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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체외진단시제 시장 유망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05-23
  • 출처 : KOTRA

 

중국, 체외진단시제시장 유망

- 중국 체외진단시제 수요 급증… 중국 의료기기업체, 체외진단시제 산업 연이어 진출 -

- 3급갑 대형병원, 자국산보다는 수입산 진단시제 선호 -

 

 

 

□ 중국 체외진단시제 시장 커지면서 업계 잰걸음

 

 ○ 중국 내 체외진단시제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음.

  - 체외진단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기업들이 체외진단업체를 인수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임.

  - 중국 인구는 전 세계 인구의 20%를 약간 밑도는 수준이나 중국의 체외진단산업은 전 세계 시장의 3%에 불과해 잠재력이 매우 큼.

  - 유럽이나 미국의 체외진단 항목이 3000여 개에 달하는 데 반해 중국은 1500여 개로 절반에 불과함.

  - 중국의 일인당 체외진단비용은 2.75달러로 선진국의 25~30달러에 비해 크게 낮음.

  - 병원 수입구조에서도 검사비용이 전체 병원 수입의 11%로 낮으나 다른 나라에서는 병원의 검사비용이 병원 수입의 20~30% 차지함.

 

 ○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체외진단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22.9% 증가한 215억 위안으로 추산되며 올해는 이보다 높은 24.2%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중국에서는 체외진단산업이 2006년부터 빠르게 성장함.

  - 중국의 진단산업에서 체외 진단시장이 전체 진단시장의 3/4을, 체내진단시장이 1/4을 차지함.

  - 체외진단시제 시장규모는 130억 위안에 이르며 검측설비가 50억 위안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중국의 체외진단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체외진단시장 대부분 외자기업이 점유

 

 ○ 중국의 체외진단 10대 기업이 중국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며 로슈, 지멘스, 에보트, 존슨앤존슨, 베크만 쿨터, 미국 BD 등 6개 외자기업이 중국 내 체외진단제품 시장의 60%를 차지함.

  - 중국 기업 중에는 마이루이(邁瑞), 커화바이오(科華生物) 등의 연 매출액이 5억 위안이 넘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기업 중에는 안지인(安基因), 리주(麗珠), 리더만(利德曼), 중성베이쿵(中生北控), 푸싱창정(複星長征) 등이 경쟁력이 있음.

 

중국 체외진단시장 기업별 시장점유율(2012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 체외 진단시장에서 면역진단과 생화학진단의 시장규모가 각각 35%와 32%로 양대산맥을 이룸.

  - 이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분산돼 있어 전반적으로 산업집중도가 낮으나 시장규모가 작은 분자진단이나 미량원소검측분야에서는 오히려 시장집중도가 높게 나타남.

  - 커화바이오(科華生物). 리더만(利德曼) 등 소수 중국 토종기업이 상당한 실력을 갖추고 있음.

 

□ 중국기업 진출 현황

 

 ○ 체외진단시장이 커지면서 의료기기 업체들이 이 시장에 발빠르게 진입하고 있음.

  - 중국의 의료기기 선두업체 중 하나인 마이루이(邁瑞)는 최근 5년간 시제 분야에 대규모로 투자해왔으며 감시기와 시제 생산액 비중이 전체 매출의 각각 절반을 차지함.

  - 마이루이는 감시기로 시작해 체외진단제품과 영상제품으로 취급분야를 확대해 왔으며 면역시제분야에서 양호한 성적을 내고 있음.

  - 2013년 1분기 마이루이 매출은 2억42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 늘었으며 그중 체외진단제품 매출규모가 683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0.7% 증가해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함.

  - 체외진단제품 매출규모 중 시제 매출이 36.4%를 차지함.

 

 ○ 수술용 기계를 취급하는 신화의료(新華醫療)는 창춘버쉰(長春博訊), 베이징웨이스다(威士達) 등 체외진단시제 업체를 잇달아 인수하고 체외진단시제 취급을 전면적으로 확대함.

  - 산둥성 즈버(淄博)에 소재하는 신화의료는 1943년 국유 의료기업으로 시작해 1993년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2002년 상하이 증시에 상장함.

  - 2012년 신화의료는 면역진단시제를 주로 취급하는 창춘버쉰의 지분 75%를 인수해 체외진단시제 분야에 진출함.

  - 2013년 말에는 베이징웨이스다 지분 60%를 인수해 체외진단시제 분야의 유통채널을 확대함.

  - 웨이스다는 1993년 홍콩에 설립됐으며 현재 베이징, 톈진, 상하이, 난징, 항저우, 광저우, 푸저우, 쿤밍, 청두, 창사, 우한 등 전국 20여 도시에 사무소를 두고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

  - 웨이스다는 주로 응혈, 요검사, 미생물, 생화학, 중환자감호, 면역시스템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임.

 

자료원: 百度

 

 ○ 중국 진단시제시장에서 GE, 필립스 등 의료기기 업체들이 생산하는 시제는 주로 자사제품에 맞춰져 있어 아직까지는 시장이 한정돼 있음.

  -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이 앞으로 시제분야에서 어떤 전략을 펼칠지 지켜봐야 함.

 

□ 시사점

 

 ○ 중국산 진단시제는 아직까지 핵심 기술력이 부족해 중국의 대형 종합병원인 3급갑 병원에 납품하기는 어려운 실정임.

  - 이 때문에 대형병원에서는 수입산 진단시제를 주로 사용함.

  - 진단시제산업에 진출한 마이루이 역시 2급 병원에 대한 공급비중이 자사 전체 공급처의 60%를 차지할 만큼 대형병원에서는 중국산 시제 수요는 높지 않음.

  - 제품 성능, 파라미터가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중국산은 대형병원 판로 개척에 애로가 있음.

  - 중국 내 진단시제 수요가 크게 늘고 특히 3급갑 병원을 중심으로 수입산 진단시제 수요가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中證網 醫藥衛生網 鳳凰網 和訊網 新華網 網易 新浪網 東方財富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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