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집트 분유시장, 떠오르는 유망산업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3-10-11
  • 출처 : KOTRA

 

이집트 분유시장, 떠오르는 유망산업

- 출산율 증가로 수요 증가 전망 -

-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 -

 

 

 

□ 시장 개황

 

 ○ Baby Formula Milk(아기 분유)의 2013년 판매액은 전년 대비 8%가 증가한 2억3980만 이집트파운드(약 3597만 달러)로 2008~2013년 연평균 성장률은 8.4%를 기록함.

 

 ○ 2011년 아랍의 봄 이후 시작된 경제 불황으로 중간 계층의 소득이 줄어 2017년까지 판매 성장률은 조금씩 감소할 예정이지만, 꾸준한 출산율 증가로 판매액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연간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Other HW Special Baby Milk Formula

4.5

4.95

5.37

6.67

8.23

8.97

Baby Milk Formula

20.58

21.7

22.71

27.04

32.01

35.97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출산율

 (단위: 명/천 명 당)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Birth Rates

26.5

27.4

28.8

28.7

30.3

31.8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

 

□ 시장 동향

 

 ○ Baby Food(아기 음식) 소비의 대부분은 분유분야에서 이뤄지고 있음.

  - 2012년 아기 음식 중 분유는 판매액의 65% 점유율로 가장 큰 범주로 차지함.

 

 ○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에서 분유 판매의 대부분이 이뤄지고 있음.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이 중·고소득 계층의 주요 구매처로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분유시장 가격에 대한 정부의 제재가 존재하지 않음.

  - 분유의 소비는 증가 추세이지만, 가격에 대한 정부의 제재는 미미함.

  - 중·고소득층이 소비하는 대부분의 분유는 소아과 의사가 추천한 수입분유로 일반 분유보다 400% 정도 높은 가격으로 판매됨.

 

 ○ 프랑스의 Danone GroupE은 2013년 1월 기준 시장점유율 47.1%로 1위를 기록함. 2위는 Nestle SA사가(시장점유율 33.1%) 차지함.

 

 ○ Danone Groupe과 Nestle SA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는 관계로 제품의 종류가 한정돼 있음.

  - 현재, 이집트에서는 분말형 분유만 유통됨.

 

 ○ 수입제품이 시장을 점유하지만,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할 경우 고품질 제품과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어 한국 제품은 아직까지 진출하지 못했지만 경쟁력이 있을 것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Danone Groupe

44.0

48.0

46.9

47.8

47.8

47.1

Nestle SA

7.1

1.9

1.8

7.3

33.0

33.1

Fasska SA

3.5

4.3

5.0

4.6

4.3

5.2

Hero AG

3.4

4.3

4.7

4.2

4.3

4.8

Abbott Laboratories

0.1

0.1

0.1

0.1

0.1

0.1

Pfizer Inc

-

27.4

26.5

25.4

-

-

Wyeth

31.0

-

-

-

-

-

Others

10.9

8.0

9.0

10.6

10.6

9.7

Total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

 

연간 판매액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Milk Formula

32

33.47

34.61

35.39

35.78

35.78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

 

□ 전망 및 시사점

 

 ○ 꾸준한 출산율 증가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가 분유 소비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됨.

  - 리서치 정보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여성 한 명당 평균 2.97명의 아이를 낳는 것으로 기록됨.

  -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모유 수유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분유시장은 과거보다 더 활성화될 것임.

 

 ○ 여러 가지 종류의 조제분유로 경쟁률 높여야

  - 현재 이집트에는 분말형 분유만 존재함.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현재 유통되는 일회용 분말형 스틱 분유, 액상형 분유 등의 다양한 형태의 분유로 시장 진출을 시도해야 함.

  - 아기용 두유는 아직까지도 틈새시장으로 남아 있음. 아기용 두유시장으로의 진출도 고려해 볼 만함.

 

 ○ 주요 소비자인 중·고소득층과의 접촉 필요

  - 편리함을 추구하는 중·고소득층을 위주로 인터넷을 통한 유통방식이 보급되고 있음.

  - Hero Baby, Mothershop이 대표적인 인터넷 유통망으로 이들과의 접촉을 고려해야 함.

 

 ○ 저가 제품으로 저소득층의 소비자도 공략해야

  - 현재 분유 소비는 중·고소득층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 프리미엄 가격으로 저소득 계층은 소비가 어려움. 저가제품의 분유시장 진출 또한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Euromonitor, 이집트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집트 분유시장, 떠오르는 유망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