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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최대 무역회사 리앤펑, CEO 변경 및 소싱처 다각화 추진 현황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이주상
  • 2014-07-28
  • 출처 : KOTRA

 

전 세계 최대 무역회사 리앤펑, CEO 변경 및 소싱처 다각화 추진 현황

- 펑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센터 부대표급 인사 인터뷰 -

- 소싱 환경 변화로 소싱 지역·기업 다각화 추세 -

 

 

 

□ 리앤펑(Li &Fung)

 

  개요

  - 전 세계 최대 무역회사로 한국에 널리 알려진 리앤펑은 1906년에 광저우에 창립된 이래 현재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전 세계 80개 오피스, 1만4000명 종업원 규모)

  - 스스로의 비즈니스를 '공급망 지휘자(Supply Network Orchestrator)'로 칭함. 제품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고 이문을 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임.

 

  비즈니스 모델

  - 리앤펑은 제품 생산 시 원가가 1달러라면 실제 소비자 가격은 대략 4달러가 돼 중간 이문이 3달러라는데 착안해 중간과정 지원을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을 첫 번째 비즈니스 모델로 함.

  - 예를 들면 패스트푸드점에서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유리컵을 제작하기 위해 리앤펑에 문의를 하면 리앤펑은 유리병 제조공장, 중간 유통업체, 유리병 퀄리티 컨트롤, 유리병 포장, 최종 제품 배송, 필요할 경우 제품 마케팅까지 제공을 하고 커미션을 받는 것임.

  - 위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 수행을 위해 리앤펑이 공장을 소유할 필요는 없고 다만 특정한 제품 생산을 위한 다양한 공급자 및 관계 회사 네트워크를 관리·운영해야 함. (Supply Chain Management)

  - 기타, 리앤펑은 실제 패션, 장난감 브랜드 자체를 소유하고 최종 소비자 판매까지 수행해 매출을 올림.

 

  최근 4세 경영 돌입

  - 가족 경영 기업인 리앤펑은 7월 8일 부로 Spencer Fung이 CEO로 임명되며 창업주 이후 4대째가 CEO직을 수행하게 됨.

  - Spencer Fung은 2001년 그룹사에서 일을 시작한 이래 가장 최근에는 COO(운영총괄) 직을 수행함. 하버드대를 졸업했으며 노스이스턴대학에서 회계학 및 경영학 석사를 취득

 

□ 글로벌 소싱 환경 변화

 

  중국 기반 Supply Chain Management 모델 점점 어려워짐.

  - 리앤펑 내 정보기획·조사 및 경영진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펑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센터 부대표급 인사 인터뷰를 통해 글로벌 소싱 환경 변화 및 리앤펑의 개략적인 대응 방안을 청취할 수 있음.

  -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가는 중간 마진을 취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제품을 좋은 가격에 주어진 시간 내에 납품을 할 수 있는 역량임. (Right product with right price at right time)

  - 그러나 중국의 경우 최근 경제구조 체질 개선의 영향으로 매년 인건비가 큰 폭으로 올라 리앤펑 입장에서는 중국에서 소싱하는 비용이 매우 커짐. (중국은 12차 5개년 규획상 매년 13%가량 인건비 인상할 것을 천명)

  - 또한 근로자 삶의 질과 근로 회사의 복리후생, 안전 등이 강조되며 사업자 입장에서는 고정비용이 점점 높아지는 구조임. (Foxconn Effect)

  - 큰 트렌드 중 하나인 3국 통화 대비 위안화 가치 절상으로 중국 제품 소싱이 달러 등 제3국 통화기준으로 평가했을 때는 과거에 비해 많이 비싸졌고 앞으로도 환율 리스크는 계속 존재할 것임.

 

  e-Commerce 발달에 따라 제품 소싱 환경도 더욱 어려워짐.

  - 인터넷 기반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플랫폼이 늘어나면서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을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됐으나 제품 제작 및 운송은 더욱 어려워짐. 이유는 제품 오더의 규모가 줄어들고 오더의 빈도는 잦아졌기 때문임.

  - 또한 제품 오더 이후 주문자가 받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인 배송 시간도 더욱 줄일 것을 요구받는 추세임. 일례로 Fast Fashion 업체는(최신 유행 의상을 빠른 시간 내에 시장에 내보내는 패션업체) 통상 10주 이내 배송을 원하는데 이는 매우 맞추기 힘든 스케줄이라고 함.

 

□ 리앤펑의 소싱 소스 다각화 노력

 

  비용 절감을 위한 소싱 소스 다각화

  - 글로벌 소싱 환경의 변화가 고비용 구조로 변화하는 가운데 리앤펑과 같은 SCM을 기반으로 하는 회사는 비용 절감이 더욱 절실한 당면과제가 됨.

  - 일반적으로 생산비용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인건비 절감을 위해 중국이 아닌 동남아, 아프리카 등 제3 지역 소싱을 장기적인 계획하에 늘리는 추세임.

  - 이는 리앤펑 내부적으로 'China + 1' 혹은 'China +3' 등으로 일컬어지는데, 중국에서 주된 소싱을 하되 덜 개발이 됐으나 장기적으로 비용 절감이 가능한 지역을 1~3곳 정도 포함해 제3 지역에서도 소싱을 하는 소싱 다각화 노력임.

  - 리앤펑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많은 소싱을 하며 중국 외 지역으로는 베트남, 캄보디아, 동유럽·아프리카 순으로 소싱을 많이 함.

  - 최근 동남아 지역의 경우 중국 인건비의 1/4~1/6 수준으로 각광받으며 동유럽의 경우 유럽지역 배송시간이 짧아 터키 등지에 소싱센터를 두고 물류 처리를 함. (Regional Distribution Centre) 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중국 인건비의 1/10 수준으로 인프라가 열악하지만 소싱기회를 늘려나감.

 

  소싱 파트너 역량 확대를 통한 동반 성장(Vendor Supporting Services)

  - 중국이 아닌 동남아·아프리카 등을 통한 저비용 소싱 확대를 위해서는 현지 공급업체의 역량 확대 및 현지 재난 리스크(건물 붕괴, 화재, 사회불안정에 따른 다양한 요소) 관리가 필요함.

  - 리앤펑은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현지 공급업체 역량 강화 지원(퀄리티 컨트롤 지원, 업무 노하우 전수, 컨설턴트 파견 등) 및 리스크 관리 컨설팅 제공 등을 Vendor Supporting Services로 칭하며 지원을 늘리는 추세임.

 

 

자료원: 관계자 인터뷰, A Hundred Years of Li &F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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