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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여성 셀프 제모제품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5-15
  • 출처 : KOTRA

 

사우디 여성 셀프 제모제품 시장

- 2012년 4050만 달러 규모로 성장. 향후 5309만 달러로 시장 확대 전망 -

- 가처분소득 증가, 더운 날씨와 꾸준한 제모를 권장하는 종교 영향으로 수요 지속 -

- 바빠지는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편리함이 강조된 제품 인기 -

 

 

 

자료원: Hairremovaltruth

 

□ 시장현황

 

 ○ 2012년 셀프 제모제품의 시장 규모는 2011년 대비 10.9% 증가한 4050만 달러로 성장

  - 셀프 제모제품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6% 성장해 2017년에는 5309만 달러 규모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됨.

  -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점차 증가하면서 가처분소득이 증가해 제모제/염색제 제품의 수요가 늘고 있음.

  - 특히, 제모제·염색제가 2012년 전체 제모제품 판매액의 90.6%를 차지

 

셀프 제모제품(2007~2012) 판매액과 연평균 성장률

             (단위: 만 달러,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연평균

 성장률

제모제/염색제

2,277

2,472

2,666.7

2,968

3,306

3,664

10

여성 셰이빙 폼

5

5

8

8

11

11

12.5

여성 면도기/면도칼

203

229

256

288

325

336

12.3

셀프 제모제품 전체

2,488

2,707

2,957

3,264

3,640

4,040

10.2

자료원: Euromonitor

 

 ○ 대부분의 여성은 제모방법인 슈가링(설탕을 물에 개어서 하는 제모(除毛))이나 제모의 지속시간이 길고 깔끔하게 제모되는 왁싱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 시중에 판매되는 셀프 제모제품이 전체 제모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은 편임.

  - 중·상위 소득층 여성의 경우 영구적 제모가 가능한 레이저 시술을 선호하고 있음. 따라서 셀프 제모제품시장은 전체 제모시장의 약 1%를 점유하고 있음.

 

 ○ 과거와는 달리 학업을 하는 여성,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사우디 여성이 늘어나고 있어 여성들은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살롱에서의 제모, 홈메이드 슈가링 대신 상대적으로 이용이 간편한 셀프 제모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제품 트렌드

 

 ○ 여성전용 면도날, 면도칼이 판매량이 2012년 전년 대비 11.7%로 가장 큰 성장세를 나타냄.

  - 전통적인 제모방법인 슈가링이 꾸준히 사용되고 헤어살롱에서는 실면도나 왁싱 등이 보편화돼 있으며, 제모제/염색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함.

  - 이에 여성 면도기/면도칼 제품은 전체 제모시장에서 낮은 점유율을 보임.

 

 ○ 최근 점점 바빠지는 라이프 스타일에 착안해 Gillette사가 편리함과 매끄러운 제모 등 면도칼/면도날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하면서 판매 증가율이 2012년 두자릿수를 기록함.

  - 저소득층의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상대적으로 재사용품 제품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한 일회용 면도기/면도칼 제품의 소비가 증가함. 2012년 면도기/면도칼 시장에서 일회용 제품의 점유율은 57%에 달함.

 

자료원: Gillette Venus

 

□ 경쟁동향

 

 ○ Reckitt Benckiser사는 조사가 이루어진 2006~2012년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했으며 2011년과 2012년에는 점유율 50%를 넘어섬.

  - 이 회사의 Veet 브랜드의 품질과 효율성이 소비자들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2012년에는 해당 브랜드가 시장점유율 53%를 보임.

  - Veet 브랜드는 특히, 얼굴, 비키니 라인, 겨드랑이 등 신체의 특정부위에 맞추어진 왁스 스트립 제품으로 유명함. 샤워를 하면서 할 수 있는 제품이나 스프레이 형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이용하기 쉬운 제모제를 출시함.

  - Reckitt Benckiser사는 Veet Cream 제품은 피부의 모낭을 열어 1.5㎜까지 제모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상품개발을 하고 있음.

  - Veet Suprem’ Essence EasyGrip Ready to Use Wax Strip with velvet rose fragrance과 같이 제품의 성능과 더불어 향을 강조한 제품을 판매함.

 

 ○ Reckitt Benckiser, Cater-Wallace, Gillette의 3개사가 2012년 시장점유율이 74%를 기록함.

  - 3개사의 뒤를 이어 J Casanova, Hans Schwarzkopf & Henkel GmbH &Co KG사가 각각 2.2%, 2%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나 그 외의 기업들은 점유율 1%를 넘지 못함.

  - Reckitt Benckiser와 Cater-Wallace는 제모제/염색제 제품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Gillette는 여성 면도기/면도칼, 여성 셰이빙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이와 같은 3개사의 시장 독식은 사우디 여성들이 편리함과 효율성에 더해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진 다국적 기업들의 제품 및 브랜드를 선호하기 때문임.

 

사우디아라비아 제모제품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08

2009

2010

2011

2012

Reckitt Benckiser

43.8

46.4

49.1

51.2

53.2

Carter-Wallance

14.1

14.6

14.7

14.8

14.9

Gillette

5.3

5.4

5.6

5.8

5.9

J Casanova

3.7

3.4

2.9

2.5

2.2

Hans Schwarzkopf & Henkel GmbH & Co KG

4.7

3.8

2.9

2.5

2

SuperMax

0.7

0.8

0.8

0.9

0.9

Stafford-Miller

1.5

1.2

1

0.9

0.8

기타

26.2

24.4

23

21.4

20.1

합계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2012~2017년도 사우디아라비아 셀프 제모제품 시장규모 전망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연평균

 성장률

제모제

3,664

3,859

4,072

4,293

4,528

4,800

5.5

여성 셰이빙 폼

10.7

10.7

10.7

13.3

13.3

13.3

5.5

여성 면도기/면도칼

336.0

386.7

410.7

437.3

466.7

498.7

6.5

셀프 제모제품 전체

4,040

4,256

4,496

4,744

5,008

5,309

5.6

자료원: Euromonitor, Veet, Gillette Venus, Naircare

 

 ○ 더욱 바빠지는 여성들, 증가하는 여성들의 소득 증가에 따른 셀프제품 수요 확대 추세

  - 현지 여성은 아바야라는 검은 천으로 된 드레스를 외출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이로 인해 사우디 여성은 제모에 대한 관심이 적을 것으로 예상될 수 있음.

  - 그러나 고온의 기후와 제모를 권장하는 이슬람 종교의 영향과 연평균 3%대에 이르는 높은 인구증가율을 고려했을 때, 사우디 제모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됨.

  -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남에 따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셀프 제모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더욱이 중·상위 소득층 여성들은 Veet 브랜드의 EasyGrip Ready-to-Use Wax Strips과 같이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기능성과 편리함이 강조된 제모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판단됨.

 

 ○ 저소득, 중하위층 여성들은 살롱을 통한 제모에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음.

  -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이용이 편리한 일회용 여성전용 면도칼/면도날의 소비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다국적기업 제품들이 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은 합리적인 가격 포지셔닝을 통한 중저가 시장 공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임.

 

 ○ 셰이빙폼, 제모제, 염색제, 면도기 등을 패키지로 구성,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안을 구상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됨.

 

EasyGrip Ready-to-Use Wax Strip 제품과 후면 설명서

자료원: Veet

 

 

자료원: Euromonitor, Veet,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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