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 통조림시장, 간편하고 오래 보존할 수 있는 제품이 뜬다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5-29
  • 출처 : KOTRA

 

사우디 통조림시장, 간편하고 오래 보존 가능한 제품이 뜬다

- 2013년 4억 달러 규모, 2018년까지 연평균 약 3% 성장 전망 -

- 참치 등 생선ㆍ해산물 통조림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져 유망 -

-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의 좋은 제품 선호, 브랜드 마케팅 전략 유효 -

 

 

 

자료원: GOODY

 

□ 사우디아라비아 통조림식품시장 현황

 

 ○ 상당한 개인 소비에 힘입어 2013년 통조림/보존식품은 유통량 4% 증가, 시장규모는 7% 증가한 4억 달러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기록함.

  - 유통량은 콩 통조림이 약 46%로 가장 많으며, 시장규모는 생선·해산물 통조림이 가장 큼.

  - 2018년까지 약 4억7000만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연평균 약 3%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비슷한 산업인 냉동식품 시장과 비교하여 판매량이 더 많을 뿐만 아니라 성장세에서도 우위를 점함.

 

2008~2013 사우디아라비아 통조림식품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2013년 제품의 단가는 약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상승세는 아닌 것으로 분석됨.

  - 그동안 제조업자들은 원재료 비용의 상승에도 이를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으나 최근 이익증대를 위해 제품가격을 인상함.

  - 그러나 제품 가격의 상승률이 전체 물가 상승률보다 낮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 판매액 기준으로는 생선/해산물 통조림제품이 2013년 2억1600만 달러, 7%의 성장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참치통조림 소비의 증가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소비자들은 참치를 샐러드, 파스타 또는 저녁식사를 위해 사용함.

  - 생선·해산물 통조림제품은 제품당 단가가 높기 때문에 통조림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통조림 제품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

제품 부문

2011

2012

2013

연평균 증가율

(2008~2013)

Canned/Preserved Fish/seafood

190

201

216

5.5

Canned/Preserved Beans

73

78

83

5.7

Canned/Preserved Meat and Meat Products

45

47

50

5.8

Canned/Preserved Vegetables

27

28

30

5.3

Canned/Preserved Fruit

21

22

23

4.2

Canned/Preserved Ready Meals

4.7

5

5.4

7.0

Canned/Preserved Tomatoes

1.9

2

2.1

4.7

Canned/Preserved Pasta

0.9

1

1

5.5

Canned/Preserved Soup

0.4

0.4

0.4

7.3

Other Canned/Preserved Food

-

-

-

-

Canned/Preserved Food

364

385.3

410.7

5.5

자료원: Euromonitor

 

 ○ 판매량 기준으로는 콩 통조림이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며 1위를 차지함.

  -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에게 콩이 건강한 음식이며 단백질 공급에 좋다고 인식되며 사람들이 아침, 점심, 저녁식사에 모두 즐겨먹음.

  - 싸고 건강에 좋으며, 끼니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우디 외 아랍국가출신의 외국인 노동자들 특히, 이집트인에게 인기를 끎.

 

□ 사우디아라비아 통조림식품시장 성장 요인

 

 ○ 가처분소득과 인구수의 증가

  -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으로 소비가 증가했고, 통조림제품을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함.

  - 사우디아라비아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이러한 흐름에 따라 2013년에도 통조림식품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됐으며, 추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저렴한 가격

  - 통조림제품의 가격 상승률은 국내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선으로 소득이 적은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인기를 끎.

  - 저렴한 가격으로 식사를 해결하고 영양도 챙길 수 있다는 점이 주요함.

 

 ○ 통조림식품의 편리성.

  - 통조림제품 하나로 영양가 있는 끼니 해결을 간단하게 할 수 있으며, 구매 후 조리와 뒤처리가 용이한 점도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함.

  - 기후가 더워도 오랜 기간 쉽게 보관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상황에 적합하다고 소비자들에게 인식됨.

  - 편리함과 더불어 콩의 경우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며 통조림 콩 제품에 대한 인기도 더해짐.

 

 ○ 유통의 용의성

  - 통조림제품의 특성상 잘 상하지 않고 보관이 쉬우며 운반도 용이하여 사우디아라비아 전역에 수급이 쉬움.

  - 주요 유통경로를 통해 보급되고 있음.

 

□ 경쟁 동향

 

 ○ 통조림식품산업은 사우디 제조업자들이 주도하며, 상위 4개 업체가 전체 판매액의 50%를 차지함.

  - Basamh Trading이 기업 1위를 달리고 있으며, National Food Industries, Basamh Marketing, Gulf Food Industries가 뒤를 따름.

  - 국내 회사들은 통조림 콩 특히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foul(잠두) 통조림의 생산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음.

  - 국내 회사들은 레바논이나 이집트 스타일의 foul 통조림을 생산함으로써 사우디 내 외국인들의 구매를 유도함.

 

 ○ 사우디아라비아 통조림식품시장 1위 기업 Basamh trading으로 2013년 전체 시장의 19%를 점유하고 통조림식품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 중

  - 시장판매 1위를 기록한 Goody 라는 회사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오래전부터 좋은 평판을 받음.

  -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은 Basamh Trading의 주요 강점으로 꼽힘.

 

 ○ 2013년 통조림식품시장 2위 업체는 National Food Industries로 Green Farm과 Luna라는 두 브랜드로 시장에서 선전, 2013년 12.6%의 점유율을 기록함.

  - 야채, 토마토, 콩 통조림 부문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선보임.

  - 그러나 2009년 이후로 광고를 통해 시장을 공략하는 Basamh Trading이나 Basamh Marketing에 의해 점유율을 뺏김.

 

2011~2013년 기준 기업별 사우디아라비아 인터넷 판매시장 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1

2012

2013

Basamh Trading Co.

17.9

18.6

18.9

National Food Industries Co., Ltd.

13.1

12.8

12.6

Basamh Marketing Co.

10.7

11.4

11.5

Gulf Food Industries

11.0

10.7

10.3

Bolton Alimentari SpA.

7.9

7.3

7.3

Kawasho Thailand

4.9

4.9

5.0

Nestlé SA.

4.7

4.8

4.7

Botan Seafoods Thailand

2.7

2.8

2.8

Pillsbury Co.

2.1

2.2

2.2

HeinzCo, HJ

1.7

1.6

1.6

Normmeat Co.

1.3

1.4

1.4

ATTCO Inc.

1.3

1.3

1.3

Zwanenberg Foo  Group BV

1.8

1.5

1.3

Targeter UK Ltd.

1.2

1.3

1.3

Brazil Food Co

1.2

1.2

1.2

Mujally Ahmed Bamujally United Co.

1.2

1.2

1.1

American Garden Products Inc.

0.9

1.0

1.0

Orient Provision &Trading Co., Ltd.

1.0

1.0

1.0

Robert Damkaje Ltd.

0.7

0.8

0.8

Del Monte Foods International Ltd.

0.8

0.7

0.7

Tulip International A/S

0.7

0.7

0.7

Monarch International

0.6

0.6

0.6

Omani Saudi Food Canning Factory

0.5

0.5

0.5

Saudi Fisheries Co.

0.5

0.5

0.5

National Canned Food Products &Trading Company

0.4

0.4

0.4

Al Wedyan National Food Co., Ltd.

0.2

0.2

0.2

Al Othman Agricultural Processing Co.

0.2

0.1

0.1

Kroger Co.

0.1

0.1

0.1

ConAgra Foods Inc.

0.1

0.1

0.1

Campbell Soup Co.

0.1

0.1

0.1

기타

8.2

8.3

8.6

총계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다국적 기업들은 사우디 기업들과 다른 제품군에서 시장을 점유함. 통조림 수프나 파스타와 같은 분야에서 강세를 보임.

  - Nestle는 Libby라는 브랜드로 과일 통조림 분야를, Bolton Alimentari는 Ready Meal과 생선·해산물 통조림 분야에서 시장을 주도함.

 

 ○ 통조림식품의 유통은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과 같은 현대 소매, 유통업체들이 주도함.

  - 2013년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의 점유율은 33%에 달하며, 통조림제품 판매액의 약 2/3를 유통했음.

  - 개인 소매, 유통업체들은 판매액의 1/3 정도를 점유하며, 유통체인업체의 성장으로 점유율이 감소함.

 

자료원: GOODY

 

□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아라비아 통조림식품시장은 2018년까지 판매액 연평균 3%, 판매량 연평균 5%로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됨.

  - 소비인구의 증가, 편리함, 유통의 용이함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통조림 콩 제품 부문이 연평균 4%의 성장률이 전망되며, 제품군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임.

  - 통조림 콩이 포장되지 않은 일반 콩들을 대체함으로써 판매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종류의 콩을 값싸고 쉽게 즐길 수 있는 통조림 제품의 특성은 성장에 주요한 요인으로 분석됨.

 

 ○ 통조림제품의 유통에 있어서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과 같은 현대 소매 유통업자들이 지속적으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사우디아라비아 유통 인프라의 대형유통망 위주로 지속적인 확장하는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됨.

  -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브랜드에 민감한 경향을 보이나 유통인프라의 확대는 장기적으로 PL(Private Label)제품 보급을 증가하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됨.

 

2018년 사우디아라비아 통조림식품시장 판매액 제품 부문별 성장 예상

                                                                                                        (단위: %, 백만 달러)

제품 부문

2018

연평균 성장률

(2008~2013)

Canned/Preserved Fish/seafood

236.5

3.6

Canned/Preserved Beans

98.8

2.5

Canned/Preserved Meat and Meat Products

57.1

2.1

Canned/Preserved Vegetables

33.6

2.8

Canned/Preserved Fruit

26.1

1.6

Canned/Preserved Ready Meals

6.2

3.0

Canned/Preserved Tomatoes

2.2

2.4

Canned/Preserved Pasta

1.1

1.3

Canned/Preserved Soup

0.5

2.3

Other Canned/Preserved Food

-

-

Canned/Preserved Food

469.6

2.7

자료원: Euromonitor

 

 ○ 통조림시장은 지속적으로 안정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

  - 합리적인 가격의 통조림식품은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상품으로 여겨짐.

  - 인구 또한 매년 큰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이로 인한 소비인구의 증가도 통조림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몇몇 프리미엄 브랜드제품이 있지만 통조림 제품은 저렴하다는 소비자의 인식이 강해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편은 아님.

 

 ○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의 생선·해물류 제품군 유망할 전망

  - 맛이 좋고 건강에 유용하며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됨.

  - 브랜드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상 그들을 유인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개별제품 단가가 높고, 판매액에 많은 생선·해물류 위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 통조림시장, 간편하고 오래 보존할 수 있는 제품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