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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산 과자에 맛들이는 중국인들, 한국 과자는?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11-09
  • 출처 : KOTRA

 

수입산 과자에 맛들이는 중국인들, 한국 과자는?

- 기존 자국산 과자에 대한 신뢰도 낮아, 수입산 과자 수요 증가세 -

- 시장 진출 시 품질을 앞세운 현지화 전략 필요 -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수입산 과자시장

 

 ○ 중국 각 대도시의 수입산 과자 시장 규모는 2007년 처음으로 10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현재 시장 규모는 2000억 위안을 넘어서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수입산 과자에 대한 수요는 매년 증가함. 특히, 2009년 멜라민 파동 발생 이후 중국 시장의 수입산 과자 수요량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함.

  - 특히 우한(武)을 비롯한 내륙 2선 도시의 수입산 과자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연간 수요 증가율은 30~50%에 달함.

 

2007~2011년 중국 수입과자 시장 규모

자료원: 中场调查网

 

 ○ 수입산 과자는 제품 신뢰도와 디자인 등에서 기존 중국산 과자를 압도함.

  -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 기업의 연이은 식품 사고로 자국산 과자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은 편임. 이와 달리 해외에서 생산된 과자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매우 높음.

  - 수입산 과자는 중국산 과자보다 제품 디자인 또한 뛰어나며, 이는 수입산 과자의 인기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음.

  - 수입산 과자 제품은 가격이 기존 중국산 과자 제품보다 2배 이상 비쌈에도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가격 핸디캡을 극복하고 있음.

 

□ 중국 내 수입산 과자시장 특징

 

 ○ 수입산 과자는 유럽, 미국, 한국, 일본, 동남아 제품이 있으며, 중국에 진출한 대표적 브랜드로는 미국의 Wrigley, PepsiCo, Kraft, 한국의 오리온 등 4대 브랜드가 있음.

  - 4대 수입 과자 브랜드는 중국 수입 과자시장을 과점함. 외국 브랜드의 선점효과와 앞으로 중국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을 감안할 때 4대 브랜드의 중국 내 입지는 더욱 굳어질 전망임.

 

중국 4대 수입산 과자 브랜드 시장점유율

자료원: 中食品连锁品牌协会

 

수입산 과자 4대 브랜드 제품 소개

브랜드

국가

제품 사진

온라인 가격(위안)

리글리

미국

8

펩시코

미국

19

크래프트

미국

18

오리온

한국

17

자료원: 淘宝网

 

□ 참고사항

 

 ○ 현지 대리상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수입산 과자 구매 시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 함.

  - 오리온은 중국 시장에서 자사의 주력 제품인 ‘초코파이’를 내세우는 동시에 중국인의 입맛에 맞춘 철저한 제품 현지화 전략을 구사해 중국 과자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바 있음.

 

 ○ 한국 과자 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 전망은 비교적 밝은 편임.

  - 현재 중국의 1인당 과자 소비량은 한국의 1/10 수준이나 막대한 국내 소비층과 경제성장이라는 요인이 맞물려 과자 소비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임.

  - 또한 현재 추진 중인 한-중 FTA가 체결될 경우 식료품에 부과되는 50% 관세가 철폐돼 한국 과자 브랜드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임.

 

 

자료원: 中场调查网, 中食品连锁品牌协会, 淘宝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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