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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유기농 제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2-24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유기농 제품 시장 동향

- 중산층 확산과 웰빙 바람으로 유기농 제품 수요 확대 -

 

 

 

□ 시장 규모

 

 ㅇ 인도네시아 농림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경작지 면적은 총 2500만 헥타르이며, 이 중 약 0.2%에 해당하는 5만 헥타르에는 유기농 농산물이 재배됨. 유기농 경작지 1헥타르의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액은 6000달러로 추산되며 생산액 기준으로 인도네시아 전체의 유기농 시장규모는 약 3억 달러로 평가됨.

 

 ㅇ 한편, 인도네시아 경제의 호황과 중산층 확산에 따라 웰빙에 대한 관심도가 더해져 점차 유기농제품의 수요가 늘어나며 인도네시아 전체 가구 수의 10%에 해당하는 약 1500만 가구가 유기농 제품을 소비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함.

 

 ㅇ 가장 인기인 제품은 유기농 커피, 채소, 쌀이며, 매년 시장이 20~30%의 신장세를 시현함. 경작 면적은 유기농 커피가 전체의 60%인 3만 헥타르로 가장 넓으며 유기농 채소는 1만8000헥타르 면적에서 재배됨.

 

 ㅇ 유기농 식품의 인기에 퇴비, 액체비료 등 유기농 비료의 수요도 덩달아 뜀. 인도네시아는 약 40개의 유기농 비료 제조회사가 있으며 전체 생산규모는 4만4000톤에 달함. 현재 농가의 약 10%만이 유기농 비료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유기농 비료시장의 발전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음.

 

□ 주요 유통 채널

 

 ㅇ 유기농 제품은 자카르타, 수라바야 등 중산층이 밀집한 대도시의 전문 유통매장에서 주로 구입됨. 주요 유통채널은 다음과 같음.

 

 1) Rach Market: 1999년 오픈한 이래 유기농 전문매장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왔음. 유기농 채소와 유기농 육류를 주로 판매하며 무설탕 제품, 당뇨병, 자폐증 등 각종 질환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도 취급. 타깃층은 최상류층과 중산층임. 인도네시아 주요 유기농 생산업체 약 100개사에서 신선한 제품을 공급받으며 유기농 육류는 호주에서 수입함.

 

 2) Organic Club Store: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앞세워 채소, 과일, 육류 등 약 70종류의 유기농 제품을 판매. 인도네시아 유통체인으로는 드믈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3) Healthy Choice: 2004년에 설립됐으며, 유기농 채소, 양념, 과자 등을 주로 취급함. 유기농 원료로 만든 빵과 각종 요리를 판매하는 레스토랑과 베이커리를 함께 운영

 

 4) The Food hall: 일본계 백화점 체인인 SOGO 계열사로 과일, 채소, 시리얼, 주스, 파스타, 과자류 등 각종 유기농 제품을 판매. 플라자 인도네시아, 그랜드 인도네시아와 같은 대규모 고급 쇼핑몰에 주로 입점

 

□ 유기농 인증과 가격 수준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고 생산자를 적극 보호하기 위해 'ORGANIK Inodnesia'라는 유기농 인증제도를 운영함. 인증서는 Board of Indonesia Organic Certification (BioCert)를 통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음.

 

 인도네시아  유기농 인증 마크

          

 

 ㅇ 유기농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2~3배 정도 비싼 가격에 판매됨.

 

주요 유기농 제품의 가격

            (단위: 루피아)

종류

1킬로그램당 가격

Curly Red Lettuce

20,000

10,000

Romaine Lettuce

19,000

9,000

Leaf Lettuce

 

18,000

8,000

Lettuce Head

 

18,000

8,000

Caisim

15,000

6,500

Pakchoy

 

15,000

8,000

Red Spinach

11,000

4,000

Green Spinach

10,000

3,000

Kang kong

 

11,000

4,000

Big Red Chili

26,000

20,000

Small Chili

 

24,000

18,000

자료원: 자카르타 무역관,

주: 달러 대 루피아(환율 1: 9000)

 

□ 인도네시아 정부의 유기농 산업 육성 정책

 

 ㅇ 인도네시아는 약 1700만 헥타르에 달하는 유휴 경작지를 보유함. 이 거대한 휴경지에 유기농산물을 재배할 경우 생산 규모가 현재의 3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로 대폭 늘어날 수 있음. 그러나 유기농 재배를 적극 유도할 유인체계와 막대한 필요 자본의 부족으로 발전 가능성이 실현되지 못함.

 

 ㅇ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유기농 산업 육성을 위한 'Go Organic 2010' 프로그램을 실시함. 10여 개 중점 작물을 선정하고 연도별 생산 확대 로드맵을 수립해 궁극적으로 인도네시아를 세계에서 가장 큰 유기농 제품의 수출국가로 만들 계획임.

 

 유기농 농산물 생산 로드맵

품목

단위

2010

2011

2012

2013

2014

1000톤

852

1,146

1,736

2,336

2,948

1000톤

12

16

25

33

42

채소

106,103

145,446

224,300

307,471

395,139

약용식물

7,805

16,693

40,167

85,909

172,258

바나나

105,015

148,729

236,971

335,614

445,611

망고스틴

1,191

1,655

2,586

3,592

4,677

커피

9,682

13,023

19,707

26,507

33,425

카카오

19,975

30,093

51,003

76,838

108,524

608

814

1,226

1,642

2,062

 1000 마리

5,863

8,364

13,421

19,144

25,600

 15,000마리

15,000

15,000

15,000

15,000

15,000

출처: 인도네시아 농림부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트, 인도네시아 농림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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