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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디지털 경제의 현황과 동인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5-2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디지털 경제의 현황과 동인

 

 

 

□ 디지털 경제를 이끄는 요인

 

 ○ 중산층 증가

  - 액센추어는 2020년 5000~3만 달러의 가처분소득을 보유한 가구 수를 현재 3806만 가구에서 2020년 5340만 가구로 추정

  - 가처분소득 3만 달러 이상 가구는 현재 약 20만 가구에서 170만 가구로 크게 증가할 전망

 

 ○ 빠른 도시화

  - 현재 5:5 수준의 도시화 수준은 2020년 6:4 수준으로 도시화가 앞설 전망

 

 ○ 젊은 노동인구

  - 2020년 인구의 47%가 30세 미만이며, 이들의 디지털 제품 구매 추구가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밝게 하고 있음.

 

 ○ 이동통신 단말기 판매의 고성장

  - 2012년 이동통신 사용자는 1억6000만 명으로 추정하며, 2016년에는 인구의 80%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디지털 경제 동인

2020년 중산층 가구 5300만 가구로 증가

2020년 도시거주자가 시장을 주도

자료원: Accenture

 

□ 디지털 경제의 현황

 

  ○ 세계 최고의 디지털 경제로 성장

  - 세계 4위의 이동통신 가입 인구수 및 페이스북 가입자 수, 세계 3위의 트위터 가입자 수를 보유

   * 2012년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 2억6600만 명, 페이스북 가입자 4250만 명(인구의 18%), 트위터 가입자 570만 명(전 세계 가입자의 15% 차지)

  - 인도네시아 디지털 분야는 젊은 세대가 주도

   * 인터넷 사용자의 95%가 15~39세, 그리고 페이스북 사용자의 90%가 13~34세로 구성

  - 인도네시아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소셜네트워크는 Facebook, Google, Blogspot, Youtube, Yahoo, Worldpress, Kaskus, Detik, Twitter 순임.

   * Kaskus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 포럼 사이트로 약 400만 명이 가입함.

 

젊은이들이 주도하는 인도네시아 디지털 경제

자료원: Accenture

 

 ○ 많은 국민이 디지털 문화를 경험하고 있지 않은 상황

  - 1만7500개의 섬으로 구성돼 있어 시골의 인터넷 사용률은 극히 저조함. (전체 인터넷 사용자 5500만 명 중, 4.1%만이 시골 사용자임.)

  - 낮은 전력화율과 불안정한 전력공급이 인터넷 사용 성장의 한계로 지적됨.

 

 ○ 아세안 국가 중 전자상거래시장 발전이 제한적

  - 과거 온라인을 통해 구매 경험이 있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는 47%로, 주변 경쟁국인 싱가포르·태국·베트남·말레이시아보다 낮음.

  - 이는 열악한 사회기반시설,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부족, 유연하지 못한 전자결제 수단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됨.

  - 열악한 기반을 극복하기 위해 일부 업체는 인도네시아인들이 선호하는 SNS를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 중

 

아세안 국가의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

자료원: Accenture

 

 ○ 이동통신단말기 가격 하락이 디지털 경제의 성장을 이끌 전망

  - 스마트폰 가격은 2011년 202달러에서 2016년 131달러로 하락할 전망이며, 가격 하락으로 시장 점유율은 15%에서 42%로 커질 전망

  - 그러나 피처폰 및 최저가 폰들의 가격 하락에도 이들의 시장 점유율은 79%에서 53%로 하락할 전망

 

휴대전화 유형별 가격 및 시장점유율 변화

 

평균 판매가(달러)

Handset 시장 점유율(%)

2011년

2016년

2011년

2016년

스마트폰

202

131

15

42

메시지폰

123

79

7

6

피처폰

77

50

79

53

최저가 폰

24

24

 

 ○ 정부는 ICT 개발계획을 통해 2020년 ‘디지털 인도네시아’를 건설할 계획

  - 2013년부터 시골 지역의 거주자들도 Palapa Ring Initiatives를 통해 온라인 접속이 수월해질 전망

   * Palapa Ring Initiatives는 인도네시아 33개 주와 동부의 460개 도시를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인터넷 연결망 프로젝트임.

  - 세계은행은 브로드밴드 10% 증가가 개발도상국의 일인당 GDP를 1.38% 증가시킨다면서 인도네시아 Palapa Ring 프로젝트도 일인당 GDP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함.

 

인도네시아 정부의 ICT 개발계획

자료원: Accenture

 

 

자료원: Accenture,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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