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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다오, 지하철 시대를 연다.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02-26
  • 출처 : KOTRA

 

칭다오, 지하철 시대를 연다

- 칭다오 지하철, 2014년 8월 첫 개통 예정 -

- 현재 진행 중인 2, 3호선 공사, 총 투자액 331억 위안 -

- 19호선까지 잠정계획, 중국기업과의 합작 등을 통한 프로젝트 참여기회-

 

 

 

□ 칭다오 지하철 2014년 8월 첫 개통 예정

 

 ○ 중국에서 북경 상해 광조우 홍콩 천진 등에 이어 11번째로 도시지하철 공사 진행. 중급 지방도시로서 가장 발 빠르게 지하철 시대를 열게 됨.

  - 현재 공사 중인 2, 3호선 총 투자액

     3호선(M3): 152억 위안(약 2조6584억6000만 원)

     2호선(M2): 179억 위안(약 3조1307억8000만 원)

  - 공사기간 & 규모

     3호선(M3): 2009년 6월 공사시작 2014년 8월 8일 공사 완료예정.(*총 24.8킬로미터 22개 역)

     2호선(M2): 2012년 11월 2일 공사 시작 2017년 공사 완료예정.(*총 25.2킬로미터 22개 역)

     1호선(M1): 2013년 공사 시작예정. 총 59.3 킬로미터 36개 역

     4호선(M4): 2014년 공사 시작예정. 총 26.6킬로미터 19개 역

     6호선(M6): 2015년 공사 시작예정 2018년 공사완료 예정

     5호선(M5): 2018년 후 공사 시작예정. 총 13.5킬로미터 12개 역

  

 ○ 연혁

  - 2000년 칭다오 지하철 1호선 실험 공사 준공 검사 신청

  - 2008년 2월 칭다오 철도 교통건설 계획, 비준요청 정식시작

  - 2009년 6월 26일 칭다오 지하철 1기공사 시범시작

  - 2009년 7월 13일 칭다오시 철도교통건설기획이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조건부 및 국무원 심사통과

  - 2009년 8월 13일 허가.

  - 2010~2014년: 1기 구간공사

  - 2014년: 3호선 개통예정

 

□ 칭다오 지하철, 어떤 모습인가

 

 ○ 칭다오 지하철마크는 대문자 Q가 주요 메인임. Q는 Qingdao의 이니셜 Q이고, Q의 밑부분 물결은 바다의 도시를 뜻함. 중간 n은 지하철 터널 모양임. 이 마크는 바다의 도시와 지하철 중심 도시를 뜻함.

 

 ○ 현재 공사 진행 중인 3호선의 총 투자액은 152억 위안(약 2조6584억6000만 원), 2호선의 총 투자액은 179억 위안(약 3조1307억8000만 원)임.

 

 ○ 칭다오시 장부시장은 2년 안에 2, 3호선을 개통할 것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지하철을 만들겠다고 함. 2012년 8월 전국 각 도시 33명의 전문가를 초청해 '칭다오시 지하철 2호선 1단계 프로젝트 설계초안'에 대한 심사를 진행함.

 

칭다오 지하철 1호선(빨간색), 2호선(파란색)

 

○ 칭다오 지하철역 실내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 & 지하철 마크 디자인 공모전에서 중국을 포함한 미국 독일 캐나다 한국이 참가해 국제적인 주목 받음.

  - 실내 디자인 공모전 캐나다 우승.

 

 

 ○ 칭다오 지하철은 중국 내에서 가장 큰 규모로 동일 층의 환승역을 건설할 예정이며, 중국 최초로 복합식 스크린도어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임.

 

□ 칭다오 지하철 시공현황

 

 ○ 3호선(M3): 1기 구간공사는 칭다오시 첫 번째 지하철 노선임. 2010년 6월에 정식으로 공사 시작해 2014년에 완공해 정식으로 운영할 예정임. 전용면적 700묘(1묘: 약 200평) 전 노선 길이는 24.9킬로미터 22개 역임.

  - 칭다오 기차역에서 칭다오 연해지역을 통과해 칭다오 북부생활중심 관통.

 

 ○ 2호선(M2): 1기 구간공사는 2012년 11월 2일에 정식으로 시작 함. 전 노선을 29.7킬로미터이고 22개역 전 구간 운행 소요시간 총 40분. 2017년에 완공해 정식 운행할 예정.

  - 칭다오 구시가지 행정중심, 상업지구 동부문화중심, 북부 생활중심 관통

 

 ○ 지하철 2, 3호선이 개통되면 시민의 편리한 이동을 보장하고 교통혼잡 문제해결 및 도시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칭다오 지하철 개발공사 인터뷰

 

 ○ 인터뷰 대상자: 칭다오 지하철공사( 王慧君 理)

 

 ○ 주요 내용

  - 칭다오지하철 프로젝트는 70% 이상 국산화 장비 사용을 원칙으로 함.

  - 외국기업으로는 통신시스템 분야에 있어 독일 지멘스 등이 참여함.

  - 한국기업들이 칭다오지하철 프로젝트 참에에 관심이 있을 경우 칭다오지하철 공사를 통한 가격과 품질 등의 심사를 거쳐 입찰방식을 통해 참여가 가능함.

  - 칭다오 지하철은 구체화된 1-6호선 이외에도 장기적으로 19호선까지 개통할 계획임.

  - 외국기업으로서의 단독참여는 실제적으로 어려울 수 있으며 중국기업과의 합작등도 고려해 볼만함. 예컨대 현재 프랑스 알스톰(ALSTOM)사가 중국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3호선 공사에 참여함.

 

□ 시사점: 프로젝트 국산화 정책으로 진입 기회 감소, 꾸준한 관심 필요

 

 ○ 중국은 주요 프로젝트의 중국 국산화를 70% 이상으로 유지하라는 중앙정부 정책으로 외국기업의 진입기회는 줄고 있는 상황임.

 

 ○ 이러한 중국 측의 국산화 전략에도 전면 100%의 국산화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중국 지하철 건설 주요 시공사들과의 합작·협력 등을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토목건설, 장비 제조, 지하철 제어 설비 및 시스템, 재해방지 및 경보시스템, 지하철 통신, 철강, 시멘트, 석재, 전선 및 케이블 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  道交通横网券之星, 铁项度管理体系解方案,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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