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3대 인터넷 쇼핑몰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2-05-04
  • 출처 : KOTRA

 

태국 3대 인터넷 쇼핑몰

 

 

 

□ 태국, 2012년 소매 전자상거래 24억3000만 달러 규모

 

 ㅇ 태국 카시콘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태국의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은 730억 바트(24억3000만 달러)에 달하며 연간 5% 성장을 지속할 것임. 전자상거래로 가장 선호하는 품목들은 의류, 가방, 신발 등 패션제품이 35%로 가장 높고,  뒤를 이어 화장품 31%, 약품과 건강보조식품 8% 등으로 나타났음.

 

 ㅇ 한편, 태국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1조4800억 바트(49억3000만 달러)이며, 이 중 소매 전자상거래의 비중은 5%로 나타났음. 소매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할인점(30%)이며, 소규모 가게(16%), 편의점(12%), 대형 백화점과 쇼핑몰(10%), 슈퍼마켓(4%) 등으로 나타났음.

 

태국 소매시장 시장점유 현황

자료: 카시콘연구소

 

□ 태국 3대 인터넷 쇼핑몰

 

1. Weloveshopping.com

 

 ㅇ Weloveshopping.com은 태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최대 인터넷 쇼핑몰로 True Digital Content & Media Co., Ltd,가 30만 개의 제품판매자를 유치해 운영함. Weloveshopping.com의 2011년 매출액은 90억 바트(3억 달러)에 달하며, 올해는 매출액이 95억 바트로 증가할 것임.

 

  Weloveshopping.com 이용자 현황

방문자 수

하루270,000명

페이지 뷰

하루 2.5백만

판매자 수

300,000개사

품목 수

7,000,000품목

자료: weloveshopping.com

 

Weloveshopping.com 초기화면

  자료: www.weloveshopping.com

 

 ㅇ 현재 weloveshopping.com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24개 카테고리로 구성됨. (의류·패션·시계, 화장품, 카메라, 장식품, 게임·장난감, 스포츠, 컴퓨터, 식품, 산업, 전자제품, 부동산, 음악·영화·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전화·통신기기, 책, 애완동물·식물, 수공예품, 유아용품, 여행, 악기, 사무용품, 가구, 골동품 등)

 

 ㅇ 상기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높은 분야는 패션(의류, 화장품)으로 전체의 40~45%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어 IT제품이 높은 인기를 얻음.

 

 ㅇ Weloveshopping은 온라인 페이지뷰, 다양한 결제방식, CRM, 고객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SMS와 이메일을 통한 광고 등 종합적인 E-commerce 서비스를 마케팅 전략으로 제공함.

 

2. Tarad.com

 

 ㅇ TARAD Dot Com Co., Ltd는 1999년에 설립한 인터넷 서비스기업으로 태국의 온라인 쇼핑 비즈니스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음. TARAD는 고객들이 온라인 판매 툴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잘 발달된 전자상거래 노하우로 고객들이 새로운 소비자들을 유치하고 재구매를 유도하며 매출을 증가시키도록 지원함.

 

 ㅇ 2009년에 TARAD는 세계 6위의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인 Rakuten Group과 합병했음. Rakuten Group의 성공적인 지식을 적용해 TARAD는 태국 내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급성장을 예상함.

 

TARAD.COM 초기화면

자료: www.tarad.com

 

 ㅇ TARAD는 weloveshopping.com과 마찬가지로 24개 분야로 구분된 서비스를 제공함. TARAD의 마케팅 전략은 안전성 보장, 결제방식 다양화, 더 많은 판매자, 경쟁력 있는 가격 등임.

 

 ㅇ 현재 Tarad.com에는 20만 개의 판매자가 있는데 이 중 Rakuten의 모델(판매자 지원, 비즈니스 분석시스템, 결제시스템)을 사용하는 판매자는1500개에 불과함. Tarad는 올해 말까지 700개 판매자가 추가로 Rakuten 모델을 사용할 계획을 세움.

 

 ㅇ Tarad.com은 현존하는 안드로이드와 블랙베리 플랫폼을 기반한 앱에 추가해 iOS 플랫폼을 위한 앱도 개시할 계획임. 그러나 현재 총 판매 중에서 휴대폰을 이용한 판매는 1%에 그침.

 

3. Sanook.com

 

 ㅇ 현재 태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는 Sanook.com은 올해 말까지 작년 대비 매출을 두 배로 늘여 태국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움. Sanook.com은 작년 9월 브랜드명을 Sanook Classified에서 Dealfish로 바꾸었음.

 

 ㅇ Sanook.com은 태국 현지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주제별로 구분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향후 'freemium'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예정임. 'freemium' 모델은 처음에는 참가업체들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향후 서비스를 추가하거나 확장할 때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임.

 

 ㅇ 현재 Sanook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는 sanook.com, dealfish.co.th, shopping.co.th가 있음.

 

Shopping.co.th 초기화면

 자료: www.shopping.co.th

 

□ 시사점

 

 ㅇ 태국 전자상거래 사업에 국내기업이 진출하는 데는 위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음. 각각의 인터넷 쇼핑몰은 태국어로 된 어려움이 있으나 활용방법이 각 사이트마다 소개됨.

 

 ㅇ 태국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차 성장하는 이유는 인터넷 활용률이 높아지고 IT기술이 발달하면서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성도 점차 높아지기 때문임.

 

 ㅇ 한편 소비자들이 아직도 온라인 구매를 꺼리는 요인으로는 웹사이트에 소개된 제품과 실제 배달된 제품의 차이 발생, 배달 시간 지연, 웹사이트의 속도저하, 판매자 접촉의 어려움 등으로 나타났음.

 

 ㅇ 태국은 스마트폰의 보급이 늘면서 현재 전체인구의 10%인 600만 명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함. 이들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매년 급증하면서 휴대폰, 태블릿 PC 등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상거래도 더욱 활성화되며 전자상거래 시장도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네이션, Weloveshopping.com, Tarad.com, Shopping.co.th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3대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