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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소비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3-07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소비시장 트렌드

- 천연·웰빙·고급·첨단 제품이 인기 -

 

 

 

□ 천연재료 유기농 화장품 인기 몰이

 

1. 트렌드 주요 내용

 

 ㅇ 열대기후인 인도네시아는 여성의 85%가 올리브색 계열의 검은 피부를 지니어 하얗고 밝은 피부를 열망, 미백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 화장품이 인기

 

 ㅇ 최근에는 화학성분 화장품의 피부 부작용 우려로 과일, 허브, 올리브 등 천연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화장품의 인기가 급상승

 

 ㅇ 지난 수년간 계속된 경제 성장으로 실질 소득이 증가하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2012년도에도 천연 화장품의 인기는 지속될 것임.

 

2. 히트 상품

 

 ㅇ 인도네시아 제1위의 천연 화장품 제조기업 Martha Tilaar Group은 발리 특산 감귤, 쌀, 자몽의 추출물과 비타민 E를 주성분으로 하는 Citrus Paradise Body Butter를 출시해 인기리에 매월 1만5000개를 판매함.

 

 ㅇ 영국산 브랜드 Body shop은 농약과 비료를 쓰지 않은 망고를 주 성분으로 하는 유기농 Mango Body Lotion으로 인도네시아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매월 2만1000개를 판매 중

 

3. 한국상품 성공사례: The Face Shop의 White tree

 

 ○ 더페이스샵은 산자나무 추출물과 비타민 등을 주요 성분으로 하는 미백효과가 뛰어난 스킨케어 화장품인 White tree를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 인도네시아 여성들의 흰 피부에 대한 동경과 화장품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해 ‘자연주의’라는 브랜드 본래의 콘셉트에 맞춰 식물성 추출물로 제작한 제품임을 적극 홍보, 여심을 사로잡음.

 

 ○ 피부관리 전문가(Skin Care Expert)를 매장에 배치해 소비자에게 종합적인 피부관리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고객 충성도 향상을 위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

 

 ○ 김현중, 전지현 등 한류 스타의 전신 광고사진을 매장에 부착해 제품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등 한류붐을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했고 2005년도에 1호점을 개설한 이래 인도네시아 전역 대형 쇼핑몰 내에 35개 매장을 확보하는 등 지속 성장 중

 

 

4. 현지 전문가의 견해

 

 ○ Martha Tilar Group의 마케팅 이사인 Uri Handayani에 따르면 새로운 소재의 화장품에 대해 소비자와 언론의 관심이 커지기 때문에 이러한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

 

 ○ 웰빙과 건강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제고되면서 최근에는 천연식물 외에 진흙, 바닷물 등 미네랄 성분을 주 원료로 하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커지며 미네랄 화장품의 효능과 유용성에 대한 특집 기사를 게재하는 미용잡지가 늘어남.

 

 ○ 그러나 현재까지 미네랄 화장품을 만드는 현지 기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외국기업은 이러한 틈새를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음. 이슬람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는 화장품에 글리세린, 케라틴, 골라겐 등 돼지고기 성분이 함유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것은 기본 사항

 

□ 프리미엄 전자제품 폭발적 수요 증가

 

1. 트렌드 주요 내용

 

 ○ 10만 명에 달하는 금융자산 100만 달러 이상의 고액 순자산 보유자(High Net worth Individual) 그룹이 연간 20% 이상 증가하며 최상위 소득층에서 고급품에 대한 왕성한 소비력을 과시

 

 ○ 전문직에 종사하는 고소득 젊은 층과 최근 경제성장으로 늘어난 중산층도 프리미엄 전자제품 구매 대열에 합류

 

2. 히트 상품

 

 ○ 스마트폰 판매량이 2010년 600만 대에서 2011년 1100만 대로 전년대비 83.3% 증가했으며, 2012년에는 판매량이 1900만 대로 늘어날 것임.

 

 ○ 2010년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태블릿 PC는 휴대의 간편성과 서구의 첨단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젊은 층의 인기로 2011년 현재 인도네시아 컴퓨터 시장의 16%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

 

 ○ 태블릿 PC의 2011년 판매량은 90만 대이며, 2012년은 30% 증가한 120만 대로 폭발적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 금액기준 시장규모도 2011년 5억4000만 달러에서 2012년 7억 달러를 넘어설 것임.

 

3. 한국 상품 성공사례: LG 시네마 3D TV

 

  LG 전자는 편광방식의 3D 안경과 인터넷 검색, 스마트폰, PC와의 콘텐츠 공유가 가능한 스마트 기능을 갖춘 3D TV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함.

 

 ○ 인도네시아의 3D TV의 역사는 2010년 삼성전자와 LG 전자가 처음 제품을 출시하면서 함께 시작됐음.

 

 ○ 출시 첫해에는 소비자의 인식 부족과 47인치 제품이 6400달러에 달하는 등 높은 가격으로 판매량이 약 4000대에 머물렀으나 2011년은 8배가 증가한 3만 대에 이르며, 2012년도에도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

 

 ○ 시장조사 기관인 Gfk에 따르면 2011년 LG전자는 3D TV 시장점유율 46%로 1위 자리를 지킴. 2010년 판매량은 1840대에서 2011년은 2만3000대로 무려 12배 이상 증가

 

 ○ LG 전자 인도네시아 법인의 마케팅 담당 Terry Santos는 시네마 3D TV의 성공으로 시장 점유율 80%도 가능하다고 자신

 

 ○ LG 전자는 인도네시아 3D TV 시장을 처음 개척한 개척자의 이점을 활용해 가격 설정 등 시장 환경을 능동적으로 주도해왔음. 아울러 기존 셔터 안경 방식의 3D TV 문제점인 어지럼증의 개선을 위해 편광방식의 안경을 채택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고, 가격을 전년 대비 35% 인하해 시장의 외연도 확대한 것으로 평가받음.

 

 

4. 현지 전문가의 견해

 

 ○ Eleccronics Marketing Club의 관계자는 최고급 제품은 시장 지배자와 추격자가 누리는 편익의 크기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므로 3D TV는 안경 없이 시청할 수 있는 제품 개발 등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

 

 ○ 기술 혁신과 더불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타깃 고객을 최상위 고객층에서 중산층까지 넓힐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서는 기존 모델의 가격은 인하해서 중산층을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고 최상위 고객층은 첨단기능을 갖춘 신제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Two Track 접근법이 필요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터,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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