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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한국 일류 상품전 탐방기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7-11
  • 출처 : KOTRA

 

2013년 한국 일류 상품전 탐방기

- 2013년 자카르타 한국 상품전(Korean Expo 2013, Jakarta) -

- 자카르타 물리아 호텔에서 69개 사가 참가한 가운데 한국 일류 상품전 개최 -

 

 

 

    

 

□ 자카르타 상품전 개요

 

 ○ 행사명: 2013년 자카르타 한국상품전

 ○ 기간·장소: 6월 26일(수)~28일(금), 자카르타 물리아 호텔

 ○ 주최·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KOTRA

 ○ 개최규모: 2,318.8㎡, 69개 사

  - 중소기업: 65개

  - 대기업: 4개 사(삼성전자, LG전자,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구분

주방용품

교육·생활

기계·공구

건축·자재

전기·전자

식품·음료

미용

의료

참가업체

9

5

8

5

7

9

10

12

 

 ○ 방문 및 관람객: 1135명

 

□ 업체 인터뷰 종합

 

 ○ 주방용품

  - 현지 바이어들이 많은 관심을 나타냄.

  - 주요 관심품목으로는 쿡 웨어, 물병, 밀폐용기 등

  - 일반적인 제품들이 관심이 많았으며, 특허제품이나 새로운 기능성 제품 등 다른 지역에서 히트한 상품들은 예상 외로 관심이 낮다고 언급함.

   * 낯선 제품 기능을 인식하지 못하며, 제품에 대한 교육이 동반 돼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함.

  - 아기전용 도기 및 그릇에 관심이 높았으며, 유리로 만든 식기·용기에 많은 관심을 보임.

 

업체명

전시제품

네오플램

알루미늄 주물냄비, 프라이팬, 도마, 물병

그린세옥 글로벌

제과, 제빵용 오븐틀

홈클럽

프라이팬, 냄비

휴롬

휴롬 원액기

삼광글라스

글라스락, 글라스온, 얌얌, 셰프토프

기산전기

와이드 바비큐 직화그릴, 전가가스 직화오븐, 콤비팬, 멀티팬

에이피 에스테크

냉온정수기, 냉온수기, 필터

엔유씨 전자

원액기

유로메이드 코리아

토파즈 후라이팬 및 냄비

 

 ○ 교육·생활

  - 모 업체의 고가 원액기는 많은 바이어들이 가격에 난색을 표함.

   * 업체의 오너는 시장을 분리해 고가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 같다고 언급함.

  - 대부분의 생활용품 취급 업체들은 바이어와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가격을 꼽음.

   * 바이어 대부분이 낮은 가격이 우선돼야 하며, 디자인과 기능 등은 차후 문제라고 언급함.

 

업체명

전시제품

엠아이

 게임- 농장탈출 치킨런

세창상사

 경편 파일벨벳, 스포츠웨어, 수영복 원단

부호체어원

 사무용 의자

무궁화

 비누류, 생활세제, 세탁가루

대교

 Spectra show case, Eye level Booklet, Eye level teaching tools

 

 ○ 기계·공구

 

업체명

전시제품

남방 씨엔에이

 암모니아 반응성 비파괴 누설검사제

대흥화학공업

 창틀고정 접착제, 에멀젼 접착제, 건축자재용 접착제

유니텍

 진공 청소기

메텍 인터내셔날

 고압용 공기·가스 압축기

씨앤에스 검사

 초음파 말뚝건전도 시험기, 말뚝정동재하시험기, 탄성파건전도시험기

선일 금고 제작

 금고

아이제트- 포그

 방역용 소독기계

글로리빈치

 식품포장기, 음식포장기, 자동 음식료 포장기, 랩 포장기

 

 ○ 건축·자재

 

업체명

전시제품

로자

금속기와

다미산업

알루미늄 맙, 가정용 청소용품, 차량용 청소용품

원풍씨엔에스

슈퍼가드 지붕방수 시스템

케이유피피

폴리에틸렌 파이프, 내외관 일체형 광케이블 보호관, 멀티튜브결합관

골든포우

HDPE 토목 차수재, 벤토나이트 매트, 시트, 지반 보강용 셀

 

 ○ 전기·전자

  - 중소 전기·전자업체들은 인도네시아 시장은 확실히 존재하지만, 제품의 품질에는 무관심하다고 언급함.

  - 품질이 최우선시 돼야 할 화재방지 안전제품에서조차 품질이나 제품인증마크보다 가격을 중요시함.

   * 한국산 제품 가격 대비 중국산 제품의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 경쟁하기 힘들다고 언급함.

 

업체명

전시제품

토리텍

유선마우스, 무선마우스

바이오쉴드

항균액정보호필름, 3D포밍 액정보호필름, 디자인필름(항균)

동양전자

온도 퓨우즈

우리 일렉트로닉스

자동 온도조절기, 온도 제어 프로그램

스킨렉스

캐비리포 덱스, 캐비리포, 제로바디

옵테론

파이버 어레이, 팬아웃 어레이, 광신호 분배기, 칩

제룡전기

지중매설형 고체절연변압기, 리드선부착형 폴리머 피뢰기

 

 ○ 식품·음료

  - 식품업체들에 대한 현지의 관심은 뜨거움.

  - 다른 상품군과는 달리 제품에 대한 기본 지식이나 기존 상식이 높음.

  - 예상 외로 할랄(HALAL)인증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현지에서는 무용지물인 한국할랄협회 인증이라고 하더라도 없는 것보다는 큰 도움이 됐다고 언급함.

 

업체명

전시제품

네오플램

에너지 드링크, 건강 드링크, 완제의약품

꼿샘식품

꿀 유자차, 꿀 인삼차, 고려인삼차

위즈플러스케이앤아이

고려홍삼 농축액, 고려 홍삼차, 고려홍삼 캡슐

바이오 뉴트리젠

간건강차, 다이어트 미용차

한국인삼공사

뿌리삼, 홍삼추출액기스, 홍삼분

삼해상사

재래식탁김, 돌김도시락김, 구운김밥김

코베아

가스 버너, 가스 토치, 가스 히터

메직쉐프

티타늄 다이아몬드팅 후라이팬, 도자기 다이아몬드코팅 후라이팬

제주건국내츄럴

제주감귤, 블루베리, 참다래 비타민제

 

 ○ 미용

  - 전시회 기간 중 가장 많은 수의 바이어가 몰렸음.

  -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 및 기대치가 높음.

  - 대부분이 여성바이어 및 관람객이며, 한국의 미용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 많은 전시회 방문객들이 샘플 제품을 구입함.

   * 화이트닝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업체명

전시제품

부광

마스크팩, 토탈케어 화이트닝, 시트 마스크, 골드 마스크

더 나미애

패치 타입 디자인 네일, 핸드메이드 디자인 네일

휴먼드림

RF 고주파기기, 포음파 미스트, RF 고주파 크림

마하나임 INC

밀키스킨, 미백크림, 콜라겐 팩

웰부텍

세븐 라이너, 다람쥐 안마기, 코크린

케이씨아이

폴리쿼터뉴므 메칠글루코시드, 양이온 계면활성제, 방부제, 레진, 포스포머

에프에이치아이코리아

헤어고데기, 헤어드라이기, 냉온 마사지기

렌즈맘

콘텍트렌즈, 렌즈세척액

티씨 싸이언스

콘텍트렌즈

스카이 로하스

스킨케어, 핀환경세탈볼, 친환경 효소세제, 음이온 샴푸세트

 

 ○ 의료

  - 인도네시아의 의료기기시장 규모는 매우 크지만, 진입하기가 어렵다고 언급함. 각종 규제와 등록절차가 까다롭다고 함.

  - 인도네시아의 의료기기시장도 아직까지 저가제품을 선호함.

  - 모 업체의 관계자는 인도네시아의 의료기기 설비는 아직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지 못했음. 그만큼 시장 가능성이 크지만, 고급설비가 진입하기가 쉽지 않다고 언급함.

 

업체명

전시제품

휴비딕

적외선 체온계, 혈압계, 혈당계

한림의료기

응급카트, 높낮이조절 환자운반 카트, 의료용 무균수장치

바이오닉스

활성산소 소변분석기

메디코아

자율신경기능 진단기기, 혈액순환장애 진단기기

케이제이아이공업

목초수액 패치, 죽초수액 패치, 온열수액 패치, 아로마수액 패치

동문

휴대용 엑스선 촬영기, 이동형 엑스선 촬영기, 엑스레이 그리드

에인에이

펄스트론(물리치료기)

열린세상

다용도 운반차, 적외선 조사기

미건 의료기

개인용 온열기

휴먼메디텍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원산업

써지넷, 사지압박순환장치, 확대경

제주마그마에너지

마그마 건강기능성 액세서리, 팬티, 음이온 탈모방지용 빗, 파스

 

□ 바이어 인터뷰 종합

 

 ○ 일부 바이어들의 긍정적인 반응

  - 직원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인상적이었으며, 부스마다 인도네시아어 통역인원이 배치돼 있어 의사소통에 큰 문제는 없었다고 언급함.

  - 한국산 제품의 경쟁력은 디자인이라고 인식함. 가격은 비록 중국산보다 다소 높지만, 확실한 한국제품만의 메리트가 있다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함.

  - 전시회의 배치 및 카테고리 분류가 복잡하지 않아 이해하는데 편했으며, 특히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샘플을 바로 구입할 수 있는 일부 매장에 관람객은 물론 바이어들까지 큰 관심을 보였다고 함.

 

 ○ 일부 바이어들의 부정적인 반응

  - 상품이나 물건 및 카테고리가 부족

  - 새로운 제품이나 혁신적인 제품이 많지만, 인도네시아 사람들을 이해시키고, 제품을 팔기엔 가격 경쟁력과 기능 설명이 다소 부족하다고 언급함.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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