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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김 생산업체의 홍콩 수출 성공 스토리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이민형
  • 2013-03-08
  • 출처 : KOTRA

 

한국 김 생산업체의 홍콩 수출 성공 스토리

- 철저한 현지화와 한류 마케팅으로 홍콩시장 공략 -

- 품질만 뛰어나면 고급화 전략으로 충분히 승산 있어 -

 

 

 

□ 한국 김 생산업체(CW KOREA) 수출 성공 배경

 

 ○ 홍콩 웰빙 바람으로 한국 김 인기

  - 유로 모니터(Euro Monitor)에 따르면 홍콩인들의 소득 증가와 더불어 높아진 건강 의식에 따라 더 많은 사람이 웰빙식품에 관심을 보이고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김은 화학조미료(MSG)가 첨가되지 않아 웰빙 이미지를 더하면서 안전 먹거리를 찾으려는 홍콩인들의 눈길을 사로잡음.

  - 또한, 일본열도 후쿠시마 원전 폭발에 따른 방사선 노출 위험에 대한 걱정이 커지면서 홍콩시장 내 일본식품의 신뢰도가 낮아져 일본 식품은 하락세

  - 독보적인 품질을 지닌 일본 식품의 하락세는 한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 식품 수출에 기회

  - 김은 요오드 성분을 함유한 방사능 해독식품으로써 방사선 노출 위험에 부담을 가진 중국인 및 홍콩인들에 큰 인기

 

 ○ CW KOREA 개요

  - 2011년에 설립된 식품회사로 연 매출액 약 1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임.

  - 전 세계 87개국에 방영된 적 있는 한류 드라마 대장금의 주인공 이영애를 광고모델로 내세워 고급 조미김을 일본, 대만, 중국, 몽골 등지에 수출 중

  - 일본에는 컨테이너 단위로 수출을 진행 중이고, 중국에는 올 4월부터 수출 물량이 늘 것으로 예상됨.

 

□ 성공 요인 분석

 

   

자료원: 직접 촬영

 

 ○ 성공 요인 1: 한류 모델 기용

  - 수년 전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전 지역에서 인기를 끌던 드라마 ‘대장금’의 여주인공 이영애를 관련 agent를 통해 광고모델로 기용

  - 이영애를 포장지 전면에 보여 대장금의 한국 전통 음식 이미지를 강조해 제품의 친숙도와 신뢰감 높임.

  - CW KOREA에 따르면 한류 스타를 광고 모델로 사용하는 것이 중소기업 입장에서 비용 부담이 큰 면이 있었으나 품질에 자신이 있었고 한류 음식인 김과 드라마 대장금의 주인공이 잘 어울린다고 판단해 과감하게 투자를 결정함. 그 결과, 김이 일본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한 홍콩인에게 한국 제품이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어필하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음.

 

 ○ 성공 요인 2: 현지화

  - 홍콩의 쌀은 찰지지 않고 잘 부스러져 김과 함께 먹기에 알맞지 않음. 또한, 홍콩인에게는 김이 밥과 함께 먹는 반찬이라는 인식보다는 ‘간식’이라는 인식이 강함.

  - 홍콩 유통업체는 김을 간식으로 즐기는 홍콩인들의 입맛에는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생산되는 김이 비교적 짜고 기름지다고 느껴져 거부감이 든다는 반응을 보임.

  - 이에 한국 제조업체는 김 가공과정에서 소금 첨가량을 줄이고 기름양을 줄이는 등 간식의 느낌을 더함.

 

 ○ 성공 요인 3: 우수한 품질

  - CW KOREA는 위생적인 환경과 기술, 맛 등을 확인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생산업체(공장)를 통해 OEM으로 궁중김 생산

  - 궁중김 생산 공장은 HACCP(위해요소 품질관리)는 물론,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미국 식품의학청(FDA)의 공신력 있는 국제적인 인증을 이미 획득한 업체로 바이어나 유통업체에 제품의 신뢰감을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었음.

  - 궁중김의 모든 제품은 김의 가장 좋은 원초가 생산되는 12~1월의 원초만을 사용해 맛과 향, 영양이 뛰어남.

  - 상표 인지도 대신 뛰어난 품질로 경쟁력을 확보해 홍콩 내에서 품질 좋고 맛있는 수입 식품을 주로 취급하는 것으로 유명한 홍콩 ‘759 마트(759stores)' 내 판매

 

※ 759 Stores (http://www.759store.com/)

  - 홍콩 전역에 130개의 리테일숍을 보유, 연 매출 1억 달러 규모

  - 다른 홍콩 리테일숍(파크앤숍, 자스코 등)은 홍콩 에이전트를 통해 판매 물품을 들여오는 것이 보통인데 759 Store는 수출업체로부터 물품을 직접 소싱해 타 리테일숍보다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쓰고 있음.

  - 경쟁력 있는 가격에 포장과 제품의 질이 뛰어난 제품 소싱에 관심이 많아 최근에 한국 제품 소싱을 늘리는 추세임.

 

자료원: Tripadvisor 홈페이지

 

 ○ 성공 요인 4: 고급화

  - 우리나라 김 생산 특화단지인 광천이 궁중김의 생산지임을 강조하기 위해 궁중김 포장지 전면에 한국 전통 광천김임을 강조함.

  - 다른 기타 경쟁 김 제품보다 가격대를 높게 책정해 고급 김으로 포지셔닝

  - 간식용뿐만 아니라 고급스럽게 포장한 선물용 상품도 출시해 명절이나 기념일을 위한 식품 선물을 가능하게 함.

  - 또한, 제조과정에서 비교적 가격대가 있는 올리브 오일로 김을 가공해 고급스러운 김의 이미지 구축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인(Mainland Chinese)들의 구매에 주목

  - Mainland China(중국 대륙)에서 온 중국인들은 홍콩에서 사치품 구매 뿐만 아니라 홍콩 로컬 슈퍼마켓에도 큰 관심을 보여 식품 판매에 큰 영향을 끼침.

  - 중국 내 안전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인들은 비교적 위생관리에 철저한 홍콩에서 품질이 좋고 안전한 먹거리를 사가는 경향이 있음.

  - 특히 수입제품은 중국 내에서 구매할 경우 종류가 다양하지 않을 뿐 아니라 가격이 비싸 홍콩에 방문할 때 다량으로 구매

  - 유로 모니터(Euro Monitor)에 따르면, 중국인 소비자는 주로 식품을 구매할 때 상품의 가격보다는 품질, 영양 성분, 맛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브랜드 파워가 없다면 전략적 광고, 고급화 전략으로 승부

  - 홍콩 시장 내 일본 식품의 비중이 높고 소비도 두드러지나 원전 사고 이후 일본 식품에 대한 불신이 남아 있어 우리나라 식품이 대체품으로 떠오름.

  - 홍콩 바이어에게 브랜드 네임보다는 상품의 차별성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임. 고급스러운 포장, 광고 모델 기용, 위생 관련 인증서 등 바이어를 설득시킬 수 있는 특징적인 강점이 있어야 함.

  - 비슷한 제품이 많고 경쟁자가 많을 경우에는 프리미엄 라인을 출시해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광고 모델 선정시 이미지 고려 필수

  - 궁중김 생산업체의 경우, 전통 음식 관련 드라마 대장금 이영애의 이미지가 고급 김의 이미지에 적합해 큰 효과를 볼 수 있었음.

  - 당사는 처음에 이영애 뿐만 아니라 남자 한류스타 기용도 고려했는데, 김의 이미지와 다소 맞지 않아 큰 광고 효과는 보지 못함.

  - 광고 모델의 인지도가 높더라도 상품의 이미지와 맞지 않으면 실패 가능성이 높아 광고 모델 선정 시 상품 이미지에 적합한 모델을 찾는 것이 중요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업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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