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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염색 산업 현황 및 발전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3-09-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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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염색
중국 염색산업 현황 및 발전
- DIY(자가 염색) 분야에서는 여전히 블루오션 -
□ 중국 염색제품시장 현황
○ 염색제는 3가지로 분류
- 글로벌 브랜드 제품인 염색제는 일시성 모발 염색제, 반영구성 모발 염색제, 영구성 모발 염색제로 나뉨.
- 형태에 따라서는 분말형 염색약, 리퀴드형 염색약, 크림형 염색약으로 구분됨.
- 현재 모발 염색제는 모발케어산업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는 제품이 됐으며, 그 중 영구성 모발약의 판매 비율은 전체 업종의 80% 이상을 차지함.
○ 중국에서 모발 염색제분야의 경쟁은 이미 점점 치열해지고 있음.
- 글로벌 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독점하지만, 중국 제품 역시 눈여겨볼 만함.
- 현재 시점에서 중국은 이미 모발 염색제의 생산 및 소비 대국이 됐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국의 모발 염색제시장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밝음.
- 이후 5년 내 중국의 염색인구 성장 속도는 전 세계 평균수준을 훨씬 웃돌며, 모발 염색제시장에 청신호를 던질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염색소비 집단 분류
- 최근 중국의 염색제품 소비 집단은 크게 두 그룹으로 분류되는데, 그 중 하나는 흰머리와 새치머리 염색을 위주로 하는 중·노년층임. 그들은 검은색 염색제품을 사용해 흰머리와 새치머리를 염색함.
- 다른 한 부류는 검은 머리를 갈색, 노란색, 붉은색 등으로 염색하는 젊은 층으로, 글로벌 패션 및 유행에 민감하며 사용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젊은 층을 겨냥한 염색제품산업의 전망은 전자보다 밝음.
○ 중국인의 염색 방식
- 염색방식으로는 90% 이상이 미용실을 이용하며, 약 10% 소비군이 집에서 자가염색을 함.
- 미용실을 이용할 경우 고가의 비용과 염색제품의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 후속 케어비용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셀프염색방식을 택할 경우 역시 염색방법이 불편해 DIY 염색의 발전을 제약한다고 볼 수 있음.
미용실과 자가염색 비교
분류
모발염색제 선택
염색시간
가격
염색 후 관리
미용실
미용실 추전 제품의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
30분~1시간 반
고가
염색 후 손상모발에
대한 A/S 케어
DIY(자가 염색)
본인이 여러 종류의
염색제품 선택 가능
단시간용, 장시간용
등 다양함
상대적으로 낮음
본인이 직접
케어제품 선택
-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중국의 생활용품산업도 큰 발전을 이루었음.
- 염색제품 원료 선택 범위가 광범위하고 입수 경로가 다양해져서 품질이 확연히 제고됐음.
- 제조방식 역시 점점 과학적 체계적으로 발달하며,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인체 안전성을 더욱 중시하게 만들었음.
□ 문제점
○ 염색제에 필요한 기타 주요 성분 중 아미노페놀, 메타-아미노페놀 및 관련 파생물이 대략 10여 종임.
- 중국 내 관련 제품의 생산기업은 매우 적은 편이며, 품질 면에서도 아직은 다소 차이가 있음.
- 또한, PH 수치의 영향, 다수 원료 제조의 복잡성, 중간물의 영향 등 염색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배합설계공정의 숙련도는 여전히 중요한 작용을 함.
□ 시사점
○ 중국의 염색제품산업은 제조나 염색방식 면에서 한국 기업에 블루오션
- 중국은 염색방식에서 여전히 미용실을 이용하며, 경제적이고 안전한 자가염색방식은 아직 보편적이지 않음.
- 때문에 한국의 우수한 DIY방식 염색제품은 중국에서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음.
- 생산면에서 안전한 염색원료, 우수한 생산 방식 및 세련된 디자인의 포장기술은 학습이 필요하며, 한국 기업은 이러한 면에서 강세를 보임.
- 마지막으로 한국의 우수한 미용업체의 중국 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 현재 한류의 열기는 여전히 식지 않고 있으며, 한국의 미용제품과 한국 스타의 머리스타일은 중국 젊은이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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