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페루 애완동물 관련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최영진
  • 2014-07-18
  • 출처 : KOTRA

 

페루 애완동물 관련시장 전망 밝아

- 전체 애완동물 수 연간 평균 3% 증가 -

- 개와 고양이 사료 매출이 전체 매출의 92% -

 

 

 

□ 전체 애완동물 수 연간 평균 3% 증가

 

2009~2013년 페루 애완동물 수 현황

(단위: 천 마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페루 애완동물 수가 2013년에 약 614만 마리로 개(60.1%), 고양이(19.2%), 새(13.3%), 물고기(5.5%) 등이 대표적임.

  - 기타 애완동물은 작은 포유동물(1.8%) 및 파충류(0.2%)로 구성됨.

  - 전체 애완동물 수가 연간 평균 3% 증가함.

 

 ○ 개와 고양이 수가 2009~2013년에 각각 10.5%, 23.0% 증가했으며, 고양이 수가 개와 비교해 두 배 이상의 속도로 증가함.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제품보고서’에 의하면, 고양이의 경우 개보다 관리하기가 쉽고 관리 공간도 적게 차지해 바쁘고 제한된 생활공간을 소유한 도시 페루인은 고양이를 선호한다고 평가함.

 

□ 애완동물 관련 제품 시장 동향

 

2009~2013년 애완동물 관련 제품 매출 현황

            (단위: 백만 누에보 솔)

제품

2009

2010

2011

2012

2013

개 및 고양이 사료

144.7

168.4

202.5

247.9

287.4

기타 애완동물 사료

18.3

19.3

20.6

21.7

23

고양이용 깔개

0.8

0.9

1.1

1.3

1.7

애완동물 건강관리용품

0.2

0.2

0.2

0.3

0.3

애완동물 영양보조식품

0.1

0.1

0.1

0.1

0.1

전체

164.1

188.9

224.5

271.3

312.5

주: 2014년 7월 16일 기준, US$ 1 = 2.78누에보 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애완동물 관리용품 중 개와 고양이 사료 매출이 작년 전체 매출의 92%이며, 이는 약 1억300만 달러에 달함.

  - 개 및 고양이 사료 전문 페루업체 Rinti S.A. 상업부장인 Mr. Eduardo Chaman Comotto에 의하면, 페루의 1인당 국민소득이 증가하면서 애완동물 사료 구매율이 증가했다고 평가함.

  - 매출의 경우 수도인 리마에서 80%가 발생하며 나머지 20%는 지방에서 이뤄짐. 하지만 리마에서 매출 성장률은 15%, 지방은 30%로 지방 매출 성장률이 리마의 2배로 조사됨. 주요 지방에는 아레키파, 트루히요, 치클라요, 우안카요 등이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기타 애완동물 사료 보고서’에 따르면, 기타 애완동물 사료 매출이 작년에 2012년 대비 6% 증가함.

  - 페루 도시인의 경우 소규모 주택에 거주하고 바쁜 생활방식으로 새, 물고기, 작은 포유동물 등과 같이 관리하기 쉬운 애완동물에 수요가 증가함.

  - 기타 애완동물 중 새 개체 수가 전체의 64% 이상이나 전체 매출에서 물고기 사료가 전체의 71%의 비중을 보이며 매출액이 약 584만 달러에 달함.

  - 물고기 사료는 주로 수족관 업체와 동물병원에서 구매하고 대부분 수입되기 때문에 개당 가격이 비쌈. 또한, 슈퍼마켓과 대형슈퍼마켓에서 구매 시 제품 종류가 제한적임.

 

 ○ 고양이가 대소변을 보도록 깔아주는 고양이용 깔개(cat litter)는 2009~2013년 사이 매출이 205% 증가하면서 애완동물 관리용품 중 대표 제품으로 조사됨.

  - 주로 식료품 소매점 또는 애완동물 전문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대도 다양함.

 

 ○ 애완동물 건강관리용품 매출은 작년에 2012년 대비 9%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감.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관리용품 중 진드기 및 벼룩제거 제품이 대표적이며 작년 전체매출에서 84.7%의 비중을 나타냄.

  - 애완동물 관리용품 시장의 매출 증가는 슈퍼마켓과 대형슈퍼마켓에서 저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한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 애완동물 관리용품의 주요 구매요인은 수의사의 권고에 기인함.

 

 ○ 애완동물 영양보조식품 매출은 작년에 2012년 대비 5% 증가함.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영양보조식품 분야는 현재 페루에서 틈새시장으로 평가되며 개당 제품가격이 비쌈. 일반적으로 수의사의 권고에 따라 소비자가 구매하는 형태임.

 

□ 시장 특성

 

 ○ 페루 일간지 Perú21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서 판매되는 애완동물 사료제품은 애완동물의 나이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맛 또한 다양하다고 평가함.

  - 대표적인 사료 맛은 닭고기, 생선, 베이컨, 고기 등이며, 제품에 따라 비타민이 첨가된 제품도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페루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페루 두 업체가 2012년 기준 53%의 시장을 점유하며 Rinti S.A.(37%)와 Alicorp16%)로 조사됨.

  - 페루 두 업체는 좋은 품질의 중저가제품을 생산하며 현지 유통망을 활용해 식료품 소매점에 유통 중임.

  - 국외 브랜드 제품은 현지에서 중가 또는 고가의 프리미엄 사료를 판매하고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제품보고서’에 의하면, 사료를 제외한 페루 애완동물 제품 유통채널의 경우 동물병원이 2012년 기준 34%의 시장을 점유함.

  - 동물병원은 다양한 범위의 제품을 갖추고 있으며 애완동물 소유자에게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슈퍼마켓과 대형슈퍼마켓은 2012년 기준 이 시장에서 각각 2, 3위 유통채널이며, 두 채널의 시장점유율 합은 34%로 조사됨. 동물 병원보다 저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며 전국 주요 도시의 판매망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독신생활자와 출산을 미루는 부부 수가 최근 증가하면서 자식을 대신해 애완동물을 기르는 경향이 있다고 평가함.

 

□ 시사점

 

 ○ Rinti S.A.의 상업부장인 Mr. Eduardo Chaman에 의하면, 페루 내 애완동물 중 약 15%만 사료를 섭취하기 때문에 나머지 85%에 시장 기회가 여전히 존재한다고 평가함. 또한, 올해 애완동물 사료시장이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페루 Rondón 동물병원 대표인 Mr. Rodrigo Rondón에 따르면, 페루 애완동물 관리시장은 더는 고소득자만의 시장이 아니라 모든 소비계층이 구매하는 시장으로 변화했다고 평가함.

 

 ○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에 따르면, 페루인의 소득 증가로 인해 다양한 애완동물 서비스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주요 서비스 내용으로는 애완동물 상담, 미용, 개 훈련, 산책 등이 대표적이며 소유주가 출장이나 여행 시 이용할 수 있는 애완동물 호텔에 대한 인지도도 증가하는 추세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2013년 ‘애완동물 관리용품 보고서’·‘애완동물 제품보고서’·‘기타 애완동물 사료 보고서’, 페루 일간지 Peru21, 인터넷서비스업체 Terra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페루 애완동물 관련시장 전망 밝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