameel Technology Products Co., Ltd.

0.7

0.7

0.7

0.7

0.7

Zagzoog Home Appliance

0.6

0.7

0.7

0.7

0.7

SEB, Groupe

0.2

0.2

0.2

0.3

0.3

Others

55.1

53.9

52.9

52.1

51.7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3.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사우디아라비아 소형 주방기구시장 전망 및 시사점

  

 ○ 커피 기기 판매량은 2013~2018년까지 총 29.4% 성장하며 2억 달러 규모로 달성 기대

  - 포드 커피기기의 경우 판매량 연평균 11%로 가장 많은 성장 예상

  - 확산되는 사우디 커피문화의 혜택에 힘입어 에스프레소 커피 기기, 필터 커피 기기, 기타 커피기기 등도 연평균 판매량 4% 성장 예상

  

 ○ 전자동 에스프레소 커피기기시장 역시 주목할 필요

  - 현재 De'Longhi 사만 제품을 출시한 상태이며, 앞으로 다른 기업의 진입이 예상됨

  - The De'Longhi PrimaDonna S Deluxe 제품은 고객 취향에 맞게 우유, 물, 커피, 온도 조절이 가능해 인기를 얻음.

  

 ○ 토스터, 연평균 판매량 6%의 비교적 높은 성장 기대

  - 2018년까지 총판매의 4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 서구화된 식단과 바쁜 일상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우디인이 토스터를 찾을 것으로 기대

  

 ○ 시사점

  - 다기능을 보유한 소형 주방기기로의 시장진출이 용이

  - 건강, 웰빙을 고려한 제품개발 및 출시가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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