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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C2C온라인 사이트별 경쟁력 이모저모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23
  • 출처 : KOTRA

 

중국 C2C 온라인 사이트별 경쟁력 이모저모

- 중국 온라인 C2C시장에서 타오바오 점유율 90% 이상 -

- 텅쉰파이파이는 주요 타깃 고객층이 학생이기 때문에 소비창출 한계 -

 

 

 

□ 중국 온라인 C2C시장, 타오바오 독주 지속

 

 ○ 중국 온라인 C2C시장에서 타오바오왕의 시장점유율이 90% 이상으로 독주체제를 지속함.

  - 뒤이어 파이파이왕(拍拍網)이 9.0%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함.

  - 시장점유율 면에서 1위와의 격차가 매우 큼.

  - 중국 C2C 시장은 전체적으로 변화가 없고 안정적임.

  - 2011년 중국 온라인 C2C 교역액은 5944억5000만 위안임.

 

2011년 중국 C2C 온라인 구매 사이트 시장점유율

    

출처: 아이리서치

 

□ 주요 C2C 사이트 현황

 

 1) 타오바오왕(www.taobao.com)

 

 ○ 타오바오왕은 알리바바 그룹의 산하의 C2C사이트로 2003년 5월 10일 설립됨.

  - 타오바오왕은 중국 최대이자 최초의 C2C 플랫폼으로 시장점유율이 90%를 상회함.

  - 타오바오에는 회원전용 메신저인 아리왕왕(阿裏旺旺)이 있으며, 아리왕왕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간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함.

  - 사용자가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했을 당시 쇼핑몰 운영자가 아리왕왕 온라인 상태일 경우 사용자가 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됐음.

  - 이 때문에 쇼핑몰 운영자와 고객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음.

 

 ○ 타오바오왕에 온라인 매장 개설을 위해서는 개인 신분증 스캔본과 실명인증 절차 일환으로 개인이 신분증을 들고 찍은 사진이 필요함.

  - 취급품목은 법에 저촉되지 않는 품목 외에는 일반적으로 모두 허용됨.

  - 고객이 주문서를 보낸 후 판매자는 제품을 신속히 배송해야 하며 배송시기가 늦어질 경우 평가점수가 감점됨.

  - 점포에 대한 평가점수가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타오바오왕에서의 판매가 금지될 수 있음.

 

 ○ 교역액: 5374억 위안(2011년 기준)

 

 ○ 타오바오왕은 무료로 기본적인 상점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나 인테리어 수준이 매우 단조롭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 상점 인테리어 유료 서비스는 크게 3가지로 나뉨.

  - 표준형은 30위안/월, 확장형 68위안/월, 플래그십스토어 버전은 2329위안/연임.

  - 타오바오에는 타오바오즈통처(淘寶直通車)와 타오바오커(淘寶客)라는 서비스가 있음.

  - 타오바오즈통처를 이용하면 상품광고를 검색 결과의 웹페이지 화면 우측 혹은 아래쪽 혹은 관련제품 프로모션 웹페이지 화면에 포스팅 가능함.

  - 이를 통해 기업은 회사홍보가 가능함.

  - 타오바오즈통처는 클릭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해야 함.

  - 기업이 이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타오바오즈통처에 500위안의 보증금을 지불해야 함.

  - 타오바오커는 전문적으로 상품홍보에 종사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상품 판매 후 타오바오커와 기업이 기여도에 따라 이윤을 나눠가짐.

  - 신용인증('소비자보호제' '7일내 무상교환')등을 받게 되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음.

  - 신용인증 중 '소비자 보호제'에 필요한 보증금은 1000위안임.

 

타오바오의 대표 유료서비스 '타오바오즈동처'

    

출처: 타오바오왕

 

 2) 파이파이왕(拍拍網)(www.paipai.com)

 

 ○ 텅쉰 산하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인 파이파이왕은 2005년 9월부터 온라인사업을 시작해 2006년 3월부터 정식 운영됨.

  - 현재 중국 2위의 C2C 전자상거래 플랫폼임.

  - 파이파이왕의 주요 취급제품은 여성용 제품, 남성용 제품, 온라인게임, 디지털제품, 휴대폰, 생활제품, 운동제품, 학생용제품, 특혜상품, 육아제품, 문구용품, 주류 등임.

 

 ○ 파이파이왕에서의 온라인 매장 개설방법은 타오바오왕에 매장을 개설하는 방법과 기본적으로는 유사함.

  -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신분증 스캔본을 제출해야 하며 판매자가 매장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을 경우 규정에 따라 평가점수가 감점됨.

 

 ○ 교역액: 532억 위안(2011년 기준)

 

 ○ 파이파이왕의 유료서비스로는 신용인증이 있음.

  - 신용인증 종류는 '안심신용보증', '7일 환불제도와 14일 보상제도', '14일 보상제도'가 있음.

  - 그 중 '안심신용보증'의 보증금은 이용서비스에 따라 1000~3000위안으로 차등 부과됨

  - 단, 파이파이왕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환불제도는 몇몇 주요 도시에 국한됐다는 한계가 있음.

 

'안심신용보증' 서비스 관련 사진

    

출처 : 파이파이왕

 

 3) 이취왕(易趣網)(www.eachnet.com)

 

 

 ○ 이취는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이베이와 중국의 대표 포털사이트이자 무선 인터넷 기업인 TOM이 공동으로 설립한 합작기업으로 2006년 12월 온라인 영업을 시작함.

  - 1999년 8월 이취는 상하이에 지사를 설립함.

  - 2002년 이취는 이베이와 합작하면서 회사명을 'EBAY 이취'로 바꿈.

  - 2006년부터 이베이는 TOM과 합작함.

 

  기업은 등록 직후 온라인상에 바로 매장을 열 수 있음.

  - 등록제품수가 10개 미만이고, 총 판매금액이 1000 위안 이하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창고식 판매를 할 수 없으며 추천기능을 이용할 수 없음.

  - 은행의 실명절차를 거친 사용자는 전문 매장을 개설할 수 있음.

  - 은행의 실명절차를 거친 사용자는 자유롭게 이취왕 사이트에 제품 진열이 가능함.

  - 이취 매장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매장에 대해 절대적인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온라인 거래상 모든 행위를 책임짐.

 

 ○ 교역액: 35억7000만 위안(2011년 기준)

 

 ○ 이취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는 2개로 구분됨.

  - 교역책임비는 월 누적 판매액이 5000위안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의 5%에 해당하는 서비스요금임.

  - 특색 기능비(광고)는 사용자가 제품 명칭을 강조하도록 표시할 때 지불하는 소액의 서비스비용임.

 

□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경쟁력 분석

 

 ○ B2B 분야에서는 알리바바가 50%가 넘는 시장점유율로 동종업계 1위 자리를 고수하지만 환치우즈위엔, 후이총왕등도 각자 영역에서 우위를 점함.

  - 환치우즈위엔왕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가장 많으나 소요비용도 가장 높음.

  - 후이총왕이 제공하는 서비스도 비교적 많은 편이나 가격적으로는 후이총왕이 가장 경쟁력이 있음.

  - 알리바바는 규모와 효용면에서 큰 강점을 지님.

 

 ○ B2C시장 진출관련 복잡한 절차가 꺼려진다면 직접판매방식을 위주로 하는 B2C 온라인 전자상거래사이트 진출을 고려해 볼만함.

  - B2C사이트별로 징둥샹청은 IT, 디지털제품 판매, 운수, 고객서비스에서 강점을 보유하며 수닝이마이는 가전제품의 설치, 수리에서 경쟁력이 있음.

 

 ○ C2C 영역에서 타오바오왕은 절대적인 우위를 점함

  - 타오바오가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는 하나 서비스, 자체규범, 소비자 체험행사를 기준으로 보면 다른 사이트에 비해 우위에 있음.

  - 텅쉰파이파이는 2억여 명이 넘는 QQ회원을 주요 타깃고객으로 하나 주 고객층이 학생이기 때문에 소비능력에 한계가 있음.

  - 이취의 가장 큰 강점은 해외상품과 중국 매매상을 연결하는 것이지만 타오바오도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구매대행이 이취만의 강점이라고 보기는 어려움.

  - 종합적으로 볼 때 타오바오왕은 동종업계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두 업체에 비해 크게 앞서는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타오바오왕, 파이파이왕, 이취왕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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