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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위기 이후 급변하는 체코인들의 소비습관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이강재
  • 2014-01-31
  • 출처 : KOTRA

 

경제위기 이후 급변하는 체코인들의 소비습관

- 새로운 소비습관에 맞춘 소매업자들의 판매전략 수정 필요해 -

 

 

 

□ 체코 소매업계 현황

 

 ○ 벨벳혁명 이후 체코에서 소매업은 활황기를 맞았음.

  - 혁명 이후 세대들이 쇼핑을 즐기는 현상들이 두드러졌음.

 

 ○ 그러나 장기 불황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 억제와 저가 제품 선호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소매업계에서 매출이 크게 감소하기 시작함.

  - 온라인 쇼핑의 등장 이후, 소매업자들의 수익률은 이미 급격하게 감소함.

 

□ 변하고 있는 소매업계

 

 ○ 저가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대형 소매업체의 자체 브랜드 상품 판매가 활성화됨.

  - TESCO와 같은 대형 소매업체들은 자체 브랜드 상품 판매를 통해 마진을 증가시킴.

  - TESCO 체코의 대변인 Karasova에 의하면, “가격지향적인 소비자의 자체 브랜드 상품 저가 판매요구가 높고, 자체 브랜드의 경우 가격이 30% 이상 저하되는 효과를 누린다”고 함.

 

 ○ 더 적게, 더 주의 깊게 구매하는 경향이 체코인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음.

  - Deloitte 체코지사의 Tesar씨의 말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더 상품 가격에 집착”할 것이며 “이러한 경향은 소비자 동향을 민감하게 예측하는 소매업자들 또한 느끼기 시작”했다고 함.

 

모바일 기기가 소비습관에 미치는 영향

 

자료원: http://futurecomms.co.uk

 

□ 신기술발전과 인터넷 생활화로 인한 소비습관 변화

 

 ○ 체코인들의 소비습관 변화는 비단 경제 불황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님. 태블릿, 스마트 폰 사용 증가, 무선 인터넷의 상용화를 통해서도 이뤄지고 있음.

  - 점차 많은 소비자가 인터넷 및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분석한 후 구매 결정을 내리고 있음.

  - 또 다른 소비자 그룹은 인터넷에서 상품에 대한 완전 분석을 마친 후 소매점에서 제품 구매

 

 ○ 소비자 대다수에게 경기불황의 실질적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드러남.

  - 이는 소매업 판매액은 감소한 반면, 가계 저축률이 높아진 것을 보면 알 수 있음.

  - 그러나 소비자들이 장기불황으로 받는 압력은 소비습관 자체를 변화시킴.

 

 ○ 체코인들은 건강, 교육, 통신 산업과 같은 서비스 분야에 점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경향을 보임.

 

□ 소비습관 변화에서 예측되는 결제방식과 운송업의 변화

 

 ○ 2013년, 모바일 결제가 체코 시장에 투입되기 시작했으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들이 일반적인 결제방식으로 사용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유통업체들이 더 신속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배송 소요시간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침.

  - 대형 유통업체인 아마존은 48시간 이내 배송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음.

  - 아마존을 비롯한 많은 유통업체가 당일배송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음.

  - 아마존은 2014년 현재, 체코에 2개의 대형 유통센터를 준비하고 있음.

 

□ 체코시장에서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

 

 ○ 많은 데이터 가운데 숨겨져 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해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하고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과정을 뜻하는 “데이터 마이닝”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

 

 ○ 데이터 마이닝 기술은 아직 시장에서 크게 발달하지 못한 상황이며 풍부한 데이터 마이닝 경험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시장조사를 할 수 있는 회사가 부족한 실정임.

  - 데이터 마이닝은 소매업자들에게 큰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앞으로 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높은 수요가 예상됨.

 

□ 시사점

 

 ○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로 인해 물류량이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고, 더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한 유통업계의 변화가 예상됨.

 

 ○ 체코인이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부터 서비스 분야에 지출을 더 많이 시작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함.

 

 ○ 소매업 판매액은 감소한 반면, 가계 저축률이 높아졌다는 점을 고려해 소매업계의 판매전략 변화가 필요함.

 

 

자료원: pcworld.cz, idnes.cz, ihned.cz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의 체코 언론 정보 취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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