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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열풍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3-10-05
  • 출처 : KOTRA
Keyword #블랙박스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열풍

- 180억 위안의 중국 거대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

- 다양한 기능을 앞세워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공략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현황

  - 중국 내 차량 운전자는 교통사고 발생 시 주행기록을 근거로 자신의 입장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를 최소한의 보험이자 안전장치로 인식함.

  - 중국 정부와 보험회사는 도로 CCTV 역할을 하고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원인을 파악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차량용 블랙박스의 설치를 적극적으로 권장함.

  - 중국 인민공화국 도로교통안전법 실시조례(中人民共和道路交通安全法例) 제14조에 따르면 2004년 블랙박스 장착 의무화 대상이 관광버스, 견인차 등 대형 차량에서 2012년 스쿨버스, 시외버스 등 일부 대중교통으로 확대됨.

 

 ○ 중국 블랙박스시장 전망

  - 최근 해외에서 영업용 차량 외 개인차량에도 블랙박스 장착이 의무화되는 추세임. 중국의 차량용 블랙박스 장착 의무 범위를 개인차량으로 확대할 경우 소비층이 확대돼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업체 관련 서비스업체 등이 중국 블랙박스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자동차 전문 간행물 오토포춘(汽车财经)은 현재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 규모는 약 180억 위안(29억4000만 달러)로 추정하며 향후 정부의 의무화 규정과 관련 업체의 진출로 시장 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시장 경쟁 동향

 

 ○ 중국 블랙박스시장 경쟁 현황

  -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에는 총 130여 기업이 진출했으며 이 중 다수는 차량용 네비게이션 관련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을 함께 운영함.

  - 현재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에서 대만기업인 파파고(Papago), 디오디(DOD)와 중국기업인 지우데(捷渡) 등 200~500위안(32~80달러) 저가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 기업은 화질, 용량, 내구성 등 중국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약 1000위안(164달러) 내외의 중고가 제품도 판매하기 시작함.

 

주요 브랜드 제품

(단위: 위안)

브랜드

국가

이미지

제품 소개

가격

디오디

(DOD)

대만

화질: 1080P 1200만 화소

용량: 8기가 SD카드(변경 가능)

화면크기: 2.7인치

시야각도: 140도

779

파파고

(Papago)

대만

화질: 1080P 300만 화소

용량: 8기가 SD카드(변경가능)

화면크기: 2인치

시야각도: 140도

799

지에두

(捷渡)

중국

화질: 1080P 500만 화소

용량: 8기가 SD카드(변경가능)

화면크기: 2.5인치

시야각도: 140도

426

런이싱

(任E行)

중국

화질: 1080P 1200만 화소

용량: 8기가 SD카드(변경가능)

화면크기: 2.4인치

시야각도: 170도

739

휴렛팩커드

(Hewlett Packard)

미국

화질: 1080P 500만 화소

용량: 16기가 SD카드(변경가능)

화면크기: 2.4인치

시야각도: 140도

1,299

가민

(Garmin)

미국

화질: 1080P 300만 화소

용량: 16기가 SD카드(변경가능)

화면크기: 2.4인치

시야각도: 120도

1,230

피타소프트

(Pittasoft)

한국

화질: 1080P 200만 화소

용량: 16기가 SD카드(변경가능)

시야각도: 156도

1,700

파인디지털

(Finedigital)

한국

화질: 1080P 200만 화소

용량: 16기가 SD카드(변경가능)

시야각도: 120도

1,820

다본다

(Dabonda)

한국

화질: 1080P 200만 화소

용량: 16기가 SD카드(변경가능)

시야각도: 120도(전방), 110도(후방)

1,290

자료원: 타오바오(淘)

 

 ○ 중국 기업 동향

  - 2001년에 설립된 대만기업 파파고(Papago)는 상하이(上海), 션전(深), 홍콩(香港) 등 지역에 중국 자회사를 설립하고 주요 지역의 판매대리상을 확보해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함.

  - 2008년 설립된 중국 대표 블랙박스 브랜드 지에두(捷渡)는 오프라인 점포 외 타오바오(淘)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장 인지도를 높임.

 

 ○ 외국 기업 동향

  - 중국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외국 블랙박스 브랜드 휴렛팩커드(Hewlett Packard)는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해 1000위안 이상의 고가제품을 월 평균 200대 이상 판매함.

  - 미국의 HP, 가민(Garmin) 기업 외 중국 차량용 블랙박스시장에 진출한 외국 기업은 매우 적으며, 중고가 제품의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서 외국 기업의 적극적인 중국 시장 진출이 전망됨.

 

 ○ 한국 기업 동향

  - 무선통신기반 블랙박스 제조업체 시스토(Sisto)는 2012년 중국 상하이에 상하이쉬이전자과학기술회사(上海旭翼子科技有限公司)를 설립해 주력제품인 4채널 블랙박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칭다오()에 대표처를 설립해 시장을 확대함.

  - 중국 정식 수입업체를 확보한 파인디지털(Fine Digital)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제품을 판매해 빠른 속도로 중국 시장의 인지도를 높임.

  - 카이드록스(Cardirox), 팅크웨어(Thinkware) 등의 한국 제품은 주로 1000위안이 넘는 중고가 제품이 많으며, 시스토(Sisto)처럼 현지 투자로 법인을 설립하거나 팅크웨어, 파인디지털 등 인터넷과 해외 구매 대행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창쥐에자동차제품전문점(专营店) 판매 경리 장샤오후이(章小蕙)와 인터뷰

 

 Q: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어떠한가?

 A: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아직 낮은 편이고 가격대가 중국 제품보다 비싸 구매하는 고객이 많지 않지만, 고가 제품을 찾는 고객 중에는 한국 제품을 찾는 경우도 있다.

 

 Q: 중국 시장에 진출할 한국 기업에 조언 해준다면?

 A: 최근 블랙박스 영상의 화질이나 기타 기능을 요구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2000위안 전후의 제품 판매도 늘어나고 있다. HP블랙박스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으며 젊은 고객이 선호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앞세워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 시장 진출 방안

 

 ○ 다양한 기능을 강점으로 시장 공략

  - 단순 하드웨어 성능만을 발전시키는 것으론 중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긴 어려움. AS 서비스는 물론 소프트웨어 품질, 배터리 방전 방지, 충격 방지 등 다양한 기능을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강점으로 내세워야 함.

  - 최근 한국에서는 GPS 기능을 통해 주행기록과 위치를 저장할 수 있음. 또한,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녹화영상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이 같은 기능을 중국 시장에 맞춰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개발해 진출할 수 있음.

 

 ○ 세심한 고객관리를 통한 인지도 확보

  - 타오바오(淘)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차량용 블랙박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와 서비스를 가장 중시함. 또한, 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맞춤형 고객 관리가 매우 중요함.

  - 블랙박스를 사용해 자신의 사고를 해결한 경험을 사용 후기로 작성한 소비자에게 경품을 주는 이벤트 등을 활용해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후기를 제품의 피드백으로 활용할 수도 있음.

 

 ○ 중국 블랙박스 제품 인증 기준

  - 중국은 수입되는 제품에 품질 및 안전에 대한 검사를 실행하고 제품에 수입 허가 인증을 부여함.

  - 2012년 6월 29일 중국 정부는 자동차운행기록장치국가표준(GB/T 19056-2012)을 발표함. 기존의 안전 검사 및 품질 기준이었던 ‘GB/T 19056-2003’을 개정하면서 제품에 대한 인증 기준을 강화하고 추가로 GPS 기능을 갖출 것을 요구함.

 

 

자료원: 오토포춘(汽车财经), 또우띵사이트(豆丁), 바이두(百度), 타오바오(淘) 등 KOTRA 우한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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