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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시장 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12-11
  • 출처 : KOTRA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시장 동향

- 외국 업체, 시장 70% 점유 -

- 자동차 액세서리, 브랜드보다는 품질과 디자인 우선 -

 

 

 

□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시장 개요

 

 ○ 멕시코 자동차산업은 멕시코에서 제조업 부문 외국인 투자를 가장 많이 유치하는 산업이며 정부에서도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위해 환경을 조성하고 공급 업체를 개발하는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의 성장 또한 꾸준하게 지속되고 있음.

  - 멕시코 젊은이들이 점차 자신의 자동차에 많은 돈을 투자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자동차를 소유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나타남.

 

 ○ 2012년 멕시코 자동차 부분품 및 액세서리 총 수입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205억 달러이며 매년 평균 18%의 수입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 자동차 액세서리 취급 업체 가운데 70%는 외국업체 특히, 미국 업체이고 나머지만이 국내 업체이며 국내 업체 취급품목은 한정돼 있음.

 

□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 수요 및 수입 동향

 

 ○ 자동차 액세서리를 찾는 고객은 주로 남성이지만 최근에는 여성들도 자신의 차를 남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각종 액세서리를 구매하거나 개조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임.

  - 소비 연령별로는 25세에서 35세 사이의 젊은 층이 주 고객이며 주로 미혼 남성들이 자동차 치장에 투자하는 편임.

 

 ○ 자동차 액세서리 가운데 가장 먼저 투자하는 부품은 바퀴이며 차량 머플러, 계기판, 운전대 등의 순임.

  - 이외에도 오디오, 보디 페인팅, 라이트, 광폭 타이어, 선루프 등으로 수요가 다양함.

 

 ○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더 중시하는 편임.

 

 ○ 자동차 휠과 부분품 및 부속품 수입 동향을 보면 매년 수입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 2011년에서 2012년 휠과 부분품 및 부속품 수입은 31% 증가했으며 매년 평균 32%의 증가율을 보이며 성장 중임.

  - 한국에서의 해당 제품 수입은 2012년 기준 약 1400만 달러 수준으로 2011년 대비 62% 수입량이 증가함.

  - 해당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일본, 캐나다, 한국 순임.

  - 아시아에서의 수입 비중은 평균 32%이며 일본, 한국, 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의 수입 비중이 크게 증가했음.

 

 

 ○ 운전대, 스티어링 칼럼, 운전박스와 부분품 수입 동향은 매년 17%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한국에서의 해당 제품 수입은 2012년 기준 약 7200만 달러 수준으로 2011년 대비 33% 증가했음.

  - 해당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 일본, 독일, 한국, 캐나다 순이며 특히 캐나다, 미국, 프랑스, 한국에서의 수입 비중이 크게 증가했음.

 

 

 ○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Accesorios Automotrices Duan, Sun Roof de Mexico, Grupo Master 등이 있음.

  - Accesorios Automotrices Duan: www.duancx.com

  - Grupo Master: http://www.masterautopartes.com/

  - Sun Roof de Mexico: www.sunroof.com.mx

 

Duancx에서 판매하는 제품

 

자료원: Duancx 홈페이지

 

□ 관련 전시회

 

 ○ PAACE Automechanika Mexico

  - 웹사이트: http://www.paaceautomechanika.com/

  - 일시: 16번째 전시회, 2014년 7월 16~18일

  - 장소: Centro Banamex, 멕시코시티

  - 주최 기관: Paaceautomechanika

  - PAACE Automechanika México는 멕시코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멕시코를 비롯해 중남미 지역에서 인정받는 전시회

  - 이 전시회의 주요 전시제품은 자동차 액세서리, 튜닝에 관한 정보, 자동차 유지와 수리에 대한 정보, 자동차 부분품, 보험, 리스 등의 자동차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2013년에는 6월 전시회에는 약 37개국 2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했으며 23개국의 543개의 관련 업계종사자들이 제품 전시를 할 정도로 성황을 이루었음.

 

Paace Automechanika 전시회

자료원: 구글이미지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며 앞으로도 성장세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젊은 세대들이 점차 자신의 자동차에 많은 돈을 투자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자동차를 소유하고 싶어하기 때문임.

 

 ○ 한국 신규 업체들은 제품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므로 관련 전문 전시회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인정받는 PAACE Automechanika와 같은 전시회 참가가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시장 파악에 유리할 것으로 보임.

  - PAACE Automechanika 2013은 약 37개국 2만 명 이상의 관람객, 23개국의 543개의 업체가 참가하는 멕시코 최고의 자동차 액세서리 전시회임.

 

 ○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은 아직 브랜드가 구축돼 있지 않았기 때문에 구매 고객이 새로운 디자인과 품질을 우선시한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현재 시장에 없는 새로운 다자인의 제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동반한다면 멕시코 자동차 액세서리시장에 대한 수요 창출이 충분히 가능할 것임.

 

 

자료원: 자동차 부품 전시회 Paaceautomechanika,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        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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