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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유기농 및 친환경 유아제품에 관심 보이는 엄마들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양효준
  • 2014-05-31
  • 출처 : KOTRA

 

헝가리, 유기농 및 친환경 유아제품에 관심 보이는 엄마들

- 유기농 유아용품 사용 큰 폭으로 증가해 -

- 유아용품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 브랜드가 점령, 틈새시장 전략적 접근 필요-

 

 

 

□ 유아용품시장 동향

 

 ○ 다가구 자녀는 줄어드는 추세 한 명당 유아용품 소비량은 증가

  - 헝가리의 전반적인 출생률과 가구당 자녀 수는 줄고 있음.

  - 헝가리 가구당 자녀 수는 줄었고, 한 명당 육아비는 증가함.

 

 ○ 유아용품 제품 브랜드에 민감하며 충성도 높아

  - 유아제품의 경우 대부분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여타 제품군에 비해 월등히 높음.

 

 ○ 유아식품의 경우 신제품 속도가 빠르며, HIPP 등 유기농 제품으로 선점함.

  - 유아식품의 경우 많은 유기농 제품의 출시가 빠르게 증가함.

  - 영향 성분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부모가 늘어나는 추세

 

 ○ 가격 민감 성향

  - 소비재의 경우 서유럽 브랜드가 점령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득 수준에 비해 서유럽제품은 고가인 편. 가격에 민감한 성향을 띰.

 

□ 제품 트렌드

 

 ○ 유기농 제품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

  - (기저귀) 기저귀의 경우, 브랜드, 가격이 주요 구매결정요소이며, 최근들어 폐기 시 유럽 환경 법규를 준수하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로션 등 화장품) 샴푸 등 유기농 제품의 수요는 증가하나 가격이 비싸 대중적이지 않음.

  - 헝가리는 2013년부터 화장품에 대한 동물실험을 금지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제품의 성분을 모두 표시해야 하는 규정이 적용되고 있음.

  - (식품) HIPP 등 유기농제품으로 선점하고 있음.

 

 ○ 주요 유아용품 식품, 기저귀 등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함.

  - Johnson and Johnson 헝가리: “Baby”라는 브랜드로 헝가리 내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

  - Unilever 헝가리 법인: 'Gabi'란 브랜드로 유아용품 시장에서 매우 인지도가 높으며, 1997년 'Baba'라는 기업을 인수해 업계 선두주자 중 하나

  - Beiersdorf: NIVEA 브랜드로 성인 화장품뿐만 아니라 유아용 선크림 등을 출시함.

 

 ○ 유아식 주요 브랜드별 제품

 

Unilever

220g, US$ 2

Hipp

220g, US$ 2.2

Babylove

220g, US$ 1.8

Kecskeméti

220g, US$ 1.8

Alnatura

220g, US$ 2

주: 가격은 모델과 판매처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기저귀 주요 브랜드별 제품

 

Libero

(3~6㎏, 88개입, US$ 18)

Huggis

Pamapers

(3~6㎏, 68개입, US$ 14)

주: 가격은 모델과 판매처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 유아용품의 주 유통구조

 

  ① 슈퍼마켓 또는 하이퍼마켓

  ② 드러그 스토어

  ③ 약국(Pharmacy)

  ④ 유아용품 전문점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드러그 스토어

약국

유아용품 전문점

이유식, 기저귀,

전반적인 유아용품

이유식, 면봉, 물티슈 등

주로 스킨케어 제품 취급

Brandon 유아용품

전문 백화점

 

□ 시사점

 

 ○ 유기농 및 친환경 제품 공략 필요

  - 점점 친환경 제품과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IT제품, 자동차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인지도는 있으나, 일상 소모품의 경우 아직 우리나라 인지도는 크지 않으므로 브랜드력으로 마케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유기농' 등으로 차별화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제품에 맞는 주 유통구조를 찾아 포지셔닝이 필요

  - 헝가리인들은 보통 슈퍼 및 하이퍼마켓에서 유아용 제품을 많이 구매하지만 고급화 및 차별화를 위해 약국 등 유통구조를 고려해야 함.

 

 ○ '엄마와 지속적으로 친해지기'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디스트리뷰터 선정 필요

  - Unilever 헝가리의 경우 웹사이트와 페이스북을 통해 4개월 유아를 가진 여성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며,   Hipp 또한 직접 접촉하는 마케팅을 진행 중

 

 

자료원: Euro Monitor, EUROPA, Napi Doktor, Trade Magazin,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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