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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대표 장인 기업 Patek Philippe을 살핀다!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5-14
  • 출처 : KOTRA

 

스위스 대표 장인 기업 ‘Patek Philippe’을 살핀다!

- 빅토리아 여왕, 아인슈타인  유명인사들의 사랑을 받은 세계 최고의 명품시계 -

- 장인들의 전문성과 철저한 완벽성이 성공의 비결 -

 

 

 

1. 기업 소개

 

 o 폴란드 망명귀족인 앙뜨와느  파텍(Antoine de Patek)은 1844년 파리 박람회에서 시계 장인  아드리앙 필립(Jean Adrien Philippe)을 만난 뒤 1851년 지금의 “파텍 필립(Patek & Philippe)”을 설립함. 이후 필립의 뛰어난 기술력과 파텍의 우수한 경영 능력으로 회사는 성장을 거듭함.

 

 o 장 아드리앙 필립은 시계 기술자인 부군의 기술을 이어 받아 1842년 ‘열쇠 없는 시계’를 발명함. 당시 시계는 부속품인 열쇠로 태엽을 감아 사용하던 것을 감안하면 필립의 시계는 획기적인 발명품이었고 파텍을 만난 박람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하기도 함.

 

 o 파텍필립  시계의  번째 고객으로 1851년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과 부군 알버트로 알려짐. 그 이후에도 로마교황, 아인슈타인, 차이코프스키  많은 유명인사들이 파텍필립 사의 시계를 이용함.

 

 o 파텍필립 사는 1932년 다이얼을 납품하던 회사의 경영자였던 찰스 &  스턴가 인수했으며, 2009년 티에리 스턴 사장이 부임하면서 지금까지 4대째 가족 경영을 유지하고 있음.

 

Basel World 2012에서의 Patek Philippe

출처: 바젤월드에서 무역관 자체 제작

 

2. 성공 요인

 

  품질의 우수성: Geneva Seal & Patek Philippe Seal

 

 o 파텍필립은 2009년 이 회사가 시계의 고품질을 증명하는 ‘제네바 실(Geneva Seal)’을 훨씬 넘어서는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향후 생산될 모든 시계에 대해서 ‘파텍필립 실(Patek Philippe Seal)’을 적용할 것임을 표명함.

 

 o 기존 '제네바 실‘은 기술적 무브먼트에 한정된 품질 검사를 시행해왔음. 반면 ‘파텍필립 실’은 시계의 모든 부분에 품질을 보증하고 있음. 시계를 구성하는  필요한 무브먼트, 다이얼, 핸즈, 버튼, 스트랩, 팔찌, 버클, 등과 같은 모든 부품을 검열하고, 게다가 시계의 케이스와 보석 하나하나 까지도 보증하고 있어서 제네바 실보다 한층 높은 수준의 품질을 보증함.

 

파텍필립 

출처: 파텍&필립 사(Patek & Philippe) 홈페이지

 

  장인들이 만드는 시계

 

 o 뛰어난 기술을 중시하는 회사 분위기에 따라 시계 하나를 제조하는   분야의 장인들이 투입되는 분업형태를 띠고 있음. 디자인을 담당하는 장인부터, 연구, 세공, 조립까지 모든 부분에  200명 정도의 노하우를 가진 장인들의 손을 거치게 됨.

 

  o 시계의 무브먼트 하나를 제조하는 데, 그 부품의 복잡성에 따라 전문지식을 가진 장인들이 1200 ~1500단계를 통해 작업함.

 

 o 장인들의 기술은 세대를 거쳐 지금까지 약 170년의 역사를 거치며 전해 내려오고 있음.

 

 o 파텍필립 사는 그들의 고귀한 장인들의 기술로20개 시계 제작법의 핵심기술을 포함해 현재까지 80개 이상의 특허가 있음.

 

  철저한 검열

 

 o 시계의 가장 중요한 정확성을 지키기 위해 파텍필립 사는 다양한 테스트를 시행함. 비율의 정확성, 시계 태엽 기능의 온전함, 전원 공급, 내수성, 모든 외적인 부분까지 스위스에서 가장 엄격한 심사를 거침.

 

 o 자동적으로 태엽이 감기는 시계는 작업장에서 출고되기  보통 1200시간을 지켜봄.

 

 o 모든 시계가 온도, 기압, 진동, 자성  다양한 상황에 놓여도  정확성을 지킬  있도록 운동장치를 통한 증명을 거침. 20㎜ 이상의 칼리버는 일오차 -3에서 +2초 범위 내에 있어야 하고, 20㎜ 미만 칼리버는 일오차 -5에서+4초 범위 내에 있어야 함.

 

 o 마지막 테스트는 손목에 채워진 상태로 시행됨. 모든 부분이 만족되기 전에는 절대 배송되지 않는 것이 파텍필립 사의 원칙임.

 

  회사의 독립성

 

 o 1839년 창립이래 파텍필립 사는 가장 오래됐으며 제네바에 남은 마지막 가족경영 시계회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현재는. 대기업이나 시계 그룹에 속하지 않고, 자사만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가족경영을 지켜왔기에 그들만의 색깔을 자유롭게 나타낼  있었음.

 

 o 이러한 회사의 독립성으로 파텍필립 사는 그들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사업을 독자적으로추진할  있었으며 시계의 품질을 경이적으로 발전시켜 세계 최고의 시계작품들을 선보여 왔음.

 

 o 파텍필립 사에 있어서 독립성 추구는 회사의 핵심이고, 제품에 대한 지속성, 내구성, 신뢰성을 보장하는 것임.

 

  디자인의 참신성: 클래식함과 모던함의 조화

 

 o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파텍필립 사의 디자인 전문가들은 섬세한 작업을 지속하고 있음.

 

 o 디자인의 핵심은 클래식함과 모던함의 완벽한 조화임.

 

 o 대부분의 파텍필립 사의 시계는 대대로 전해지는 유산처럼 작용하기 때문에 시대를 초월하는 미를 추구하고 있음.

 

  독창적 신기술 개발

 

 o 파텍필립 사는 회사 내에 ‘신기술(Nouvelle Technologie)’ 부서를 별도로 두어, 새로운 기계장치, 기술, 제조 과정 등의 개발을 강조해 왔음. 지난 2년간 몰두해왔던 연구는 새로운 실리콘 기술이었음.

 

 o 그 하나가 실리콘 방탈장치(시계 톱니바퀴의 방탈장치)임. 이 장치는 스위스 레버식 탈진기(탈진 바퀴에 의해 흔들리는 앙그루가 진동판에 작용해 조속기를 진동시키도록 꾸민 탈진기)에 쓰이는 방탈 장치로, 무게가 가볍지만, 단단한 내구성을 가짐.

 - 항자성(抗磁性)의 성질을 띠고 있고, 방부 물질로 이루어져 있음. 또한, 실리콘의 특징으로 다른 어떤 금속보다 완벽한 주조가 가능하고, 무엇보다도 이끝면에서 윤활유를 필요로 하지 않음. 2005년에 나온 Annual Calendar Ref.5250 모델은 실리콘 방탈장치를 도입한  번째 시계임.

 

 출처: www.calibremagazine.com

 

 o 또 하나로, 스피로맥스(Spiromax)가 있음. 스피로맥스는 실리콘을 기초로 만들어진 균형 스프링으로 기계식 손목시계의 등시성에 기여하는 물질로 특허를 받았음.

  - 이 장치는 완전한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충격에 강하고, 온도의 변화에도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고, 쉽게 부식되지 않으며, 항자성(抗磁性)의 성질이 있음.

  - 또한, 파텍필립사의 스피로맥스는 이전의 Breguet에서 만들어진 스프링보다 3배나 얇아졌기 때문에, 시계의 기계장치를 최대한으로 얇게 제작할  있게 됐음.

 

Spiromax®

출처: journal.hautehorlogerie.org

 

3. 주요 제품

 

The 1st Patek Philippe Wristwatch

 

1868년 최초 손목시계로 개발

헝가리 여성고객을 위해 제조

The Supercomplication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시계

1999년 1100만 달러로 낙찰됐고,
세계에서
 가장 비싼 회중시계로 기록

The Caliber 89

 

파텍필립 사의 150주년 기념해 만든 시계

제작기간만 9년 소요.

2009년 경매를 통해  500만 달러로 낙찰

 출처: www.patekmuseum.com

 

4. 장인 기업을 통해  제조업 주력업종

 

 시계산업, 스위스 3대 산업으로 수출의 역군

 

 o 스위스의 시계산업은 이미 초반부터 고품질제품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세계 최초로 손목시계를 개발하는  시계 강국으로 자리매김. 오늘날에는 화학, 기계에 이어 스위스 최대 수출 품목군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1년 유로지역 채무위기 등에 따른 세계 경기 침체에도 19.3%의 플러스 성장을 기록함.

 

 o 수출대상국별로는 시계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홍콩, 중국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선진국 수출도  자리대 성장함.

 

 출처: 스위스 시계 협회

 

 o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시계 브랜드 40개 중에 외국회사 제조 12개 제품을 제외한 28개(Patek Philippe, Breitling, Franck Muller, Rolex, Piaget 등)가 스위스 제품임. 외국회사 제조 12개(Tag Heuer, Chopard 등)도 자본만 외국 소속이고 실제 생산은 스위스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다수임.

 

 o 시계 산업의 특장점은 작은 물량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성임. 또한, 시계는 수요나 가격의 변화에도 비탄력적인 재화로서  경제적 가치가 굉장히 높음.

 

 o 생산량을 기준으로  때, 스위스 시계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3% 남짓을 차지하지만, 금액 면으로 보면 세계의 60%를 차지함.

 

2011 세계 시계 시장

출처: www.worldwatchreport.com

 

 스위스 고급 인재 육성 프로그램

 

 o 앞서 언급한 파텍 필립사(Patek Philippe)와 같이 세대를 이어오는 장인의 기술을 지켜나가기 위해, 유명 브랜드마다 자신들의 도제제도를 시행하고 있음. 철저한 비밀을 지키며, 자신들의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음.

 

 o 스위스에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시계학교가 있음. 1824년 제네바에 설립된 시계 학교는 기존 세대의 정교하고 뛰어난 기술을 다음 세대에 체계적으로 전달할  있게 함. 현재 모든 전문 시계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의 수업과 실제 회사에서의 실습과정을 거쳐야 함.

  

5. 시사점

 

 장인기업 성공의 핵심, ‘뛰어난 장인 기술과 완벽성’에 있음

 

 o 장인기업 성공의 핵심은 ‘뛰어난 장인 기술과 완벽성 추구’에 있음.

 

 o 경제상황의 변화에도 회사의 철학을 지켜나가는 스위스 장인기업의 사례를 통해 사명을 지켜나가고 소신 있는 경영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 회사 성공의 열쇠가   있음을 유의해야 함.

 

 o 이러한 철저한 장인정신을 통해 스위스 시계산업은 세계 최고의 명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전 세계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으며, 스위스 메이드(Swiss Made)가 아니면 세계시장 진출조차가 어려워  세계 많은 시계 제조사들이 수출을 위한 기본 요건으로 스위스 메이드(Swiss Made)를 준수할 만큼 스위스의 위력은 강력한 것임.

 

 

출처: Patek Philippe, calibremagazine, hautehorlogerie, swissworld, 무역관 보유 자료  무역관 자체 제작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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