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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방향제시장, 특정브랜드 점유율 낮아 진출해볼만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3-07-30
  • 출처 : KOTRA

 

영국 방향제시장, 특정브랜드 점유율 낮아 진출해볼만

- 방향제, 대부분 대형 마트에서  구매 -

 

 

 

□ 영국 방향제(Air Freshener)시장 현황

 

 ㅇ 영국에서 판매되는 방향제 브랜드 제품은 10여 개가 넘으며 주로 대형 마트, 일반 마트 및 대형 드럭스토어에서 판매됨.

 

 ㅇ 영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은 Airwick, Touch and Fresh, Glade, Oust, Ambi Pur, Neutradol, Febreze, Daisy, Price's, Dettol 등이 있음.

 

 ㅇ 온·오프라인 매장 중 Tesco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방향제가 판매됨. Tesco 시장점유율은 29.4%로 영국 대형마트 중 가장 많은 고객을 소유하는 업체이며 방향제 제품은 총 205개가 판매됨.

 

 ㅇ Tesco에서 판매하는 방향제 중 Airwick 제품이 3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Glade, Ambi Pur, Febreze가 각각 23%, 14%, 13%를 차지함.

 

Tesco에서 판매되는 브랜드별 방향제 비율

자료원: Tesco

 

 ㅇ Sainsbury's는 19%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대형마트이며 같은 업체에서 판매되는 방향제 제품은 총 42개로 조사됨.

 

 ㅇ 현재 판매되는 방향제 중 Sainsbury's 자체 브랜드와 Airwick 제품 비율이 각각 32%, Febreze 제품은 28%, 그 외 제품은 8%를 차지함.

 

Sainsbury's에서 판매되는 브랜드별 방향제 비율

자료원: Sainsbury's

 

 ㅇ 영국 대형 드럭스토어 중 하나인 Boots에서도 방향제 판매를 확인 할 수 있었지만 관련 제품 종류는 대형 마트에 비해 매우 제한적임.

 

 ㅇ Boots에서 판매하는 브랜드는 Airwick과 Febreee 두 제품이 전부임. Airwick은 67% 점유율, Febreze는 33% 점유율을 각각 차지함.

 

□ 방향제시장 점유율

 

 ㅇ Tesco, Sainsbury's, Boots에서 판매되는 방향제 제품의 평균 브랜드별 비율을 비교하면, 영국 방향제시장에서 가장 인기있고 경쟁력있는 제품은 Airwick(29%), Glade(24%), Febreze(14%), Ambi Pur(11%)임.

 

Tesco, Sainsbury's, Boots에서 판매되는 방향제 제품의 평균 브랜드별 비율

자료원: Tesco, Sainsbury's, Boots

 

 ㅇ Airwick, Grade, Gebreze의 점유율로 보면 한 브랜드가 독점을 하는 상황이 아니므로 다른 기업 제품도 진출 가능성이 있음.

 

 ㅇ Tesco와 Sainsbury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방향제도 각각 8%, 4%를 차지함. 가격경쟁력을 갖춘 해외 제품도 경쟁력 있을 것임.

 

□ 시사점

 

 ㅇ 영국은 방향제를 탁한 실내공기를 정화에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특정 브랜드가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은 아님. 우리 기업 최초 진출 시에는 시장 진입에 의의를 두고 차후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판매율을 높이는 것이 이상적임.

 

 ㅇ 대형마트 Tesco 및 Sainsbury에 최초 진입은 힘들지만 Tesco는 홈플러스와 파트너십을 맺은 사례가 있어 대형 매장 진입 사례가 있음.

 

 ㅇ 영국 방향제시장에는 대형마트가 제조한 저렴한 방향제가 판매되므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을 검토해야 함.

 

 ㅇ 의약품 위주로 판매하는 Boots에 진출할 경우 최초 진입 시 매우 까다로운 절차가 있음. Boots는 환경 및 인체에 무해한 상품만 진입하도록 함.

 

 

자료원: Tesco, Sainsbury's, Boots, KOTRA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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