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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암만 교통을 말하다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4-02-04
  • 출처 : KOTRA

 

요르단 암만 교통을 말하다

- 요르단 암만 심각한 교통 체증 현상 -

- 'An Action Plan for Transport' 프로젝트 -

 

 

 

□ 요르단 암만 교통 소개 및 현황

 

 ○ 암만은 비즈니스·상업·문화의 중심지이자, 주요 출퇴근 수단의 주요 도로가 다수 분포돼 있는 교통의 중심지

  - 25세 이하 인구비율이 약 53%를 차지하는 등 인구 구성비에서 젊은 층이 다수를 차지

  - 요르단 차량은 2012년 기준 120만 대 차량이 등록돼 있음.

  - 제한적인 공공교통수단으로 인해, 자가 차량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음.

  - 2012년 차량 관련 사고는 21만7900건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한 사상자 수는 1만7959명으로 집계됨.

 

2010~2012년 교통 통계 지표

자료원: Department of Statistics, Jordan in Figures 2012.

 

 ○ 요르단의 주요 교통수단은 택시·버스가 있으며, 전철은 아직 계획 중

  - 시내버스 요금은 0.5요르단디나르(이하 디나르)로 저렴하지만 운행구간이 한정적이고, 탑승까지 장시간을 대기하기 때문에 외국인은 주로 택시를 이용

  - 시내 택시의 경우 미터제로 운행하고 기본료는 0.25디나르이며, 1㎞ 주행 시 요금이 0.3디나르씩 가산됨.

  - 공항에서 시내방향으로 택시를 탈 경우에는 정부에서 지정한 ‘공항택시’를 이용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요금은 20디나르 내외

 

 ○ 요르단 전국 도로망은 2008년 기준 총연장 6200㎞이며 주요 도시 위주로만 도로포장이 돼 있음.

  - 차선이 거의 없으며, 교차로는 영국식 ‘서클’로 구성

  - 도로포장상태가 매우 불규칙하며, 아스팔트도 저가재료를 사용, 품질이 좋지 않음.

  - 주변국인 이라크·시리아·사우디아라비아 등과 도로로 연결돼 있음.

 

□ 요르단 암만 교통의 문제점

 

 ○ 교통 체증은 요르단 암만 지역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

  - 요르단 인구의 40%가 암만 지역에 거주, 출퇴근 시간에 심각한 교통 체증 발생

  - 연간 자가 차량 등록이 10%씩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

  - 차 한 대당 연간 600㎏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으며,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해 연간 850만 달러 비용이 소모되고 있음.

  - 차선 표시가 불명확하고, 신호등 부족 등의 교통신호체계가 미흡한 것도 교통체증의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음.

  - 많은 운전자의 습관이 매우 난폭한 편이며, 주행 시 매너도 좋지 않은 편

 

일일 시간대별 교통체증 현황

자료원: GAM Amman Transportation Action Plan 2012

 

 ○ 교통 관련 근본적인 인프라구축, 투자, 서비스 품질개발이 미미

 

 ○ 대중교통 버스의 이용률은 13%로 매우 적음.

  - 버스 및 정류장 시설 노후화 및 출발지·목적지의 표시가 미흡

 

암만시 차량 이용률 비교 현황

주: 1) AM Peak: 오전 피크시간대를 의미

주: 2) M pp/day: Million People per day

자료원: GAM Amman Transportation Action Plan 2012

 

 ○ 교통사고는 요르단에서 사망 원인 중 2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Jord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보고서에 따르면, 다수의 학교 및 건물이 주요 도로에 인접해 보행자의 안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25살 이하의 운전자의 미숙한 경험 및 부주의가 사고발생률을 높이고 있음.

  - 요르단 통계청에 따르면 요르단은 중동, 북부아프리카 지역 중 교통사고 사망률 5위에 해당

 

□ 요르단 암만 교통의 해결과제

 

 ○ 정부 및 공공기관의 재정적 지원 및 강화된 법적 규제 필요

  - 도로차선표시를 위한 보수유지비 지원 및 신호등 보유개수 확충 필요

  - 운전면허소지자에 한해 안전운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및 운전면허 취득 조건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

  - 보행자 및 운전자 행동강령 강화 및 위반사항에 대해 강력한 벌금 조치 필요

 

□ 요르단 암만 교통의 발전계획

 

 ○ 2009년 요르단 암만시 당국은 앞으로 15년에 걸쳐 대중교통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An Action Plan for Transport in Amman'을 발표

  - 차량 킬로미터 제한을 두어 대중교통 점유율을 40%까지 끌어올리며(기존 14%), 교통사고 발생률을 10% 감소시킬 계획 포함

  - 총 26억 달러의 재정적 지원을 통해 최신 버스 도입, 버스전용 도로 건설, 700곳 이상의 버스정류장 및 환승역을 건설할 예정이며, 스마트카드를 통한 전자결제방식도 도입 예정

  - 보행자 도로 신축 및 기존 도로 보수 실시가 예정

  - 총 32㎞/3개 노선의 BRT(Bus Rapid Transit) 프로젝트 및 총 40㎞/3개 노선의 Metro-LRT(Light Rain Transit) 전철 프로젝트가 진행 예정

 

BRT 및 Metro-LRT 노선도

자료원: GAM Amman Transportation Action Plan 2012

 

□ 시사점

 

 ○ 요르단 통계청에 따르면, 2013년 암만의 인구는 약 222만 명이며, 이는 2025년까지 640만 명으로 약 3배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인구 급증현상으로 인해 암만 교통문제도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됨.

 

 ○ 요르단 정부의 계획에 따른 한국 기업 진출 가능분야(예상)

  - 대중교통 버스의 최신화 및 전자결제시스템 도입

  - 대중교통 정류장 건설, 버스전용차로 건설, 환승시스템 컨설팅

  - 보행자 도로 보수/건설, 기존 도로 보수/신규도로 건설

  - 신호등, 가드레일 등 도로 관련 장비 납품

  - 전철 프로젝트 참여

 

 ○ 특히 한국 기업은 기술집약적인 대형 인프라 프로젝트 및 플랜트 공사 수주가 가능하고,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분야에서 충분한 경험 및 노하우를 가지는 등 요르단의 MRT(버스) 및 LRT(전철)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Ministry of Transport, Jord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Greater Amman Municipality, Kotra global window, 요르단 통계청, KOTRA 암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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