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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명 온라인 B2B기업 제대로 활용하기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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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명 온라인 B2B기업 제대로 활용하기
- 알리바바, 기업을 대신해 신용을 보증하는 청신통 서비스 개설 -
- 후이충왕의 온·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전방위 서비스, 온라인 B2B업계 모범사례로 꼽혀 -
□ 작년 한해 온라인 여행상품 판매 크게 늘어
○ 아이리서치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11년 B2B, B2C, C2C, 여행상품 예약 등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교역규모는 7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46.4% 성장함.
- 향후 3~5년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임.
- 2015년 전자상거래 교역규모는 26조 5천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작년에는 예약대행과 온라인여행상품 온라인 직판규모가 크게 늘었음.
- 앞으로 전체 온라인 거래에서 여행상품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08~2015년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교역규모
출처 : 아이리서치
□ B2C 매출비중 빠르게 늘어
○ 2011년 중국의 B2C, C2C 교역규모는 7735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67.8% 증가함.
- C2C교역규모가 5,944.5억 위안, B2C교역규모(플랫폼식 B2B 포함)는 1791억1000만 위안임.
- 카테고리 킬러형 사이트를 통한 거래가 늘면서 B2C매출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음.
- 중국 온라인 시장 교역규모가 중국의 소비재 도소매유통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 2.9%에서 2011년 4.3%로 늘어남.
- 2011년에는 5%를 돌파한 것으로 추산됨.
2009~2015년 중국 온라인 쇼핑 교역규모
출처 : 아이리서치
○ 중국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도 성장가도를 달림.
- 아리(阿里)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1년 말 중국 전자상거래 서비스기업이 15만 개사이며, 전자상거래 서비스 매출이 1200억 위안에 달함.
- 2015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매출액이 1조 위안을 돌파, 장차 13조 위안에 이르는 전자 상거래 시장의 구심점이 될 전망임.
○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1년 12월 중국의 B2B 전자 상거래 기업 매출액이 13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36%증가함
○ 알리바바, 후이충왕(慧聰網) 등 중국의 주요 온라인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총 1만500개에 달함.
- 2011년 중국의 주요 B2B 서비스 시장 점유율 3대 기업은 알리바바, 환치우즈웬(環球資源), 후이충왕임.
- 뒤를 이어 중국즈자오왕(中國制造網), 워더강티에왕(上海鋼聯), 왕셩셩이바오(網盛生意寶), 환치우스창(環球市場)과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진인다오(金銀島), 둔황왕(敦煌網)등이 있음.
2011년 중국 B2B 기업 시장점유율
출처 : 중국 전자상거래연구센터
□ 중국의 주요 온라인 B2B기업 현황
① 알리바바(www.alibaba.com)
○ 알리바바는 1999년 중국 항저우시에 설립됐으며 B2B 관련 알리바바 산하에 3개의 주요 온라인 플랫폼이 있음.
- 3개 플랫폼은 전세계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한 국제교역사이트인 www.alibaba.com, 중국 국내거래를 위주로 한 www.1688.com, 전세계 도매거래를 위주로 하는 www.aliexpress.com임.
- 알리바바는 크기가 작거나 소규모 화물을 구입업체에게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음.
- 알리바바는 현재 240개 국가(지역)에 7630만 명의 회원이 있음.
○ 영업이익 : 64억2000만 위안(2011년)
○ 회원가입은 무료이며, 정보 포스팅은 심사를 거쳐 결정됨. 심사에 걸리는 기간은 통상 3일 이내이며 심사통과 여부는 인터넷을 통해 발표됨.
○ 알리바바의 유료서비스로는 청신통(誠信通), 지역 패키지서비스, 왕샤오바오(網銷寶)서비스가 있음.
- 청신통은 알리바바가 기업을 대신해 신용을 보증하는 서비스임
- 청신통 서비스 혜택을 받을 경우 구매상측으로부터 신뢰를 높일 수 있음.
- 알리바바는 기업에 홈페이지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며 일정한도의 대출담보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 알리바바의 서비스 패키지에는 온라인 점포 외관 디자인, 회사소개와 제품정보에 대한 전자문서화(최대 100개), '회사 조감도' 전자 문서화(최대 100장), 알리바바의 웹사이트 이용 기본 교육가 포함됨.
- 왕샤오바오는 가격경쟁 순위 검색을 도와주는 서비스임.
- 이 서비스에 가입한 기업은 몇몇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10위권내에 포함될 수 있음.
- 왕샤오바오 서비스는 클릭수에 따라 비용이 부과되며 최저가는 2000위안임.
② 환치우즈웬왕(環球資源網)(www.globalsources.com)
○ 국제거래 사이트로 일반적인 소싱정보이외에도 온라인 전시회, 소싱정보 보고서, 소싱관련 온라인 잡지, 개별기업 온라인 소싱이벤트란을 구축해 매치메이킹 지원 및 정보를 제공함.
- 환치우즈웬의 118만 명의 국제 바이어중 85개사가 전세계 100대 소매상임.
○ 영업이익 : 2억2500만 달러(2011년)
○ 회원가입은 무료임.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회사주소, 전화, 팩스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함.
- 환치우즈위엔왕 직원이 전화로 정보 사실확인을 하며 이 과정을 통과해야 회원가입이 가능함.
- 회원가입 후 상품 공급 정보 포스팅이 바로 가능함.
○ 환치우즈웬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로는 인터넷 서비스, 구매 교역회 서비스가 있음.
- 인터넷 서비스로는 광고, 인터넷 검색 시 상위기업으로 표시, 브랜드 제품 공급상 전문란에 기업 로고를 표시해 주는 것 등이 있음.
- 구매교역회서비스는 정기간행물 광고, 전시현장 신제품 발표회, 기자회견, 실외전시판 광고 등이 있음.
환치우즈웬 서비스 이용료
홈페이지 로고광고
3,600위안
키워드 검색순위 우수제품 검색순위
1위
3,600위안
2위
3.200위안
3위
2,800위안
4위에서 20위
1,200위안/년
브랜드 제품 공급상 전문상에 기업 로고표시
10,000위안/년
출처 : 환치우즈웬
③ 후이충왕(慧聰網)(www.hc360.com)
○ 1992년에 설립된 중국 굴지의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 제공업체임.
- 기업 산하에는 온라인 거래 사이트인 마이마이통(買賣通), 풍부한 전통 네트워크를 갖춘 후이충상칭광고(慧聰商情廣告), 중국컨설팅대전(中國資訊大全)이 있음.
- 후이충왕은 상품 심층정보 등 보고서도 제공함.
- 후이충왕은 온라인/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 중임.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활동이 중국 B2B업계의 모범사례로 꼽힘.
○ 회원가입 방식은 알리바바 B2B와 유사하며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회사명과 연락처를 제공해야 함.
- 상품공급을 위한 필수정보는 알리바바보다 적으며 정보 포스팅이 상대적으로 쉬움.
○ 영업이익 : 4억9400만 위안(2011년)
○ 후이충왕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로는 마이마이통이 있으며 가격은 2999위안/2년임.
- 마이마이통은 온라인 상점 인테리어, 시시각각 변하는 바이어 동향과 경쟁업체 분석, 온라인 구매 상담회, 웹페이지 광고, 기업보증, 바이어 검색 등이 있음.
자료출처 : 아이리서치, 알리바바, 환치우즈위엔왕, 후이총왕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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