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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강소기업 시리즈(1): 자동문 업계의 세계 최강, Agta Record사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3-07
  • 출처 : KOTRA

 

스위스 강소기업 시리즈(1): 자동문 업계의 세계 최강‚ Agta Record‘

- 신뢰성, 안전성, 소음의 최소화 추구, 100% 본사 검열로 꾸준한 품질 유지 -

- 철저한 고객 요구 위주 경영, 인력양성 노력, 기술적 우위 추진이 성공 비결 -

 

 

 

o 1인당 GDP 7만 달러대인 부국 스위스는 금융업, 제약을 위주로 한 화학산업, 기계산업, 우주항공산업 등 많은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한 국가임.

o 스위스 경제의 특징은 강한 중소기업이 각 산업의 기반을 형성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이 스위스 내 생산시설의 약 99%, 총 고용의 67%를 차지함.

o 스위스 중소기업 중에는 세계적으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세계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들이 많은데, 이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음.

 - 그들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특화하고 고객 니즈에 기반을 둔 전문성·신뢰성 보유 및 꾸준한 기술 개발

 - 총체적 비즈니스 플랜(타겟 고객 설정, 고객 니즈에 발맞춘 제품 개발, 안정적 유통채널 구축, 제품 공급, A/S 등)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계획하고 철저히 수행

 - 충분한 자기자본을 보유하고 있거나 안정적인 자본 확보를 통해 공격적인 시장 진출 도모

 - ‘정확성’, ‘정밀성’ 등을 기반으로 하는 스위스 국가 이미지를 적극 활용

 o 취리히 무역관은 2010년에 이어 ‘스위스 강소기업 시리즈’를 소개하면서 스위스 경쟁력 보유 중소기업의 성장과정, 성공 요인 등을 분석해 우리 중소기업의 세계 진출에 벤치마킹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1. 개요

 

□ 1인 기업으로 시작해 ‘자동문 시스템 분야’의 세계 선도주자로

 

 o ‘Agta Record’사는 1953년 헬무트 하인쯔 분?(Helmut Heinz Bunzl)이 1인 회사로 설립함.

 

 o ‘Agta Record’사는 스위스 최초로 회전문의 기어를, 1958년에는 자동문을 개발했음.

 

 o 이후 자동문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업체로 성장했는데, 제조분야는 자동 슬라이딩 도어 및 관련 주변용품; 직선식, 망원식, 접이식, 회전식 도어; 비상구 시스템; 밀폐용, 위생용, 도난방지용 도어; 연기 및 화재방지용 슬라이딩 도어; 곡선 및 둥근형 슬라이딩 도어; 산업용 고속 도어; 일방향 보안 접속 시스템 등임.

 

 o ‘Agta Record’사에는 201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744명이 근무하고, 2억2700만 유로의 매출액을 시현함.

  - 270명이 스위스 Fehraltorf 시 소재 본사에서 근무함. 프랑스, 독일, 미국에 생산기지가 있으며 50개국 이상에 판매 에이전트가 있음.

 

Agta Record 본사

출처: ‘Agta Record’사의 홈페이지

 

 고용인원 추이

 매출액 추이

출처: ‘Agta Record’사의 홈페이지

 

사명

Agta Record AG

제조분야

자동문 시스템 및 관련 주변용품

주소(본사)

Allmenstrasse 24, 3820 Fehraltorf

홈페이지

www.agta-record.com

활용분야

공공 건물, 병원, 고급 호텔 등

해외활동 현황

프랑스, 독일, 미국 등지에 생산기지, 그 밖에 50여 국에 판매 에이전트 있음.

 

□ 제품의 생산-조립-품질 조절의 모든 공정을 스위스 내에서 추진

 

 o ‘Agta Record’는 취급하는 모든 종류의 자동 도어 시스템을 스위스 내에서 생산·조립하며 품질 조절을 진행하는 등 전 공정을 스위스 내에서 추진함.

 

 o 뿐만 아니라 도어 시스템에 필요한 PCB, 도어 컨트롤러, 센서장치, 원격제어장치, 통신 모듈 등 모든 전자부품을 자체 제작함.

 

 o 이러한 전 공정과 필요 부품의 스위스 내 생산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유지함.

 

2. 성공 요인

 

□ CS 경영차원에서의 성공 요인: 고객요구 위주의 ‘고객 맞춤형 제품/서비스’ 제공

 

 o ‘Agta Record’사의 성공에는 회사 설립 초기부터 ‘고객중심적인 회사경영’에 있음. 즉, 상이한 개별고객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해 디자인 개발, 제조, 설치 및 유지하는 것임.

  - 고객의 니즈에 대해 전적으로 열린 사고로 대하고 최대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함.

 

□ 인적자원 경영에서의 성공 요인 : 내부고객인 ‘직원’의 만족도 제고

 

 o 기업 성공의 핵심요소로 ‘직원의 만족감 제고’를 평가하고, 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동기부여와 역량강화에 노력을 기울임.

 

 o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해 전문 기술교육 등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해 직원들이 전문지식을 꾸준하게 습득하고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함.

 

□ 기술적 성공요인 : 고품질의 도어 솔루션과 비용절감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

 

 o ‘Agta Record’사의 도어 솔루션은 'Record System 20'에 기반하는데, 소음이 거의 없고 ‚Swiss Made‘ 특유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특징으로 함.  이 때문에 ‚Agta Record’사는 기타 경쟁사보다 기술적 우위를 가진다고 함.

 

 o 시장에 출시되는 다양한 모델류는 'Record System 20'에 기초해 동일 부품들을 사용하므로, 조립이 빠르고 보수유지비용이 낮으므로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약되는 장점이 있음.   

 

 o 더 나아가 제품의 전자시스템 구성 요소들은 상호작용하므로 안전성과 보안성을 제고함.

 

Record System 20 – 기계 및 전자부품

출처: Agta Record의 홈페이지(www.agta-record.com)

 

3. 향후 계획

 

□ 유로지역 경기 침체, 스위스프랑 강세에 대처한 비용감축, 고객·투자가 신뢰도 회복에 경영 중점

 

 o Agta Record는 자동문 및 건물 자동화 분야에서 기술적으로나 시장점유에서 세계 선두위치를 점하고 유지하기 위한 야심찬 목표를 설정함.

 

 o 2011년 이후 지속되는 유로지역의 채무위기, 스위스프랑의 강세,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는 비즈니스 여건 악화와 리스크를 야기함.

 

 o Agta Record는 이러한 어려운 비즈니스 여건에 대처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효과적 비용 감축과 고객 및 투자가의 신뢰 및 만족감 제고에 주력 예정임.

 

 o 그 밖에는 아시아 등지에서의 해외 아웃소싱을 늘려 생산비용 최소화 및 판매가 인하에도 노력할 예정임.

  - Agta Record는 글로벌 파트너링(GP), 역지사화사업 등 KOTRA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의 아웃소싱 확대도 다각적으로 모색 중임.

 

3. 시사점

 

Agta Record의 비즈니스 성공에는 여러 성공 요소가 있으며, Agta Record의 경영진이 우리 중소기업에 전달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음.

 

□ 다양한 비즈니스 문화 존중

 

 o 기업은 처음부터 세계시장을 향한 큰 목표를 두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 때 각 국의 비즈니스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매우 필요함. 이는 고객과의 신뢰 구축에 기본요소임.

  - 한 예로 스위스 등 독일어권에서는 시간의 철저한 준수가 매우 중요함.

  - 유럽 비즈니스권에서는 미팅 시 사전에 미팅 내용을 철저히 준비하는 것도 필수적이며, 고객의 인콰이어리에 항상 성실히 대응하는 자세도 중요함.

 

□ 자사 품질에 대한 신뢰와 시장에 따라 제품가격을 차별화하는 전략도 중요

 

 o 최고의 품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며, 궁극적으로 자사 제품의 품질에 대한 스스로 신뢰가 있어야만 고객을 확신시킬 수 있음.

 

 o 또한 상이한 해외시장에 대한 제품 가격의 유연성이 필요함. 이를 위해서는 진입하려는 시장의 가격선을 미리 충분히 숙지하고 가격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출처: Agta Record 경영진과의 인터뷰, KOTRA 취리히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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