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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전력망사업 변전소, 변압기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2-06-30
  • 출처 : KOTRA

 

체코 전력망사업 변전소, 변압기

-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이어주는 송전망 -

- 2023년까지 5개의 변전소 건설 예정 -

 

 

 

□ 배경

 

 ㅇ 체코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어져 독일에서 오스트리아로 수출되는 전력량을 포함해 전력 과부하를 겪음.

 

 ㅇ 수년간 불안정한 전력조류(power flow)의 빈도가 낮았고 지속 시간도 짧았지만 2011년 빈도가 급격히 늘어남.

 

 ㅇ 가장 큰 이유는 기상에 의존해 전력을 발전하는 풍력발전소가 발틱 해와 북부 독일지역에 현격하게 증가했기 때문임.

 

 ㅇ 발전소에서 큰 규모의 전력이 생산되더라도 독일의 송전시스템이 그 양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남부에 위치한 오스트리아의 소비지역까지 도달하기까지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그로인해 체코 전력망에 악영향을 끼침.

 

 ㅇ 또한 이 문제는 오스트리아가 에너지 수입을 늘릴수록 더욱 악화됨.

     

□ 송전시설

 

 ㅇ 에너지 공급에 중추적 역할

  - 큰 의미에서 송전 시설은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송전을 해주는 장비를 뜻하고, 변전소는 소비자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망으로 볼 수 있음.

  - 변압기는 전압을 낮춰 전기를 전력 공급망에 공급함.

  - 체코 송전사업은 고압 400㎸, 220㎸, 110㎸ 그리고 변압기지와 변전소로 구성됨.

 

 ㅇ 국영기업 쳅스가 송전사업 담당

  - 체코 송전사업은 국영기업인 쳅스(CEPS)가 담당하고 전력사업은 유럽 송전사업자네트워크(ENTSO-E : European Network of Transmission System Operators for electricity) 회원국과 16개의 라인으로 연관됨.

  - 쳅스는 일반 수력발전소와 양수식 발전소와 같이 원격 에너지 제어시스템을 통해 자력으로 전력을 운영하려고 함.

  - 쳅스는 사업 진행과 유지·보수, 송전시스템 개발, 유럽 전역의 다른 송전시스템 업체와 협력은 물론, 더 큰 전력시장 개발에도 주력함.

  - 이 송전사업은 체코 내 발전소와 전력수출입에 이용되는 발전소에서 소비지역 간 변압 수행을 포함함.

  - 체코 송전시스템은 주변의 5개 송전업체(50Hertz, TenneT, PSEO, SEPS, APG)와 연계하고 이들을 통해서 주변국들과 에너지를 교류하는데 이 송전업체들은 EU 의회에서 규정한 법률에 의거해 국가 간 송전 과부하 관리의 의무가 있음.

  - 송전가능 용량을 초과한 수요로 쳅스와 주변 송전사업자 간의 병목현상이 일어남.

 

 ㅇ 송전 제어 담당 쳅스컨트롤센터

  - 쳅스컨트롤센터는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체코 전력시스템 운영을 목표로 하며 송전제어(디스패치 컨트롤)을 담당함.

  - 송전시스템의 송전제어 작업은 운영계획, 실시간 송전제어와 운영평가로 구성됨.

  - 쳅스컨트롤센터는 실시간 송전제어 관련, 유럽 품질기준에 합당한 자동화컨트롤시스템을 보유함.

  - 메인 쳅스컨트롤센터는 프라하에서 위치하고 백업컨트롤센터는 오스트라바에 위치함.

 

□ 테크니컬 인프라

     

  기간 송전망(Backbone network)의 건설은 1980년에 완성돼 현재 송전되는 전압은 400kV와 220kV의 두 종류임.

 

  송전시스템은 39개의 변전소와 68개의 변압기를 갖춤.

 

  체코의 400kV와 220kV 송전네트워크(Backbone network라고 불림)는 체코 발전소에서 체코 전역으로 송전하는 기능을 하며 동시에 유럽 국가 간 네트워크에 중요한 일부를 차지함.

 

  체코 송전망은 국경을 넘어 주변국가와 연결됐고 따라서 동시에 기타 유럽 국가와 연결될 수 있음.

     

전압과 쳅스가 시공한 전력망의 총 길이와 변전소

종류

전력망 길이

비고

400kV lines

3,479 km

이중 또는 다중 라인 포함 (1,117 km)

220kV lines

1,909 km

이중 또는 다중 라인 포함 (1,016 km)

110kV lines

 84 km

이중 또는 다중 라인 포함 (77 km)

     

Facilities and equipment

CZ in total

400kV routes

 2,979 km

220kV routes

 1,371 km

110kV routes

 45 km

400kV line length

 3,479 km

220kV line length

 1,910 km

110kV line length

 83 km

400kV cross-border lines

 11

220kV cross-border lines

 6

420kV substations

 24

245kV substations

 14

123kV substations

 1

Transformation capacity

 18,830 MVA

400/220kV transformers

 4

400/110kV transformers

 44

220/110kV transformers

 20

Compensating power of 400kV shunt reactors

 660 MVAr

Compensating power of 35kV shunt reactors

 277.6 MVAr

Compensating power of 10kV shunt reactors

 408.6 MVAr

400kV shunt reactors

 4

35kV shunt reactors

 5

10kV shunt reactors

 9

 □ 쳅스의 변전소 건설 계획

 

 ㅇ 쳅스는 2023년 까지 5개의 400kV용 변전소 건설에 600억 체코크라운(약 313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힘.

 

 ㅇ 정교한 보안시스템은 회사의 변압기지 건설, 건물구조, 최신제어센터의 보호를 목표로 함.

 

 ㅇ 쳅스의 투자 계획은 전체 송전 네트워크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함. 신규 발전소와 연결 되는 송전가능용량이 증가될 예정이고 국가 간 협력이 강화되며 최종 소비자에 대한 전력공급과 보안상의 의무가 실질적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밝힘.

     

보강예정인 라인과 변전소

시설

길이 (km)

시작

종료

Vyskov - Chotejovice power line V480/V479

30,1

2010

2012

Krasikov - Horni Zivotice power line V458

79,3

2012

2014

Vyskov - Babylon power line V450/V428*

72,5

2017

2018

Vernerov - Vitkov power line V487/V488

75

2018

2019

Babylon - Bezdecin power line V451/V448*

54

2015

2016

Vyskov - Cechy Stred power line V410/V419*

98,3

2013

2015

Kletna transformer station

-

2010

2011

Chotejovice substation

-

2010

2011

Vitkov substation

-

2018

2019

Vernerov substation

-

2015F

2017

Kocin - Mirovka power line V406/V407

120

2018

2020

 V413   power line looping in the Mirovka substation

25

2019

2020

Kocin substation

-

2014

2020

Mirovka substation

-

2018

2021

Detmarovice substation

-

2016

2020

Liskovec substation

-

2023

2024

 * Construction of a parallel power line to the existing line

     

□ 전망과 시사점

 

 ㅇ 신규 변전소 건설 사업에는 스위치, 퓨즈, 변압기, 케이블, 커넥터, 절연기, 차단기 등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많은 제품을 포함함.

 

 ㅇ 한국 기업이 현지시장에 진출하려면 발주처와 연계되고 사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 필수적임.

 

 ㅇ 한국 기업들은 유럽 시장에 창고서비스와 AS를 제공할 수 있는 지점을 설립하는 것이 유리함.

 

 ㅇ 이미 경쟁은 매우 치열하지만 쳅스는 더 많은 회사들이 참여해 경쟁을 펼치길 바람.

 

 ㅇ 한-EU FTA를 통해 한국회사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할 수 있고 현지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를 요망함.

     

     

자료원: 무역관 자체 자료, CE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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