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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ICT 시장 성장률 높아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채희광
  • 2013-05-2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ICT 시장 성장률 높아

- 우리 기업, 무선통신장비와 SW 쪽으로 진출 가능, 금융·통신·공공 유망 -

 

 

 

□ 인도네시아 ICT(정보통신기술)시장 개황

 

 ○ BMI 및 가트너 보고서, 현지 기사 등을 취합해 자카르타 무역관 추정 인도네시아 ICT 시장 규모는 170억 달러로 전체 국가 경제에서 2.1% 비중을 차지함.

 

            (단위: 억 달러)

구분

2009

2010

2011

2012

하드웨어

24.2

31.6

38.0

42.0

소프트웨어

6.0

7.7

5.9

6.9

서비스

4.1

5.3

8.7

9.9

통신

86

93

101

112

합계

120.3

137.6

153.6

170.0

 

 ○ ICT시장은 성장률 연 15%, 2012년 인터넷 가입자 6300만 명에 육박하며, 매년 20~30% 이상씩 성장함. 2015년에는 1억40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함.

 

인터넷 가입자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명)

자료원: 인도네시아 ISP협회

 

 ○ 인도네시아 ICT 시장규모는 아시아 국가 중 중간 정도로 평가되지만 성장률은 매우 높은 편임.

  - 아시아 국가 중 시장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중국이며, 한국과 호주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인도네시아는 인도·태국보다 조금 적은 중간 정도 규모

 

 ○ 최근 소득 증가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와 PC 및 휴대전화 등의 기기 구매가 급속히 늘고, 통신시장 인프라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 동남아 국가 중 가장 주목받는 시장임.

 

 ○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구매 위주에서 이동통신분야, 소프트웨어·IT서비스분야 등이 골고루 성장할 것으로 기대함.

 

□ 분야별 시장현황

 

 ○ 이동통신시장

  - 현지 이동통신시장은 국영 Telkomsel과 Indosat, XL 사가 90% 이상의 시장 점유를 보임.

  - 2012년 기준 인도네시아 무선 가입자는 2억5000만 명, 유선은 800만 명 정도임. 무선 가입자 수는 브라질, 일본보다 많음.

 

인도네시아 이동통신사별 가입현황 및 주요 국가별 모바일 사용자 수

            (단위: 억 명)

 

자료원: IDC 및 자카르타 무역관 조사

 

  - 국내 유일의 유선사업자인 Telkom은 가입자 수 확대보다는 국가통신망 보급을 위해 노력하며, 2012년 국가사업인 광케이블 설치 작업이 80% 이상 진행됐다고 발표

  - Palapa 프로젝트 케이블 총 길이는 5만7000㎞, 도시화 정도에 따라 광케이블→Wireless→위성 통신망 제공 계획

  - 참고로 인도네시아는 아직 3G 서비스 중이며, 4G LTE에 대한 구체적 계획은 없음.

 

 ○ 하드웨어시장

  - 이통업체들은 데이터 서비스를 위해 인프라 투자를 늘리며, 기존 통신장비는 유럽과 중국산이 유망하나 무선 데이터 송수신장비는 한국산이 경쟁력을 보유함.

  - 하드웨어장비 중 컴퓨터와 휴대전화 구매 비중이 높은데, 휴대전화는 노키아 그리고 컴퓨터는 Acer가 각각 1위임.

 

2012년 휴대전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detik.com

 

  - 노키아는 스마트폰보다 피처폰이 주력이나 점유율이 감소 추세임. 노키아 점유율은 2012년 51%, 삼성은 14%, 블랙베리로 알려진 RIM은 5%

  - 현지 판매 컴퓨터 중 데스크톱 비율은 24%이고, 노트북은 76%임. 태블릿 PC도 연 100만 대 이상 판매되는 것으로 추정

 

2012년 컴퓨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IDC

 

   - 이 밖에 최근 부각되는 통신장비로는 Date Center와 Cloud 서비스, 재해복구 관련 장비로 인도네시아 기업뿐 아니라 MS, Tata Communication 등 외국기업의 투자가 활발

 

 ○ 소프트웨어시장 및 IT 서비스시장

  - 소프트웨어는 MS, Oracle, IBM, EMC, SAP 등의 외국기업이 전체의 80% 이상을 점유(MS가 1위)

  - 인도네시아 정부는 과거 OSS(Open Source Software), 즉, 일반에게 공개된 소프트웨어를 주로 사용하는 정책을 폈으며, 이로 인해 관련 분야 성장이 한동안 지체됨.

  - IT 서비스 제공과 외국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현지 SI 업체는 250사 정도 영업 중

  - 최근 통신·금융·공공·미디어 쪽에서 IT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수요가 늘고 있으나, 복제 및 무단 사용 등이 문제가 됨.

 

□ 우리나라 IT시장 진출 현황

 

 ○ 한국 IT업체는 과거 기본적인 통신장비 판매에서 시작해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전자기기 판매 호조를 보이며, 2012년에는 소프트웨어시장에도 활발하게 진출함.

  - 통신장비는 수출이 되살아나고, 컴퓨터 수출도 증가세

  - 수요가 급증하는 모바일은 한국이 아닌 베트남 등에서 수입되고 있어 수출통계에서는 하락세임.

 

한국의 대인도네시아 IT제품 수출현황

                                    (단위: 천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자료원: detik.com,  인도네시아 ISP 협회, IDC, 한국무역협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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