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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연료산업의 선두주자, 체코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2-08-31
  • 출처 : KOTRA

 

CNG 연료산업의 선두주자, 체코

- 확대되는 CNG 연료시장 -

- 체코 정부와 기업의 꾸준한 장려 -

 

 

 

□ 체코의 주 기관과 기업의 활기찬 CNG 실용화 추진

     

 ○ CNG는 가정과 공장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압축한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 CH4)로 공기보다 가벼워 기존의 휘발유, 경유, LPG보다 안전하고 휘발유보다 50%의 가격절감효과가 있어 새롭게 각광받는 차세대 연료임.

 

 ○ 체코 정부는 지속적인 차량 증가에 대한 방안으로 대기가스 방출 감소와 연료비 절감 효과가 큰 CNG 차량의 실용화 방침을 세우고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지원 중임. 다수의 체코 기업들은 CNG 구급차와 버스, 청소차량 등의 구입을 고려하는 단계

 

 ○ 체코 내에서 운행되는 천연가스 차량들은 현재 화물차와 버스를 포함해 4000여 대에 불과하나 매년 그 수가 급증함. 체코 내  CNG 차량의 주 공급업체인 스코다는 올해 CNG 차량이 폭 넓게 확산될 것을 기대함.

 

 ○ 체코가스연합은 CNG 개발과 사용에 관한 지침을 작성 중이고, 2011년 2월에는 프라하에서 관련 국제회의 개최되는 등 2012년 체코의 가스 관련 업계는 타 유럽 지역보다 CNG 활용에 대해 더 큰 관심을 쏟음.

     

체코 내의 CNG 활용 현황

        

자료원: 체코 통계청

     

□ 확대되는 CNG 연료와 자동차 시장

     

 ○ 전도유망한 CNG 시장      

  - EU의 교통관련 정책에 따르면 2020년까지 통행차량 연료의 전체 소비량 중 천연 가스의 비율을 최소 10%로 증가할 것을 목표로 함.

  - 이에 따라 체코에서는 2005년부터 자동차 연료로서의 CNG 사용에 대한 프로그램을 추진 중

  - 현 체코 CNG 판매시장의 연간 성장률은 20~25% 수준이나 체코가스연합회는 2012년 높은 성장을 전망

  - 정부와 가스 업계가 실현한 CNG 지원 관련정책은 CNG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과 관심을 증폭시키는 한편, OEM CNG 차량들이 새로운 외국 자동차 브랜드들과 주유 장비 제조업체들을 매료시킴.

     

 ○ CNG 주유소 증가     

  - CNG차량의 증가와 함께 CNG를 취급 주유소의 숫자도 매년 증가

  - 체코를 경유하는 운전자들은 CNG 주유소에서 주유의 셀프 서비스가 가능하고 현금과 CNG CardCentrum 고객카드, VISA , EC/MC 카드로 지불 가능함.

  - 가스 관련 기업인 RWE Plynoprojekt, s.r.o., E.ON 그리고 Prazska plynarenska,a.s.와 장비 제조업체인 Bonett Gas Investment, a.s. 그리고 Vitkovice Cylinders, a.s.는 CNG 인프라 구축의 주된 주자들임.

 

          

     

 ○ 체코 자동차 메이커들, CNG 자동차 시장에 적극 참여   

  - IRISBUS IVECO, SOR Libchavy, Ekobus, TEDOM은 CNG 버스 생산에 주력하는 체코 내의 대표 기업들임. 이 업체에서 생산되는 모든 CNG 버스들은 EURO5 방출 기준을 준수했고 ‘향상된 환경 친화 차량(EEV)’의 범주에 포함됐음.

  - 이에 따라 체코의 많은 자치 당국은 CNG 버스를 전적으로 공공 운송수단으로 포함할 계획을 밝힘.

     

 ○ IRISBUS IVECO

  - 1993년 체코의 버스제조업체였던 Karosa을 인수, Vysoke Myto에서 버스 생산

  - 일반 상업용 차량과 버스 외에 CNG로 구동되는 미니버스 Daily와 대형 버스 CITELIS를 생산함.

 

모델명: CITELIS

- EEV와 EURO보다 높은 효율성과 낮은 탄소배출량을 자랑하는 새로운 CURSOR 8 CNG 엔진을 갖춤

- EURO6보다 CURSOR 8 엔진의 탄소배출량은 한도치의 60% 미만 차체: 12~18미터

- 인원: 86에서 148명까지 수용 가능

- 총연간 생산량: 1,200~1,500대 사이

- 주요 시장: 벨기에, 체코, 그리스

 

 ○ SOR Libchavy

  - SOR Libchavy s.r.o.사는 체코에서 두 번째로 큰 버스 제조업체. 고객 주문식 생산 방식으로 높은 품질과 수준을 자랑함.

  - 2010년, 체코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달성한 후 유럽 전역으로 진출 중

 

모델명: CNG BUS

- EURO5 배기가스 배출제한에 따라 LVECO CURSOR 8 CNG 또는 CUMMINS CGe 280 엔진에 의해 구동

- 다양한 버전을 특정 요구 사항(단거리용, 도심용, low-floor 등)에 따라 만족스럽게 선택 가능

- 차체: 12m의 총장, 2개 혹은 4개의 총장, 두개 혹은 4개의 출입문을 갖춤.

 

 시사점

     

 ○ CNG 시장에 주목하는 체코 기관들

  - 체코 환경부에서는 2016년부터 HCNG (수소와 CNG를 혼합하는 방식)를 사용한 버스 보급을 추진하고 체코 도시가스사 측에서는 CNG 차량이 OEM 방식으로 공급되면서 성능이 안정되면 CNG 연료 보급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예정이어서 체코의 CNG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임.

  - 한국 내에서는 CNG차량 생산기업은 현대자동차가 대표적이나 새로운 CNG시장에 OEM 차량 공급 등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한국 업체의 관련 기술 개발이 필요함.

  - 체코의 연료전지용 천연가스의 활용도가 증가됨에 따라 향후 가스 냉각기의 수요 또한 증가 예상

 

 

자료원: 체코 통계청, 체코 투자청, Irisbus(www.irisbus.com), SOR Libchavy(www.sor.cz),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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